DOI QR코드

DOI QR Code

친환경 선박 금융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blems and Promotion Plans of Eco-Friendly Ship Finance

  • 황승표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 송상근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 신용존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투고 : 2024.07.21
  • 심사 : 2024.09.29
  • 발행 : 2024.09.30

초록

이 연구는 이 연구는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선박 선조와 도입을 위한 선박금융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와 선박금융 실무 담당자들의 인터뷰 조사를 통해 문제점과 18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 해운기업과 금융기관 그리고 학계 전문가 대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진단 및 평가하였다. 친환경 선박의 건조 및 도입 수요가 아직 크지 않아서 문제점 인식 수준은 전반적으로 보통 수준(4.0점 ~ 4.53)으로 나타났지만, 친환경 선박 중요성에 대한 금융기관의 인식 부족은 응답이 3.35로 낮게 나타났다. 친환경 선박 금융 활성화 방안에서 증권토큰 발행과 원화금융 결제 전환은 그 필요성이 낮으며, 녹색채권 발행, 국부펀드 조성, 연기금 활용, 건조 후 가속상각, 정부 2차 보전, 해운거래소 설립(친환경 선박 도입 촉진), 친환경 선박 공급체인 연계 발전 등은 보통수준 보다 약간 높게 평가되었다. 그러나 해운보조금 지원, 금융기관 특별 혜택 제공, 신용보증 강화, 선박투자 펀드 세제혜택 부활, 조기퇴출 인센티브, 협력네트워크 구축, 연구개발 지원, 친환경 선박 정량화 기준 마련에 대해서는 그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신용보증 공급 강화, 선박펀드 투자 세제혜택 부활, 조기퇴출시 인센티브 제공, 친환경 선박정량화 기준 마련, 해운보조금 지원, 금융기관 이자율 특별 혜택 등의 활성화 방안에 있어서는 해운기업 담당자들의 필요성 인식 수준이 금융기관 담당자들의 인식 수준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친환경 선박의 도입 및 운영을 촉진하는 다양한 재정지원과 제도적, 정책적 지원 방안의 도입 및 실행을 요구하고 있다. 업계 및 학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친환경 선박 금융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을 분석한 본 연구결과는 친환경 선박 건조 및 도입을 위한 촉진하기 위한 정책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This study analyzed the problems and promotion plans of shipping finance for eco-friendly ships to respond to marine pollution reduction regulations. The overall level of awareness of the problems of eco-friendly ship financing was found to be average(4.0~4.53), as the demand for construction and introduction of eco-friendly ships is not yet high. However, the response to the item about shipping fiance companies' lack of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eco-friendly ships was low at 3.35. In the plan to promote eco-friendly ship finance, The need for security token offering(STO) and converting financial settlement to Korean won were low. Issuance of green bonds, creation of sovereign wealth fund(SWF), utilization of pension and superannuation fund, accelerated depreciation after construction, interest subsidy of government, establishment of a shipping exchange(promoting the introduction of eco-friendly ships), and development of eco-friendly ship supply chain connections were evaluated slightly higher than average. However, it was found that there is a high need for supporting shipping subsidies, providing special benefits for financial institutions, strengthening credit guarantees, reviving tax benefits for ship investment funds, providing incentives for early retirement vessels, establishing cooperative networks, supporting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establishing standards for operation eco-friendly ships. However, in seven promotion plans, such as strengthening credit guarantees, the level of awareness of shipping companies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shipping fiancé companies.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승욱(2023), 국내 선박금융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석사논문.
  2. 김태일.임형우.윤희성.박성화.최수호.김한나.조일현.류환희.이승철.정회진(2023), 해운산업 녹색금융 활성화 방안,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23-43-01. 한국해양수산개발원.
  3. 삼일PwC경영연구원(2024),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조선업 영향 점검, 삼일회계 법인.
  4. 송동근(2021), 고효율/친환경 선박: 환경오염 규제에 따른 친환경 연료 대체, 혁신성장 2021-41, 한국IR협의회.
  5. 신재견(2011), 선박금융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논문, 서울: 서강대학교.
  6. 안병철(2018), 선박금융 리스크 프리미엄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논문.
  7. 안준건(2023) 친환경선박 인증을 통한 해운금융 조달에 관한 고찰, 해운물류연구, 제39권 제1호(통권 118호), 2023년 3월, pp.19-42.
  8. 이재민(2024), 친환경 시대의 해양 금융: 녹색금융과 지속가능성 연계금융, SEA&, (사)한국해양산업협회 . (http://webzinesean.kr/program/bbs/board.php?bo_table=2022_03&wr_id=561)
  9. 이정구(2022), 선박용 ESS, ASTI MRKET INSIGHT 2022-059, ASTI MRKET INSIGHT.
  10. 이정화(2011), 선박펀드 활성화를 위한 선박금융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논문.
  11. 전서연(2023), 글로벌 선사의 미래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확보 전략 조사, 해양수산개발원.
  12. 전형진.윤희성.윤재웅(2019), 국내외 해운금융 비교를 통한 국내 해운금융 역량 강화 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 개발원 연구보고서.
  13. 정대(2017), 선박금융상의 선수금환급보증의 법적 쟁점, 법학연구, 제17권 제3호, 한국법학회, pp.37-41.
  14. 정우영.현용석.윤희성.이승철(2021), 해양금융의 이해와 실무, 한국금융연수원.
  15. 조일현, 임형우, 류환희(2023), 녹색금융을 활용한 해운산업 저탄소화 방안, 환경포럼 제27권, 제7호, 한국환경연구원.
  16. 최규성(2021), 바젤III 도입에 따른 국내 선박금융시장의 변화와 해운기업의 대응방안, 한국해양대 석사논문.
  17. 최우혁(2011),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선박 금융 및 해운.조선업 활성화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 석사논문.
  18. 친환경선박전주기혁신기술개발사업통합사업단(KOREIS)(2023),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 개발사업 2차년도 기술현황 조사 및 요약보고.
  19. 하헌수 (2020). 친환경 LPG 추진선박 개발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한국기업평가(2021a), 팬오션 녹색채권 인증등급 GI 신규평가, ESG 리서치, 한국기업평가(주), (2021.6.9.)
  21. 한국기업평가(2021b), SK해운(주) 녹색채권 인증등급 GI 신규평가, 한국기업평가(주), (2021.10.22.)
  22. 한국해양진흥공사(2024), 2024년도 1분기 선박 매매시장 동향 및 전망, 한국해양진흥공사.
  23. 해양수산부(2020), 친환경 선박이 중요한 이유는?, 해양수산부 공식 블로그. https://m.blog.naver.com/koreamof/221960452187(2020. 05. 13).
  24. 해양수산부(2024), 친환경선박 도입, 진단부터 금융까지 한 번에 지원, 해양수산부 보도자료 2024.05.27.
  25. 국제신문(2024), 큰 돈 움직이는 해운사 부산 와야 '해양생태계' 구축, 국제신문, 2024.3.11.
  26. 연합뉴스(2018), 삼성중공업 에너지 절감장치, 글로벌 선박에 속속 탑재, 연합뉴스, 2018.9.5.
  27. Clarksons Research, (2022), Shipping Sector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