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4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1S1A3A2A02089039).
참고문헌
- 김도훈, 차경진, "AI 키즈폰의 소비자 리뷰 분석을 통한 제품 개선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4권, 제2호, 2019, pp. 71-89.
- 김선주, 김병수, "데이터 마이닝을 활용한 외식업체의 평점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 정보시스템연구, 제31권, 제2호, 2022, pp. 1-18.
- 김진화, 변현수, 이승훈, "온라인 리뷰를 활용한 사용자 이해 및 서비스 가치 증대," 정보시스템연구, 제20권, 제2호, 2011, pp. 21-36.
- 국토교통부, 미래를 향한 멈추지 않는 혁신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2022.
- 강주희, "카카오가 독점한 택시 호출 시장...소비자 선택권 '제한' [카카오택시 횡포 논란]," 뉴시스, 2023.11.04.
- 박정태, 김충영, 김태종, "스마트 모빌리티 연구 동향에 관한 분석: 토픽 모델링의 적용," 한국 ITS 학회 논문지, 제21권, 제2호, 2022, pp. 85-100.
- 박종도,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다문화 연구의 이슈 추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53권, 제3호, 2019, pp. 273-289.
- 이영훈, 서철승, "도입 시급성과 투자 효율성 관점의 K-MaaS (한국형 통합모빌리티) 추진 전략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41권, 제4호, 2023, pp. 414-424.
- 윤혁렬, 기현균, "서울형 통합교통서비스 (MaaS) 도입 방안," 정책리포트, 2019, pp. 1-23.
- 조호수, 강성안, 류민호,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OTT 서비스 리뷰 분석: 로컬 서비스 경쟁우위 확보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6권, 제4호, 2021, pp. 722-733.
- 한국교통안전공단, Available: https://www.kotsa.or.kr/portal/contents.do?menuCode=12080000
- Alyavina, Elena, Nikitas, Alexandros, and Njoya, Eric Tchouamou, "Mobility as a service and sustainable travel behaviour: A thematic analysis stud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Vol. 73, 2020, pp. 362-381.
- Blei, David M., Ng, Andrew Y., and Jordan, Michael I.,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 3, Jan 2003, pp. 993-1022.
- Dumais, Susan T., "Latent Semantic Analysis," Annual Review of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RIST), Vol. 38, 2004, pp. 189-230.
- Ghasemaghaei, M., Eslami, S. P., Deal, K., and Hassanein, K., "Reviews' length and sentiment as correlates of online reviews' ratings," Internet Research, Vol. 28, No. 3, 2018, pp. 544-563.
- Goodall, Warwick, et al., "The rise of mobility as a service," Deloitte Review, Vol. 20, No. 1, 2017, pp. 112-129.
- Hasan, Mahedi, et al., "Normalized approach to find optimal number of topics in Latent Dirichlet Allocation (LDA),"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ends in Computational and Cognitive Engineering: Proceedings of TCCE 2020, Springer Singapore, 2021, pp. 341-354.
- Hauslbauer, Andrea Lucia, et al., "Access over ownership: Barriers and psychological motives for adopting mobility as a service (MaaS) from the perspective of users and non-users," Transportation Research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s, Vol. 23, 2024, Article No. 101005.
- Hong, Jiho, et al., "Domestic and Overseas Legal Status and Readiness of Mobility-as-a-Serv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40, No. 4, 2022, pp. 462-491.
- IRS Global, 통합교통서비스(MaaS)와 모빌리티 혁신(자율주행차, UAM, 스마트물류 모빌리티)의 기술개발 전략과 시장 전망, IRS Global, 인천시 계양구, 2023.
- Jittrapirom, Peraphan, et al., "Mobility as a service: A critical review of definitions, assessments of schemes, and key challenges," Urban Planning, Vol. 2, No. 2, 2017, pp. 13-25.
- Kamargianni, Maria, and Matyas, Melinda, "The business ecosystem of mobility-as-a-service," I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96, 2017.
- Li, Yanying, and Voege, Tom, "Mobility as a service (MaaS): Challenges of implementation and policy required," Journal of Transportation Technologies, Vol. 7, No. 2, 2017, pp. 95-106.
- Loubser, Jansen, Marnewick, Annlize L., and Joseph, Nazeer, "Framework for the potential userbase of mobility as a service," Research in Transportation Business & Management, Vol. 39, 2021, Article No. 100583.
- Lyons, Glenn, Hammond, Paul, and Mackay, Kate, "The importance of user perspective in the evolution of Maa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 121, 2019, pp. 22-36.
- MaaS Alliance, Available: https://maasalliance.eu/homepage/what-is-maas/
- Sehyoung, Kim, et al., "Materiality-Based Online Complaint Classification: An Analytical Framework for Efficient Public Service Using Text Mining," 革新的コンピューティング․情報․制御に関する速報-B: 応用, Vol. 15, No. 1, 2024, pp. 51.
- Vayansky, Ike, and Kumar, Sathish AP, "A review of topic modeling methods," Information Systems, Vol. 94, 2020, Article No. 101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