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글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기본사업인 "대륙간 연결을 위한 해저철도 핵심기술 개발"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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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고수압 초장대 해저터널 기술자립을 위한 핵심요소 기술개발 최종보고서,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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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pl.-Ing. Heinz Ehrbar, Hans-Peter Vetsch, & Dipl.-Bauing Peter Zbinden, 2016, Long Railway Tunnels System choice-Review for the future, GeoResources Journal, 2(1), pp.30-41.
- https://blog.goo.ne.jp/tetthan/m/201603
- https://en.m.wikipedia.org/wiki/File:Seikan_Tunnel_3d_cross_section_1a.svg
- https://en.wikipedia.org/wiki/Channel_Tunnel
- https://www.geolsoc.org.uk/GeositesChannelTunnel
- 中 "보하이해협에 세계 최장 해저터널"... 뤼순~펑라이 연결 122km, 국민일보, 2013.12.02., https://www.kmib.co.kr/article/view.asp?arcid=0007805223
- https://blog.naver.com/nanbest02/223239552980
- https://femernreport.com/en/femern-baelt-skal-vaere-innovations-knudepunkt/
- https://en.wikipedia.org/wiki/Fehmarn_Belt_fixed_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