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연구는 2023년 조선대학교 학술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습니다.
참고문헌
- 곽은주.배상훈(2019). 공학계열 여학생의 교수 및 교우와의 상호작용 유형과 예측요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8), 995-1022.
- 김상호(1995).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고등학교 내신성적과 대학학업성적과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10, 91-111.
- 김옥분.김혜진(2017). 튜터링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의 전공별 학습몰입 영향요인 분석. 교양교육연구, 11(2), 563-584.
- 김현철(2004). 대학생의 학업성취(I): 대학입학 전형요소와 학습동기의 설명력 비교. 교육학연구, 42(4), 343-378.
- 류인평.강동원.이재곤(2019). 대학생의 교육서비스품질이 전공 만족, 전공몰입,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ourism Research, 44(3), 81-106. https://doi.org/10.32780/KTIDOI.2019.44.3.81
- 송하나.권나현(2011). 대학생의 성격 특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 정보활용 유능감의 매개효과 분석. 청소년학연구, 18(3), 331-353.
- 우정민.정다운(2012). 입학 전형요소와 학업성취도 관계분석을 통한 대학입학사정관제도 실효성 고찰. 입학전형연구, 1, 153-179.
- 이경희(2010). 고교성적, 수능성적, 대학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한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고찰: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3), 313-342.
- 이순주(2013). 공과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과 학업성적과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14(2), 189-212. https://doi.org/10.15753/AJE.2013.14.2.008008
- 이영재.임연기.서광수(2005). 공주대학교 대학입학전형제도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 - 수시.정시 합격자의 수능.학생부 성적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및 활용방안 모색 연구 -. 교육연구, 19, 73-96.
- 이혜연.조명희.이현우(2016). 대학입학전형에 따른 고교 학생부 성적,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대학학업성취도 간의 관계:A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29(2), 109-127.
- 전영미(2015). 공과대학생들의 학습 과정 분석에 기초한 학습 지원 방안 연구 : 수도권 S대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8(1), 61-73. https://doi.org/10.18108/JEER.2015.18.1.61
- 정승아.신영숙(2022). Differences in Academic Achieve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and Counseling Psychology Students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8(2), 151-164.
- 주영주 외(2011). 전문대학 공학계열 컴퓨터 수업에서 학업만 족도와 학업성취도 관련변인 연구. 전기학회논문지, 60(2), 56-62.
- 황순희(2021). 공과대학 여학생의 전공만족과 심리적 안녕감 과의 관계 탐색. 공학교육연구, 24(2), 29-40. https://doi.org/10.18108/JEER.2021.24.2.29
- Chaorro-Premuzic, T., & Furnham, A.(2003). Personality traits and academic examination performance.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7, 237-250. https://doi.org/10.1002/per.473
- Cross, L. H., Frary, R. B., & Weber, L. J.(1993). College grading: Achievement, attitudes, and effort. College teaching 41, 143-148. https://doi.org/10.1080/87567555.1993.9926799
- deJung, J. E., & Duckworth, K.(1986). Measuring student absences in the high school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
- Diseth, A.(2003). Personality and approaches to learning as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7, 143-155. https://doi.org/10.1002/per.469
- Donathan, D. A.(2003). The correlation between attendance, grades, and the nontraditional student. Business education forum, 58(1), 45-47.
- Druger, M.(2003). Being there: A perspective on class attendance.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32(5), 350-351.
- Friedman, P., Rodriguez. F., & McComb, J.(2001). Why students do and do not attend classes: myths and realities. College teaching, 49(4), 124-133. https://doi.org/10.1080/87567555.2001.10844593
- Moore, R.(2003). Attendance and performance: How important is it for students to attend class?.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32(6), 367-371.
- Moore, R. et al.(2003). Showing up: The importance of class attendance for academic success in introductory science courses. American biology teacher, 65(5), 325-329. https://doi.org/10.2307/4451508
- Myers, I. B. et al.(1985). Manual: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Palo Alto, CA: CPP,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