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소라, 김민수, 양희동, "무-기술적합(TTF) 영향에 대한 다차항 회귀분석과 반응표면 방법론적 접근: 그룹지원시스템(GSS)의 경우",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16권, 제2호, 2006, pp. 47-67.
- 강정은, "온라인 구전(e-WOM) 정보 습득이 정보신뢰, 구매의도, 온라인 구전(e-WOM)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호텔 객실구매 소비자를 대상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2호, 2018, pp. 187-199. https://doi.org/10.21298/IJTHR.2018.02.32.2.187
- 김민수, 강소라, 양희동, "업무-기술적합(TTF)이 그룹웨어 사용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7권, 제1호, 2008, pp. 67-96.
- 김상수, 김미리, "온라인 오픈마켓 플랫폼 신뢰가 판매자 신뢰와 거래만족, 그리고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전이를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20권, 제5호, 2019, pp. 211-233. https://doi.org/10.15706/jksms.2019.20.5.010
- 김소담, 임재익, 양성병, "과업기술적합도 모형을 활용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의 도의 영향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5권, 제2호, 2016, pp. 185-201. https://doi.org/10.9716/KITS.2016.15.2.185
- 김영욱, "ChatGPT플러그인, 그 의미와 의도는 무엇?", 브런치스토리, 2023.03.28., Available at https://brunch.co.kr/@ywkim36/114.
- 김윤나, "유아교사의 챗지피티(ChatGPT) 활용 현황과 인식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8호, 2023, pp. 252-263. https://doi.org/10.5392/JKCA.2023.23.08.252
- 김윤명, "생성형 인공지능(AI) 모델의 법률 문제", 정보법학, 제27권, 제1호, 2023, pp. 77-112.
- 김치헌, 곽현, 이성원, "의료/건강 모바일 앱 제공자의 지속성장 요인에 대한 종단적 실증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8호, 2012, pp. 3417-3433.
- 김현규, 정남호, 부백, "호텔 및 공항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키오스크 이용 고객의 공동가치 창출행동과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과업기술적합의 매개효과", 호텔관광연구, 제23권, 제2호, 2021, pp. 130-145. https://doi.org/10.31667/jhts.2021.6.87.130
- 김효정, "확장된 UTAUT 모형을 활용한 ChatGPT 사용자들의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2023, pp. 1465-1473. https://doi.org/10.9728/dcs.2023.24.7.1465
- 노대원, "소설 쓰는 로봇: ChatGPT와 AI 생성문학", 한국문예비평연구, 제77권, 2023, pp. 127-162.
- 노대원, 홍미선, "ChatGPT 글쓰기 표절 대응과 교육적 활용 전략", 국어교육연구, 제82권, pp. 71-102.
- 문상선, "LLM이란 무엇인가? 정의, 원리, 주요모델, 적용 사례", 데이터헌트, 2023.08.09, Available at https://www.thedatahunt.com/trend-insight/what-is-llm.
- 박귀정, "SNS 이용동기가 사회적 자본과 지속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 및 플로우의 매개효과",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8권, 제4호, 2018, pp. 143-157. https://doi.org/10.37272/JIECR.2018.08.18.4.143
- 박수아, 최세정, "인공지능 스피커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능적, 정서적 요인을 중심으로",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9권, 제3호, 2018, pp. 159-182. https://doi.org/10.52558/ISM.2018.12.19.3.159
- 박찬준, 이원성, 김윤기, 김지후, 이활석, "초거대 언어모델 연구 동향", 정보과학회지, 제41권, 제11호, 2023, pp. 8-24.
- 변회균, 조현양, "학교도서관 사서의 SNS 활용과 업무성과의 영향요인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8권, 제4호, 2014, pp. 71-90. https://doi.org/10.4275/KSLIS.2014.48.4.071
- 신하얀, 권상희,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뉴스 앵커에 대한 수용 의도의 선행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4호, 2021, pp. 205-219. https://doi.org/10.5392/JKCA.2021.21.04.205
- 안승규, 안현철, "컨택센터 중심에서 인공지능 챗봇 중심 고객 서비스로의 사용자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9권, 제1호, 2023, pp. 57-76
- 양은영, "생성형 AI의 개발 및 이용에 관한 규제의 필요성", 성균관법학, 제35권, 제2호, 2023, pp. 293-325. https://doi.org/10.17008/SKKLR.2023.35.2.009
- 양정애, "챗 GPT 이용 경험 및 인식 조사", 미디어이슈, 제9권, 제3호, 2023, pp. 1-16.
- 양지훈, 양성병, 윤상혁, "생성형 AI 서비스의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텍스트 마이닝과 ChatGPT를 활용하여", 경영정보학연구, 제25권, 제2호, 2023, pp. 125-144. https://doi.org/10.14329/isr.2023.25.2.125
- 양지훈, 윤상혁, "ChatGPT를 넘어 생성형 (Generative) AI 시대로 : 미디어.콘텐츠 생성형 AI 서비스 사례와 경쟁력 확보 방안", 미디어 이슈&트렌드, 제55권, 제3호, 2023, pp. 62-70.
- 연예지, 박철, "스마트 오더 서비스가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성격유형의 조절효과", 경영정보학연구, 제24권, 제2호, 2022, pp. 41-66. https://doi.org/10.14329/isr.2022.24.2.041
- 오재신, "모바일 뱅킹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만족, 지속사용의도의 관계: 인지욕구와 인지부조화의 조절효과",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5권, 제1호, 2015, pp. 95-112.
- 왕려원, 김미정, "O2O 전자상거래 모바일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관한연구", The e-Business Studies, 제18권, 제3호, 2017, pp. 187-199. https://doi.org/10.15719/GEBA.18.3.201706.187
- 유일, 김재전, 신선진, "고객센터의 과업-매체 적합과 사용자 만족에 관한 연구",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15권, 제1호, 2005, pp. 61-87.
- 이동원, 강태영, 박도형, "소비자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른 PC 기반 쇼핑과 모바일 기기 기반 쇼핑 행태 차이에 관한 연구: 과업 기술적합 이론을 중심으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3권, 제3호, 2014, pp. 107-121.
- 이승엽, 이상우, "페이스북의 각 기능 이용이 개인 직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 과업의 모호성과 상호의존성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4권, 제2호, 2016, pp. 86-126.
- 이원인, 김철중, "새로운 트렌드, 배달 앱의 지속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UTAUT, TTF, ECM 이론의 통합 관점", 문화산업연구, 제21권, 제2호, 2021, pp. 51-63. https://doi.org/10.35174/JKCI.2021.06.21.2.51
- 장민수, 김재홍, "대형언어모델로 진화하는 로봇 지능",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제40권, 제5호, 2023, pp. 33-39.
- 장성민, "챗GPT가 바꾸어 놓은 작문교육의 미래 - 인공지능 시대, 작문교육의 대응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제56권, 2023, pp. 7-34.
- 장성희, "과업-기술적합성이 SNS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제11권, 제6호, 2016, pp. 61-69. https://doi.org/10.16972/APJBVE.11.6.201612.61
- 장창기, 허덕원, 성욱준, "인공지능 기반 음성비서 서비스의 지속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공지능에 대한 신뢰와 프라이버시 염려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정보화정책, 제30권, 제2호, 2023, pp. 22-45. https://doi.org/10.22693/NIAIP.2023.30.2.022
- 정영권, 안현철, "챗봇의 특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후기수용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8권, 제6호, 2023, pp. 169-179. https://doi.org/10.9708/JKSCI.2023.28.06.169
- 정천수, "전통적인 챗봇과 ChatGPT 연계 서비스 방안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30권, 제4호, 2023, pp. 11-28.
- 최지영, 정기철, "가상 캐릭터를 활용하여 아동의 구어 대화를 유도하는 대화형 에이전트",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2020, pp. 1296-1306.
- 최창현, "구글 '재미나이' 이슈 속에서 대화형 생성 AI 채봇 '그록(Gok)' 출시 알린 일론 머스크", 인공지능신문, 2023.12.08, Available at https://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29644.
- 한정훈, "생성형 AI 시대의 개막", 미디어 이슈&트렌드, 제55권, 2023, pp. 6-17.
- 홍국기, "한국형 AI 등장…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연합마이더스, 2023.09.22, Available at http://www.yonhapmidas.com/article/231004125821_588430.
- 홍수민, 한형종, "ChatGPT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초등교사 인식 및 교육 요구도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4호, 2023, pp. 51-63. https://doi.org/10.32431/KACE.2023.26.4.006
- 홍태호, 서보밀, 한인구, "인터넷 뱅킹에서 고객의 신념을 이용한 개인화 모형을 위한 데이 터마이닝",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2.
- 황순옥, 한상일, "유연근무제 시행이 만족도와 효능감,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춘천시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 지방정부연구, 제17권, 제2호, 2013, pp. 391-414.
-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2001, pp. 351-370.
- Biswas, S. S., "Role of Chat GPT in Public Health", Annals of Biomedical Engineering, Vol.51, No.5, 2023, pp. 868-869. https://doi.org/10.1007/s10439-023-03172-7
- Chauhan, S., S. Goyal, A. K. Bhardwaj, B. S. Sergi, "Examining continuance intention in business schools with digital classroom methods during COVID-19: A comparative study of India and Italy",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41, No.8, 2022, pp. 1596-1619. https://doi.org/10.1080/0144929X.2021.1892191
- Cheng, Y. M., "Will robo-advisors continue? Roles of task-technology fit, network externalities, gratifications and flow experience in facilitating continuance intention", Kybernetes, Vol.50, No.6, 2020, pp. 1751-1783. https://doi.org/10.1108/K-03-2020-0185
- Daft, R. L. and R. H. Lengel, "Organizational information requirements, media richness and structural design", Management Science, Vol.32, No.5, 1986, pp. 554-571. https://doi.org/10.1287/mnsc.32.5.554
- Dale, R., "NLP in a post-truth world", Natural Language Engineering, Vol. 23 No.2, pp. 319-324.
- Dennis, A. R. and S. T. Kinney, "Testing media richness theory in the new media: The effect of cues, feedback, and task equivocalit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9, No.3, 1998, pp. 256-274. https://doi.org/10.1287/isre.9.3.256
- Fitria, T. N., "Artificial intelligence (AI) technology in OpenAI ChatGPT application: A review of ChatGPT in writing English essay", ELT Forum: Journal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12, No.1, 2023, pp. 44-58. https://doi.org/10.15294/elt.v12i1.64069
- Goled, S., "Self-supervised learning vs semi-supervised learning: How they differ", Analytics India Magazine, 2021, Available at https://www.washingtonpost.com/business/2023/03/10/glossary-of-ai-terms-meaning-of-gpt-openai-machine-learning-chatbots/3c8a59d8-bf44-11ed-9350-7c5fccd598ad_story.html.
- Goodhue, D. L. and R. L. Thompson, "Task-technology fit and individual performance", MIS Quarterly, 1995, pp. 213-236.
- Griffith, E. and C. Metz, "Anthropic Said to Be Closing In on $300 Million in New A.I. Funding", The New York Times, 2023.01.27., Available at https://www.nytimes.com/2023/01/27/technology/anthropic-ai-funding.html.
- Hassard, J., "Images of time in work and organization", In Handbook of organization studies, eds. SR Clegg, C. Hardy, and WR Nord, 1996.
- Henseler, J., C. M. Ringle, and R. R. Sinkovics,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path modeling in international marketing", In New challenges to international marketing,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2009.
- Hsiao, K. L. and C. C. Chen, "What drives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a food-ordering chatbot? An examination of trust and satisfaction", Library Hi Tech, Vol.40, No.4, 2022, pp. 929-946. https://doi.org/10.1108/LHT-08-2021-0274
- IDG Korea, "생성형 AI라는 거부할 수 없는 물결", IT World, 2023, Available at https://www.itworld.co.kr/techlibrary/302617?utm_source=google&utm_medium=paid_sa&utm_campaign=TL&utm_content=2023GenAI&gclid=Cj0KCQjw9rSoBhCiARIsAFOipln3l3BeTyKgVXFP4HeaXCf8LWgpuFtVQAzyi5A1XQrMfwEPkj6wSgcaAlk5EALw_wcB.
- KDI, "AI(인공지능)에 대한 기업체 인식 및 실태조사", 2020, Available at https://eiec.kdi.re.kr/publish/reviewView.do?idx=43&fcode=000020003600004&ridx=13&pp=10&pg=1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107159.
- Korzynski, P., G. Mazurek, A. Altmann, J. Ejdys, R. Kazlauskaite, J. Paliszkiewicz, and E. Ziemba,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as a new context for management theories: Analysis of ChatGPT", Central European Management Journal, Vol.31, No.1, 2023, pp. 3-13. https://doi.org/10.1108/CEMJ-02-2023-0091
- Lakoff, G. and M. Johnson, "The metaphorical structure of the human conceptual system", Cognitive Science, Vol.4, No.2, 1980, pp. 195-208. https://doi.org/10.1207/s15516709cog0402_4
- Lanxon, N., D. Bass, and J. Davalos, "A Cheat Sheet to AI Buzzwords and Their Meanings", The Washington Post, 2023.03.10, Available at https://www.washingtonpost.com/business/2023/03/10/glossary-of-ai-terms-meaning-of-gpt-openai-machine-learning-chatbots/3c8a59d8-bf44-11ed-9350-7c5fccd598ad_story.html.
- Larsen, T. J., A. M. Sorebo, and O. Sorebo, "The role of task-technology fit as users' motivation to continue information system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5, No.3, 2009, pp. 778-784. https://doi.org/10.1016/j.chb.2009.02.006
- Lin, W. S., "Perceived fit and satisfaction on web learning performance: IS continuance intention and task-technology fit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70, No.7, 2012, pp. 498-507. https://doi.org/10.1016/j.ijhcs.2012.01.006
- Lucy, L. and D. Bamman, "Gender and Representation Bias in GPT-3 Generated Stories", Proceedings of the Workshop on Narrative Understanding, Vol.3, 2021, pp. 48-55.
- Lund, B. D. and T. Wang, "Chatting about ChatGPT: how may AI and GPT impact academia and libraries?", Library Hi Tech News, Vol.40, No.3, 2023, 26-29. https://doi.org/10.1108/LHTN-01-2023-0009
- Mayer, R. C., J. H. Davis, and F. D. Schoorman,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0, No.3, 1995, pp. 709-734. https://doi.org/10.2307/258792
- McCloskey, D. and G. Bennett, "Examining artificial intelligence acceptance: Exploring smart speaker adoption with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2)", Pennsylvania Economic Review, Vol.27, No.2, 2020, pp. 44-70.
- McCracken, G., "Who is the celebrity endorser? Cultural foundations of the endorsement proc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6, No.3, 1989, pp. 310-321. https://doi.org/10.1086/209217
- Mearian, L., "AI, 입맛에 맞게 조련하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활용법", IT World, 2023.03.23., Available at https://www.itworld.co.kr/news/283801.
- Oliver, R. L.,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es in retail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Vol.57, No.3, 1981, pp. 25-48.
- Oliver, R. L.,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Routledge, 2014.
- OpenAI, "Introducing ChatGPT", OpenAI, 2022.
- Parthiban, E. S. and M. Adil, "Examining the adoption of AI based banking chatbots: A task technology fit and network externalities perspective",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33, No.3, 2023, pp. 652-676. https://doi.org/10.14329/apjis.2023.33.3.652
- Shirani, A. I., M. H. A. Tafti, and J. F. Affisco, "Task and technology fit: A comparison of two technologies for synchronous and asynchronous group communication", Information & Management, Vol.36, 1999, pp. 139-150. https://doi.org/10.1016/S0378-7206(99)00015-4
- Turing, A. M., Computing Machinery and Intelligence, Springer Netherlands, 2009, pp. 23-65.
- Vaswani, A., N. Shazeer, N. Parmar, J. Uszkoreit, L. Jones, A. N. Gomez, and I. Polosukhin, "Attention is all you need",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Vol.30, 2017.
- Whipp, R., B. Adam, and I. Sabelis (Eds.), Making Time: Time and Management in Modern Organizations, OUP Oxford, 2002.
- Wirtz, J., P. G. Patterson W. H. Kunz, T. Gruber, V. N. Lu, S. Paluch, and A. Martins, "Brave new world: Service robots in the frontline",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Vol.29, No.5, 2018, pp. 907-931. https://doi.org/10.1108/JOSM-04-2018-0119
- Wodecki, B., "Goldman Sachs: Generative AI Could Replace 300 Million Jobs", AI Business, 2023.03.30., Available at https://aibusiness.com/nlp/goldman-sachs-generative-ai-could-replace300-million-jobs
- Zheng, W., The nature of mobile work and the needs for mobile work technology support: A task-technology fit perspective, (Doctoral Dissertation), McMaster University,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