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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기반 스마트 관광

Smart Tour based on WEB

  • 한창평 (상지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 홍유식 (상지대학교 정보통신 SW공학과)
  • Chang-Pyoung Han ;
  • You-Sik Hong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SW Enginering, Sangji University)
  • 투고 : 2024.07.03
  • 심사 : 2024.08.09
  • 발행 : 2024.08.31

초록

요즈음 4차 산업혁명 기반에서는, 챗GPT 기능 및 3D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서, 여행자가, 실제 세계에서, 직접적으로 여행 장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누구나, 간단하게 가상환경 WEB 기반, 스마트 관광 OPEN 소스 및 API 기능을 이용해서, 가상 관광을 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은 갑작스럽게 기상악화로 여행 운송시스템이 갑작스럽게 변경이 되면, 실시간으로 여행 운행 정보를 확인 못 해서, 비행기 결항 정보 및 여객선 운항 정보 부족으로, 정상적으로 비행기 또는 여객선이 출발할 때까지, 대기실에서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매우 불편한 문제점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 하기 위해서, 기상악화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여객선 결항 및 운항 정보 및 여행 중에 여러 가지 상품을 구매하게 될 때도, 면세상품 자동 안내 및 상품 자동결제 기능을 추가하였다. 그럴 뿐만 아니라, WEB 기반에서, 누구나, 편리하게 스마트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Nowadays, based o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by using the CHATGPT function and 3D virtual reality technology, anyone can easily open a virtual environment WEB-based, smart tourism OPEN source and travel destination without having to directly visit the travel location in the real world. Using the API function, it provides the convenience of virtual tourism. However, this function does not work if the travel transportation system is suddenly changed due to sudden bad weather, travel operation information cannot be checked in real time, and due to a lack of flight cancellation information and passenger ship operation information, it cannot be used until the plane or ferry departs normally. A very inconvenient problem arises where you have to wait a long time in the waiting room. Therefore, in this paper,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automatic duty-free product information and automatic product payment functions were added even when passenger ship cancellations and operation information suddenly occur due to bad weather and multiple products are purchased during the trip. In addition, the computer simulation experiment was conducted on a WEB basis so that anyone can conveniently travel smartly.

키워드

Ⅰ. 서론

2019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KATA가 운영하는 전국 15개 관광 통역안내소를 방문한 외국인 개별관광객을 대상으로 직접 대면 설문으로 조사한 분석 결과를 이같이 발표하였다. 외국인 개별관광객 대상 대면 설문조사 결과, 한국을 관광 목적지로 선택한 이유로 한류(대중문화, 음식, 전통문화)를 꼽았으며, 한국 재방문 의사는 93.9%, 2회 이상 재방문한 외국인은 49.4%이며, 일본과 중국 개별관광객 순으로 재방문율이 높게 나타났다[1].

본 논문에서는, 한국 관광 활성화를 구축하기 위해서, WEB 기반에서,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여행자가, 여행 자동 추천 안내 및 관세 상품 구매 자동 안내 프로그램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컴퓨터 모의실험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스마트 여행 추천 기능은 갑작스럽게 기상악화로 여행 운송시스템이 갑작스럽게 변경이 되면, 실시간으로 여행 운행 정보를 확인 못 해서, 비행기 결항 정보 및 여객선 운항 정보 부족으로, 정상적으로 비행기 또는 여객선이 출발할 때까지, 대기실에서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매우 불편한 문제점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 하기 위해서, 기상악화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여객선 결항 및 운항 정보 및 여행 중에 여러 가지 상품을 구매하게 될 때도, 면세상품 자동 안내 및 상품 자동결제 기능을 추가 하였다. 그럴 뿐만 아니라, WEB 기반에서, 누구나, 편리하게 스마트 관광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한국 관광 문제점을 분석하고 3장에서는 WEB 기반 스마트 관광 구현 알고리즘 및 결과를 설명한다. 4장에서는 스마트관광 데이터 분석 모의실험 결과를 성명하고, 5장에서는 스마트 관광 문제점 및 미래의 스마트 관광 방안을 토론한다.

Ⅱ. 한국 방문 관광 데이터 분석

요즈음, ICT 융합기술을 이용해서, 메타버스 기반 VR 가상 관광 기능, 여행 자동 추천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 관광 시스템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국내 스마트관광은 외국 기술과 비교하면, 완성도가 약간 높지 않은 경우가 있다[2-3].

그림 1에서는 대한민국 방문 주요 국가 통계를 설명하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홍콩, 싱가포르, 대만이 상위권이고, 유럽 및 남미 대륙 권에서는 호주, 캐나다, 프랑스가 주요 방문 국가인 것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가, 선진 스마트 관광 국가로 도약하려면, 주요 방문 국가의 설문조사를 실시해서, 어떤 요인이 관광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어떤 항목에서 나쁜 평가를 받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1장에서 설명한 것처럼, 대한민국 재방문 및 어떠한 점을 개선 해야 하는지를 분석해야만 될 것으로 사료된다.

그림 1. 대한민국 방문 주요 국가 통계

Fig. 1. Statistics on major countries visited in Korea

그림 2에서는 서울 방문 방한 목적 및 나이별 분석 통계를 설명하고 있다. 방한 목적으로는, 여가 및 휴가로 방문한 비율이 90% 이상을 웃도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교육(유학생)으로 방문한 비율이 80% 이상인 것을 설명하고 있다. 사업 및 종교 순례는 60% 이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1-3]. 나이별로 분석한 결과, 15세~19세가 83%이고, 20대가 72%이고, 30대부터 60대 이상 연령대에서는 60%를 상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한민국을 스마트관광 국가로 도약하려면, 방한 목적 및 나이별 대한민국 여행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해서, 나이별로 어떠한 관광 요소가 높은 점수를 받았으면, 어떠한 관광 요소가 낮은 점수를 받았는지를 요인분석 해서, 나이별로 맞춤형 관광 상품을 개발하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림 2. 서울 방문 방한 목적 및 연령별 분석 통계

Fig. 2. Analysis statistics by purpose of visit to Seoul and age group

Ⅲ. 스마트 관광 구현

한국방문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비대면 관광 안내 서비스인, 스마트 관광 안내 시스템 Smart Tourist Information을 전국 주요 관광교통거점 등에 추가 설치해서, 2022년 7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주요 기능은, 관광 정보 탐색, 쇼핑, 면세점 안내,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여행코스 추천 서비스가 가능하며, 영어, 중국어, 일어 3개국 언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설치 장소는 전국적으로, 60개가 설치되어 있으며, 공항, 항만, KTX, 공항철도 등 주요 교통 접점에 집중적으로 확대 설치해서 운영하고 있다[3].

2장에서 언급한 것처럼, 우리나라가, 선진 스마트 관광 국가로 도약 하기 위해서는, 한국, 제 방문객 만족도 통계 요인분석을 해서, 방문목적 파악 및 어떠한 관광 요인이, 한국을 재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중요한 지표 및 항목 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스마트 관광 구현을 위한 알고리즘 제안 및 컴퓨터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6-9].

그림 3에서는 서울 방문 방한 목적 및 재방문 의사를 4단계로 평가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15가지 방문목적 중에서, 상위권으로 분류된 항목은 자연경관, 휴양, 공연 관람, 박물관 등으로 분석되었으며, 재방문 의사는 70% 이상으로 집계되었다.

그림 3. 한국 재방문 만족도 통계

Fig. 3. Satisfaction statistics for revisiting Korea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관광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표 1과 같은 가설을 수립해서 A, B, C, D 4가지 형태의 여행객으로 분류하고, 여행객이 선호하는 가중치가 높은 장소를 동으로 추천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컴퓨터 모의 실험하였다.

표 1. 우선순위 기반 4가지 여행객 패턴 분류

Table 1. Classification of four traveler patterns based on priority

표 1에서는 우선순위 기반 4가지 여행객 패턴 분류를 설명하고 있다.

A형은, 총 8가지, 항목 중에서, 치안, 가이드, 호텔, 병원 4개를 제일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A형은, 대체로 의료 관광이나, 휴양을 온 여행객일 가능성이 높아서, 볼거리나 먹거리, 가격, 교통 조건 보다는, 환자를 휴양하고 치료할 수 있는 병원 정보를 제공하고, 치안이 안전하고, 병원에서 가까운 관광지를 추천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B형은, 총 8가지, 항목 중에서, 볼거리, 먹거리, 가격, 교통 4개를 제일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B형은, 대체로 젊은 층일 가능성이 높아서, 볼거리나 먹거리, 대중교통, 가격이 저렴하고 맛있는 음식점을 추천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C형은, 총 8가지, 항목 중에서, 8개 요인 모두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C형은, 대체로 장년층이거나, 부유층일 가능성이 높아서, 치안이 좋고, 여행안내 책자, 좋은 호텔, 의료 서비스가 제공되는, 서울 및 대도시에서 가까운 관광 명소를 추천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D형은, 총 8가지, 항목 모두 중요하지 않게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D형은, 한국 여행에 불만족한 것으로 평가되므로, 한국관과 설문조사를 재 실시하고, VR AR 기반 스마트 관광 앱을 이용해서, 한국 여행을 홍보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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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S1 : 볼링 선수가

E2: 먹거리

P3: 가격

T4: 교통

S5: 치안

G6: 가이드

R7: 호텔

H8: 병원

그림 4 에서는 한국 주요 관광지 데이터 요인분석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가설데이터는 50개로 구성되었으며, 한국 관광을 할 경우에,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는 항목을 1번째로 볼거리, 2번째로 영어 안내 가이드, 3번째로 음식점, 4번째로 치안 4가지로 분류해서, 군집분석을 수행하였다. 1번째 군집(CLUSTER 0)은 4가지 중요 평가 항목 중에서, 볼거리, 영어 아내 가이드, 음식점, 치안 4가지 요소를 낮게 평가한 관광객 그룹이며, 1번째 군집은 한국 관광을 원하지 않는 관광객을 분류한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그림 4. 한국 주요 관광지 데이터 요인분석

Fig. 4. Data factor analysis of major tourist attractions in Korea

2번째 군집(CLUSTER 1)은 볼거리 및 영어 안내 가이드: 2가지 요인을, 여행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로 평가한 관광객을 분류한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3번째 군집(CLUSTER 2)은 음식점과 치안: 2가지 요인을 여행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로 평가한 관광객을 분류한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4번째 군집(CLUSTER 3)은 4가지 중요 평가 항목 중에서, 볼거리, 영어 안내 가이드, 음식점, 치안 4가지 요소를 모두 높게 평가한 관광객 그룹이며, 한국 관광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관광을 원하는 군집 데이터를 설명하고 있다.

그림 5에서는 한국 주요 관광지 5대 주요 요인 가설데이터를 설명하고 있다. 가설데이터는 40개로 구성되었으며, 4가지를 분석한 결과를 설명하고 있으며, 군집 1유형은 38%이고, 군집적 유형은 25%이고, 군집적 유형은 10%이고, 군집적 유형은 28%로 분석되었다.

그림 5. 한국 주요 관광지 방문 데이터 군집분석 결과

Fig. 5. Cluster analysis results of visitation data to major tourist attractions in Korea

Ⅳ. 모의실험

누구나 해외 관광을 할 경우에 어떤 관광지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3장에서 언급한 것처럼, 스마트 여행 자동 추천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날씨 조건 및 시간 조건, 금전 조건을 고려한 최적의 자동 여행 추천 컴퓨터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3장에서 설명한 것처럼 우선순위 기반 자동 추천을 하려면, 사전에 여행자가 반드시, 8개 항목에 자신이 여행 항목에 평점을 정확하게 입력을 해야만 되는 단점이 발생 및 부정확하게 입력하게 될 때는, 자신이 원하지 않는 여행 장소를 추천하는 문제점이 발생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WEB 기반에서, 날씨 조건, 시간 조건, 금전 조건, 건강 조건을 입력하면, 4가지 항목에 최적의 조건을 고려한 여행 자동 추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컴퓨터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여행 목적지를 선택하면 날씨 조건에 따라서, 기상 조건 좋지 않으면 실내 관광지를 추천하고, 기상 조건이 좋으면 실외 관광지를 추천하는 스마트 여행 자동 추천 안내 시스템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컴퓨터 모의실험 하였다. 그럴 뿐만 아니라, 시간이 촉박한 여행객에게는 반나절 투어, 시간이 넉넉한 여행객에게는 전 일정 투어를 추천 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으며, 건강 조건 및 금전 조건에 따라서, 여행 추천 장소를 여행객에게 적합한 맞춤형 자동 여행 추천 컴퓨터 모의실험을 수행 완료하였다.

표 2에서 보는 것과 같이 입력조건 4개 : 날씨 조건, 시간 조건, 금전 조건, 건강 조건을 고려해서 최적의 여행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표 2. 연관규칙을 이용한 입력 데이터

Table 2. Input data using association rules

표3에서는 스마트 여행 자동 추천 입력 및 출력 조건을 설명하고 있으며, WEB 기반에서, 날씨 조건, 시간 조건, 금전 조건, 건강 조건을 입력하면, 4가지 항목에 최적의 조건을 고려한 여행 자동 추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컴퓨터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표 3. 스마트 여행 자동 추천 입력 및 출력 조건

Table 3. Smart travel automatic recommendation input and output conditions

그림 6에서는 스마트 관광 초기 화면을 설명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관광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 여행 자동 추천시스템, 여객선 결항 자동 안내 시스템, 전자상거래, 쇼핑 면세 시스템, Popup 긴급 공지 메시지를 여행객에게 안내하는 최적의 스마트 관광 시스템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컴퓨터 모의실험 하였다.

그림 6. 스마트 관광 초기 화면

Fig. 6. Smart tourism initial screen

그림 7에서는, 스마트 여행 자동 추천 결과를 설명하고 있으며, 비 가와 기상 조건이 좋지 않기 때문에, 실내 오페라 공연으로 여행 자동 추천을 하는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그림 7. 스마트 여행 자동 추천 결과 1

Fig. 7. Smart travel automatic recommendation result 1

그림 8에서는 그림 6과 다르게 실외 관광지로 여행 자동 추천을 하는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림 6에서는 기상 조건이, 비가 오는 악조건이므로 실외보다는 실내를 자동 추천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으며, 그림 7에서는 기상 조건이 맑으면 조건 이기 때문에, 실외장소인 남산공원을 추천하는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그림 8. 스마트 여행 자동 추천 결과 2

Fig. 8. Smart travel automatic recommendation result 2

그림 9에서는 기상 조건 기반 여행 결항 안내 시스템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왜냐하면 외국인은 갑작스러운 태풍, 눈, 폭우, 안개, 높은 파도, 기상 변동 조건이 발생해서, 비행기, 여객선, 기차가 결항이 되어도, 국내인과는 다르게 언어 장벽으로 인해서, 갑작스러운 결항 정보를 입수하지 못해서 많은 어려움에 부닥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스마트 여행 결항 안내 시스템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컴퓨터 모의실험 하였다.

그림 9. 기상 조건 기반 여행 결항 안내 시스템

Fig. 9. Travel cancellation information system based on weather conditions

그림 10에서는 스마트 여행 기반 전자상거래 결과 화면을 설명하고 있다. 스마트 여행을 활성화하려면, Web 기반에서 대한민국 특산품 및 화장품을 사들이면, 자동으로 면세 조건을 안내해 주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컴퓨터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그림 10. 스마트 여행 기반 전자상거래

Fig. 10. Smart travel-based e-commerce

그림 11에서 긴급 공 지사알 팝업 화면을 설명하고 있다. 왜냐하면, 외국인은 언어 장애로 관광지에서, 갑작스러운 놀이 기구 운행 중단, 음식점 영업 중지가 발생하였으면, 빠르게 대체 할 수가 없다. 본 논문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스마트 여행 긴급 공 지사랑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컴퓨터 모의 실험하였다.

그림 11. 긴급 공지 사항 팝업 화면

Fig. 11. Emergency notice pop-up screen

Ⅴ. 결론

요즘, 4차 산업혁명기반 스마트 관광이 많은 여행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 관광은 메타버스 기능, VR 및 AR 기능을 이용해서, 최종 여행 목적지를 선택할 때, 비록 가상 환경 기반이지만, 실제 관광지와 유사한 여행지의 관광 목적지 영상을 체험하고, 3D 영상기능을 이용해서, 여행을 가지전에 미리 체험 관광을 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럴 뿐만 아니라, AI 기반 챗봇 기능을 이용해서, 번역 서비스, 관광 및 음식추천 서비스를 편안하게 검색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에게는 아직도, 일부 서비스는 한국어로만 지원이 되기 때문이므로, 이러한 편리하고 간편한 서비스를 이용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한국은, 군사 보안시설이 구글 위성지도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어서, 구글 길 찾기 지도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유일한 국가이다. 그러므로, 한국이 스마트 관광 선진 국가로 도약하려면, 외국인 전용 대한민국 온라인 관광 사이트를 구축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 관광 활성화를 구축하기 위해서, 여행 자동 추천 안내 및 관세 상품 구매 자동 안내 프로그램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컴퓨터 모의실험 하였다. 특히, 기상악화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여객선 결항 및 운항 정보 및 여행 중에 여러 가지 상품을 구매하게 될 때도, 면세상품 자동 안내 및 상품 자동결제 기능을 추가 하였다.

그림 12에서는 스마트 여행 자동 추천 안내 시스템알고리즘을 설명하고 있다.

그림 12. 스마트 여행 자동 추천 알고리즘

Fig. 12. Smart travel automatic recommendation algorithm

그럴 뿐만 아니라, 그림 12에서는 WEB 기반에서, 누구나, 편리하게 스마트 관광을 할 수 있도록 날씨 조건에 따라서,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날에는 실내 관광지를 추천하고, 기상 조건이 좋으면 실외 관광지를 추천하는 알고리즘을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1. www.fnnews.com/news/202001061638377682
  2. http://grta.co.kr/board/tour/102
  3. https://know.tour.go.kr/stat/statMain19Re.do
  4. www.travel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1927
  5. https://www.ttlnews.com/article/biz_world/12099
  6. Chae-eun Lee, "Analysis of perceptions and issues of the smart tourism city of Gyeongju, Hotel and Tourism Research",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studies. Volume 25, No. 3, pp.59-71, 2023
  7. Eun-seong Jeong, Sara Choi, Min-young Son. "Study on intention to use smart tourism content applying an expa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ume 19, No. 9, pp.115-123. 2021
  8. Hyeong-cheol Kang, Myeong-seon Oh, "Convergence smart tourism service brand based on new technologie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18 no.3, pp.267-276,2020
  9. Hong, You-Sik,,"Smart Tongue Electronic Chart System",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12, No.2, pp.243-249, 2012,
  10. Anuradha Rangarajan, "Review: Emerging Trends in Healthcare Adoption of Wireless Body Area Networks," Biomedical Instrumentation & Technology, pp. 264-276, July Aug. 2016. DOI: https://doi.org/10.2345/0899-8205-50.4.264
  11. Kajal Singh, Divya Sharma, and Shipra Aggarwal, "A Real Time Patient Monitoring System Based on Artificial Neural Fuzzy Inference System," Int. J. of Computer Applications, vol. 146, no. 15, pp. 22-28,2016. DOI: https://doi.org/10.5120/ijca2016910959
  12. Uh-Soo Kyun, Sung-Hoon Cho, Jeong-Joon Kim,Young-Gon Kim, "A Study on Perception for Public Safety of Seoul Citizens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8, No.1,2018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8.18.1.195
  13. Hyoung-Ro Lee, Cho-Ho Li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mart Home Security Monitoring System based on Raspberry Pi2,"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6, No. 5, pp. 131-136,2016.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6.16.5.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