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철, 김은혜 (2019).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39(2), 125-151. http://doi.org/10.18023/kjece.2019.39.2.006
- 김경희, 김혜전, 최인욱 (2021).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내용 교수학적 지식(TPACK)에 대한 요구도 분석.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8(1), 79-90. http://doi.org/10.23197/scece.2021.8.1.004
- 김도경 (2019).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사학습공동체 사례로 본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및 확산 요인.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은정, 유영의, 박은혜 (2016).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조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2), 409-432.
- 김은정, 유영의, 신은수, 박은혜 (2013). 독일, 영국, 호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분석과 학교 교육과정 및 유아교육과정에의 시사. 열린유아교육연구, 18(4), 75-100.
- 김은혜 (2019). 유아 지속가능발전 인식 검사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현미 (2020).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경험과 의미.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현주 (2023).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유아교사역량에 관한 연구. 중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혜전, 전우용 (2023).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유아교육연구, 43(3), 213-230. http://doi.org/10.18023/kjece.2023.43.3.009
- 박미현 (2019). 교사와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적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혜지, 전홍주 (2019. 3). 유치원 교사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학습공동체 참여경험과 의미. 한국유아교육학회 2019년 춘계정기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서울.
- 서현정, 조부경, 김경철, 최현주, 최연철 (2018). 지속가능발전지향 유아 창의인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연구, 38(2), 173-203. http://doi.org/10.18023/kjece.2018.38.2.007
- 서혜선 (2019). 유아기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생태그림책 분석.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8).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4).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지속가능발전교육.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9).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학습목표.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유선영 (2014). 수업사례를 활용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예비 유아교사의 역량 증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유연옥, 최윤지 (2021).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 환경교육 경험에 관한 의미 탐색. 인문사회21, 12(1), 2909-2924.
- 유영의, 장은정, 양선희, 이성주 (2022). 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model. 어린이미디어연구, 21(3), 25-52. http://doi.org/10.21183/kjcm.2022.09.21.3.25
- 유은정, 김혜숙, 이미숙, 김찬국, 권영락 (2021).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분석을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 개선 방안 탐색. 환경교육, 34(4), 358-379. http://doi.org/10.17965/kjee.2021.34.4.358
- 이경화 (2016). 메타포를 통해 본 유아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실천적 지식의 한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4), 131-149. http://doi.org/10.14698/jkcce.2016.12.04.131
- 이원호, 권이정 (2023. 11). 가정연계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 2023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구두발표 논문, 서울.
- 이윤정, 김혜경 (2021).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교사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분석: 유아 및 초등교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4), 1411-1436.
- 이인선 (2014).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 실행 및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효빈, 권연희, 안정은 (2021).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사역량에 대한 개념도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7(6), 53-72. http://doi.org/10.14698/jkcce.2021.17.06.053
- 임지명, 최연철 (2020). 유아 소프트웨어교육 활동에서 교사의 실천과 반성. 학습자중심교육교육연구, 20(9), 401-423. http://doi.org/10.22251/jlcci.2020.20.9.401
- 전현수 (2016).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행. 서울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기섭 (2010).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조사. 발도로프교육연구, 2(1), 65-96.
- 정은주 (2024).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학습공동체 운영과정 및 역량 변화.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조대연 (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35(-), 165-187.
- 지승현 (2007). 지속가능발전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지안 (2021). 유치원 교사의 배경 변인과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 및 민주시민역량 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하림 (2018).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야기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효정, 이근영 (2023). 유아 성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경험, 요구 분석. 유아교육연구, 43(1), 291-313. http://doi.org/10.18023/kjece.2023.43.1.012
- Borich, G. D. (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http://doi.org/10.1177/00224871800310031
- de Haan, G. (2010). The development of ESD-related competencies in supportive institutional frameworks. International Review of Education, 56(2-3), 315-328. https://doi.org/10.1007/s11159-010-9157-9
- Redman, E. (2013). Advancing education pedagogy for sustainability: Developing and implementing programs to transform behavior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 Science Education, 8(1), 1-34.
- UNECE (2012). Learning for the future: Competences i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Geneva, Switzerland: UNECE.
- UNESCO (2005). United Nations decad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2005-2014): International implementation scheme. Paris, France: UNES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