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수정(2005). 사회복지인력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공.사부분 종사자의 비교. 박사학위 논문, 영남대학교.
- 강인주(2015).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고용가능성과 경력학습 및 경력동기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8(1), 1-25.
- 김남현.박봉규.송경수(1999). 조직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과 개인특성, 직무특성 및 태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조직과인사관리연구, 23(1), 51-88.
- 김성대(2017). 호텔기업 환경전략이 조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관광경영연구, 21(5), 39-62.
- 김성모.박남태(2024). 성과주의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직무자율성과 직무중요성의 매개효과 비교 연구.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지, 8(1), 1-18.
- 김성식.이영면(2020). CSR활동 추진동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Korea Business Review, 24(4), 117-140. https://doi.org/10.17287/kbr.2020.24.4.117
- 김성엽.이지안.유정환.박성민(2023). 서번트리더십과 조직공정성이 MZ세대 공무원의 직무몰입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공공봉사동기 매개효과와 세대 간 다중집단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조직학회보, 20(3), 1-37. https://doi.org/10.21484/KROS.2023.20.3.1
- 김현수(2021). ESG 경영 성과에 대한 연구의 현황과 발전 방향: 한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중사회과학연구, 60, 64-83.
- 민소라.나소정(2022). ESG 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 기업을 중심으로. 글로벌경영학회, 19(4), 156-177.
- 민재형.김범석(2019). 기업의 ESG 노력은 지속가능경영의 당위적 명제인가? 기업의 재무상태에 따른 비재무적 책임 향상 노력의 차별적 효과. 경영과학, 36(1), 17-35.
- 박아영(2022). 카지노 기업의 ESG활동에 대한 종업원의 인식이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 박재현.한향원(2023). 중소기업의 ESG 평가지표 활용 방안: ESG 평가지표와 기업가치의 관계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8(6), 87-104. https://doi.org/10.16972/APJBVE.18.6.202312.87
- 박판정(2023). 조직공정성과 직무몰입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광역시 지방세 공무원 MZ세대를 대상으로. 박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 배영준.도성정.박현정.박상혁(2023). 국내 IT 기업 내 리더십 유형이 기업의 혁신저항에 미치는 영향: 조직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8(4), 103-116. https://doi.org/10.16972/APJBVE.18.4.202308.103
- 백규리(2022). 국내 호텔을 대상으로 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척도개발: 소비자 관점.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 서유정(2023). 뷰티서비스 종사자의 조직지원인식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직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 서귀동.전상길(2023). 사회적 경제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직 신뢰, 조직몰입 매개효과로. 혁신기업연구, 8(1), 177-194.
- 송경수.박봉규.허갑수(1999). 직무특성과 자발적 조직행동 간의 관계. 경영과정보연구, 3, 353-398.
- 신동식(2010). 서비스 기업에서 내부마케팅 요인이 조직신뢰 및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여행사 직원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5(2), 293-316.
- 심미영.박인아.김하니(2023). 저비용 항공사(LCC) 종사자가 인식한 ESG 경영의 속성이 ESG의 진정성과 조직몰입,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47(7), 47-67.
- 안소영(2020). 호텔 직원의 CSR 동기가 진정성, 조직신뢰,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연구저널, 34(8), 159-175.
- 안용준(2021). 기업의 ESG 활동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IT 플랫폼 기업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 안용준.이영숙(2021). 지역특성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연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24(3), 508-517.
- 안혜금.조태준(2022). 조직 신뢰와 직무만족 간 관계에 대한 조직공정성의 매개효과 연구: 다면평가 참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인사행정학회보, 21(1), 221-245.
- 유승현.김준성(2023). 공무원의 공공봉사동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채용유형에 따른 목표모호성, 역할모호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조직학회보, 20(2), 79-120. https://doi.org/10.21484/KROS.2023.20.2.79
- 유종해(1994). 직무만족/불만족의 이원적 이론과 이에 대한 세가지 비판적 관점. 사회과학논총, 25, 111-150.
- 윤경만(2023). 외식기업의 ESG 경영이 기업명성, 기업신뢰,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 이경호(2010). 조직신뢰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직후원 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 이나경.임수영(2022). 기업 ESG활동이 내부종사원의 조직결속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25(5), 77-91.
- 이선미.박종철(2022). 기업의 ESG 활동이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컨설팅연구, 22(1), 257-267.
- 이예하(2023). 카지노 기업의 ESG 경영이 직원의 조직동일시, 자아존중감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K 카지노와 P 카지노를 대상으로.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 이용탁.주규하(2014). 사회적기업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시민행동의 매개효과. 인적자원관리 연구, 21(3), 341-356.
- 이외승.신은철(2023). 사회복지기관 종사자의 직무요구가 조직잔류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적응유연성을 매개효과로. 사회복지경영연구, 10(1), 163-187.
- 이정기.이재혁(2020). 지속가능경영 연구의 현황 및 발전방향: ESG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전략경영연구, 23(2), 65-92. https://doi.org/10.17786/JSM.2020.23.2.004
- 이준우.박선경.강윤지(2022). 중견.중소기업 종사원의 ESG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래성장연구, 8(1), 59-83.
- 자본시장연구원(2020). 글로벌 ESG 투자의 최근 동향과 주요 논점. Retrieved from http://www.kcmi.re.kr/publications/pub_detail_view?syear=2020&zcd=002001016&zno=1514&cno=5409.
- 장석인(2023). 중소기업 조직구성원의 ESG 경영활동이 조직신뢰와 사내기업가정신을 매개로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충남.세종지역의 전기.전자 산업을 중심으로. 혁신기업연구, 8(4), 329-358.
- 장필식(2023). 외식산업 종사자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종합적 연구: 혼합적 연구방법론의 적용.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 정선교.정기주.박남구(2020). 정부기관콜센터 상담사의 신뢰가 직무만족과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리뷰, 11(3), 103-125.
- 최동주.이묘숙(2010).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조직몰입과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검증: 외식기업을 중심으로. 산업혁신연구. 26(1), 133-166. https://doi.org/10.22793/INDINN.2010.26.1.006
- 최정윤.유두호.(2021). 지방정부 신뢰의 결정요인: 지역변화와 사회적경제 활설화를 중심으로. 한국사회과학연구, 40(2), 35-71.
- 황동연.배귀희(2019). 지방의회 위상정립과 지방의원 역량강화 방안: 서울시 의회를 중심으로. 국가정책연구, 23(2), 263-287.
- 황동연(2019). 공공조직에서 조직정치지각과 조직후원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조직신뢰와 직무만족의 매개변수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 Argyle, M.(1989). The social psychology of work. London: Penguin Books.
- Aziri, B.(2011). Job satisfaction: A literature review. Management research & practice, 3(4).
- Becker, H. S.(1960). Notes on the concept of commitment.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66, 32-42. https://doi.org/10.1086/222820
- Carroll, A. B., & Shabana, K. M.(2010). The business case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review of concepts, research and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12(1), 85-105. https://doi.org/10.1111/j.1468-2370.2009.00275.x
- Collins English Dictionary & Thesaurus Online(2022a). job, Retrieved (2024.04.02) from https://www.collinsdictionary.com/dictionary/english/job.
- Collins English Dictionary & Thesaurus Online(2022b). satisfaction. Retrieved (2024.04.02.) from https://www.collinsdictionary.com/dictionary/english/satisfaction.
- Elkington, J.(1997). Cannibals with Forks: The Triple Bottom Line of Twentieth Century Business. US: Capstone Publishing.
- Fornell, C., & Larcker, D. F.(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104
- Herzberg, F.(2017). Motivation to work. London: Routledge.
- Jex, S. M., & Britt, T. W.(2014). Organizational Psychology: A Scientist-Practitioner Approach.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 Kuhlen, R. G.(1963). Needs, perceived need satisfaction opportunities, and satisfaction with occup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47, 56-64. https://doi.org/10.1037/h0045338
- Mazutis, D. D., & Slawinski, N.(2015). Reconnecting Business and Society: Perceptions of Authenticity i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Business Ethics, 131(1), 137-150. https://doi.org/10.1007/s10551-014-2253-1
- Moorman, C., Deshpande, R., & Zaltman, G.(1993). Factors affecting trust in market research relationships. The Journal of Marketing, 81-101.
- Morrow, P.(1983). Concept redundancy in organizational research: The case of work commit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8, 486-500. https://doi.org/10.2307/257837
- Morgan, R. M., & Hunt, S. D.(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The Journal of Marketing, 20-38.
- Mowday, R. T., Porter, L. W., & Steer, R. M.(1982). Employee-organization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New York: Academic Press.
- Pagell, M. & Shevchenko, A.(2010). The Effects of Supply Chain Management Practices on Sustainable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127(2), 238-248. https://doi.org/10.1016/j.ijpe.2009.08.004
- Robbins & Judge(2018). Organizational Behavior 16e. London: Pearson.
- Rotter, J.(1966). Generalized expectancies for internal versus external control of reinforcement. Psychological Monographs, 80(1), 1-28. https://doi.org/10.1037/h0092976
- Shrout, P. E., & Bolger, N.(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 422-445. https://doi.org/10.1037/1082-989X.7.4.422
- Weiss, H. M.(2002). Deconstructing Job Satisfaction: Separating Evaluations, Beliefs and Affective Experiences.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2(2), 173-194. https://doi.org/10.1016/S1053-4822(02)000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