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도희, 박병진, "호텔고객의 인지적 감정적, 감각적 경험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6호, 2012, 61-83.
- 김병수, 전진호, 강영식, "지식검색 서비스 사용자의 서비스 사용과 지식 공유 행위에 관한 이해", 지식경영연구, 제10권, 제2호, 2009, 85-103. https://doi.org/10.15813/KMR.2009.10.2.006
- 김수민, 백선환, 챗GPT 거대한 전환, 알에이치코리아, 2023.
- 김수정, 박철, "챗봇 서비스품질이 고객경험과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3권, 제1호, 2021, 119-142. https://doi.org/10.34183/KCSMA.23.1.6
- 김아영, "인공지능 에이전트와 사용자 간 컴패니언십 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KIPAD 논문집), 제62권, 2020, 167-178.
- 김영환, 최수일, "지각된 서비스 품질, 유용성, 용이성이 IPTV 사용자 만족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2009, 314-327. https://doi.org/10.5392/JKCA.2009.9.10.314
- 김태하, 박찬희, 위정현, 차훈상, "몰입감과 자기 효능감이 실감 미디어의 지속적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21권, 제6호, 2022, 1-19. https://doi.org/10.9716/KITS.2022.21.6.001
- 김하빈, 추호정, 이하경, "소셜커머스 상황에서 타인의 존재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실재감과 경쟁심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25권, 제5호, 2014, 167-188.
- 문영선, "비트겐슈타인 후기이론에 비추어 본 교육에서의 대화", 한국교육학연구, 제16권, 제2호, 2010, 5-20.
- 문용주, 이해영, "외국적 항공사의 웹 서비스와 모바일 서비스 비교를 통한 e-서비스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4호, 2017, 107-125. https://doi.org/10.24992/KJHT.2017.06.26.04.107.
- 배경은, 서창교, "스마트워크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사용의도 분석: TAM-TTF 모델 관점", 정보시스템연구, 제31권, 제2호, 2022, 63-88.
- 안연식, "서비스의 고객 참여와 고객 경험을 반영한 서비스 스케이프의 역할: 테마파크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9권, 제2호, 2020, 1-10. https://doi.org/10.9716/KITS.2020.19.2.001
- 오승환, 최정주, 곽소나, "텔레프리젠스 로봇의 수신자 중심 제어 방식이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5권, 제5호, 2016, 153-169.
- 유지훈, 박주연, "글로벌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요인 연구: 넷플릭스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제10권, 제2호, 2018, 46-79.
- 윤도연, 이유리, "대화형 AI 음성쇼핑 서비스 연구: MZ 세대 vs. 베이비붐 세대", 소비자학연구, 제32권, 제3호, 2021, 73-93. https://doi.org/10.35736/JCS.32.3.4
- 이기창, BERT와 GPT로 배우는 자연어 처리, 이지스퍼블리싱, 2022.
- 이시한, GPT 제너레이션: 챗GPT가 바꿀 우리 인류의 미래, 북모먼트, 2023.
- 이인근, 손세호, 권순학, "지식기반 의미 메타 검색엔진", 한국지능시스템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2004, 737-744. https://doi.org/10.5391/JKIIS.2004.14.6.737
- 장문경, "P2E(Play-to-Earn) 게임 지속이용의도에 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23권, 제3호, 2022, 23-44. https://doi.org/10.15813/KMR.2022.23.3.002
- 전수진, 황조혜, "유튜브 랜선투어의 경험가치가 지역 이미지, 장소 애착 및 관광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5호, 2022, 95-114. https://doi.org/10.24992/KJHT.2022.7.31.05.95
- 주유존, 왕초, 황하성, "대학생들의 유튜브 AI 추천 시스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23권, 제3호, 2022, 77-85. https://doi.org/10.7472/JKSII.2022.23.3.77
- 최수정, "콜센터에서 정보기술과 고객지식을 이용한 고객서비스 프로세스 향상: 컴퓨터 자기효능감의 조절역할",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6권, 제3호, 2017, 185-203. https://doi.org/10.9716/KITS.2017.16.3.185
- Agarwal, R. and E. Kar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Vol.24, No.4, 2000, 665-694. https://doi.org/10.2307/3250951
- Ajzen, I., "From Intentions to Actions: A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 Action Control (pp. 11-39). Springer Berlin Heidelberg, 1985.
- Babin, B.J., W.R. Darden, and M. Griffin,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1994, 644-656. https://doi.org/10.1086/209376
- Baird, A. and L. Maruping, "The Next Generation of Research on IS Use: A Theoretical Framework of Delegation to and from Agentic IS Artifacts", MIS Quarterly, Vol.45, No.1, 2021, 315-341. https://doi.org/10.25300/MISQ/2021/15882
-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1977,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ecker, C., S. Kopp, and I. Wachsmuth, "Why Emotions Should be Integrated into Conversational Agents", In Conversational Informatics: An Engineering Approach, Wiley, 2007.
- Code Staes, "챗GPT란", 2023. 2. 1. https://www.codestates.com/blog/content/%EC%B1%97gpt%EB%9E%80.
- Compeau, D.R. and C.A. Higgins, "Computer SelfEfficacy: Development of a Measure and Initial Test", MIS Quarterly, Vol.19, No.2, 1995, 189-211. https://doi.org/10.2307/249688
-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1989, 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Davis, F.D., R.P. Bagozzi, and P.R. Warshaw,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22, No.14, 1992, 1111-1132. https://doi.org/10.1111/j.1559-1816.1992.tb00945.x
- Dubois, S., "It's Great to Participate in the Transformation (GPT)", 2023. 3. 31. https://medium.com/geekculture/its-great-to-participate-in-the-transformation-gpt-d7d523069b7.
- Fang, X., S. Chan, A. Brzezinski, and S. Xu, "Moderating Effects of Task Type on Wireless Technology Acceptanc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22, No.3, 2005, 123-157. https://doi.org/10.2753/MIS0742-1222220305
- Fishbein, M.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1975.
- Gefen, D. and D. Straub, "The Relative Importance of Perceived Ease of Use in IS Adoption: A Study of E-Commerce Adoption",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 No.1, 2000, 1-28. https://doi.org/10.17705/1jais.00008
- Gefen, D., D. Straub, and M.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4, Article 7, 2000, 1-77. https://doi.org/10.17705/1CAIS.00407
- Hair Jr., J.F., W.C. Black, B.J. Babin, and R.E. Anderson, Multivariate Data Analysis, 8th ed. Cengage, 2019.
- Heerink, M., B. Krose, B. Wielinga, and V. Evers, "Enjoyment, Intention to Use and Actual Use of a Conversational Robot by Elderly People", 3rd ACM/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Robot Interaction (HRI), Amsterdam, Netherlands, 2008, 113-119.
- Hoffman, L.H. and A.L. Schechter, "Technical Skills Required: How Technological Efficacy Influences Online Political Behavior",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60, No.3, 2016, 484-502. https://doi.org/10.1080/08838151.2016.1203321
- Holbrook, M. B., "The Nature of Customer Value: An Axiology of Services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In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pp. 21-71), R. L. Oliver and R. T. Rust (Eds.), London: Sage, 1994.
- Holbrook, M.B. and E.C. Hirschman,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9, No.2, 1982, 132-140. https://doi.org/10.1086/208906
- Holbrook, M.B. and K.P. Corfman, "Quality and Value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Phaedrus Rides Again", pp. 31-57 in Perceived Quality: How Consumers View Stores and Merchandise, Jacob Jacoby and Jerry C. Olson (Eds.),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1985.
- Kotler, P., H. Kartajaya, and I. Setiawan, Marketing 6.0: The Future Is Immersive, John Wiley & Sons, 2023.
- Lee, J.H., J.W. Park, H.M. Kim, and J.H. Park,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Perceived Usefulness and Self-Efficacy on Online WOM Adoption Based on Cognitive Dissonance Theory: Stick to Your Own Preference VS. Follow What Others Said",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3, No.3, 2013, 138-154. https://doi.org/10.14329/apjis.2013.23.3.131
- MacCallum, R.C., M.W. Browne, and H.M. Sugawara, "Power analysis and determination of sample size for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Psychological Methods, Vol.1, No,2, 1996, 130-149. https://doi.org/10.1037/1082-989X.1.2.130
- Marakas, G.M., M.Y. Yi, and R.D. Johnson, "The Multilevel and Multifaceted Character of Computer Self-Efficacy: Toward Clarification of the Construct and an Integrative Framework for Research",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9, 1998, 126-163. https://doi.org/10.1287/isre.9.2.126
- Mathwick, C., N.K. Malhotra, and E. Rigdon, "Experiential Value;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Application in the Catalog and Internet Shopping Environment", Journal of Retailing, Vol.77, No.1, 2001, 39-56.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45-2
- Moon, J.W. and Y.G. Kim, "Extending the TAM for a World-Wide-Web Contex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8, No.4, 2001, 217-230. https://doi.org/10.1016/S0378-7206(00)00061-6
- OpenAI, ChatGPT: Optimizing Language Models for Dialogue. 2022. 11. 30. https://openai.com/blog/chatgpt.
- Schrage, R., L. Meissner, R. Schutte, and P. Kenning, "Acceptance of In-store Apps: Factor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 to Adopt Location-based Retail Apps- Insights from Germany",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Vol.50, No.6, 2022, 760-777. https://doi.org/10.1108/IJRDM-06-2020-0202
- Shank, D.B., C. Graves, A. Gott, P. Gamez, and S. Rodriguez, "Feeling Our Way to Machine Minds: People's Emotions When Perceiving Mind in Artificial Intelligen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98, 2019, 256-266. https://doi.org/10.1016/j.chb.2019.04.001
- Taylor, S. and P.A. Todd,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6, No.2, 1995, 144-176. https://doi.org/10.1287/isre.6.2.144
- Tsai, S.E., W.L. Tsai, T.Y. Pan, C.M. Kuo, and M.C. Hu, "Does Virtual Odor Representation Influence the Perception of Olfactory Intensity and Directionality in VR?", 2021 IEEE Virtual Reality and 3D User Interfaces (VR), 2021, 279-285.
- Vaswani, A., N.M. Shazeer, N. Parmar, J. Uszkoreit, L. Jones, A.N. Gomez, L. Kaiser, and I. Polosukhin, "Attention Is All You Need", NIPS, 2017.
- Venkatesh, V. and F.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2000, 186-204.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 Venkatesh, V., M.G. Morris, G.B. Davis, and F.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27, No.3, 2003, 425-478. https://doi.org/10.2307/30036540
- Wittgenstein, L., Philosophical Investigations, Blackwell, 1953, 철학적 탐구. 정지용, 정의경, 정인식 역, 서울: 민음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