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1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1S1A3A2A02089682).
References
- 구훈정, 우성범, 이종선 (2015). 외상적 사건과 자해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인지조절의 매개효과와 적응적 인지조절의 조절효과: 성차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4(1), 173-199.
- 권호인, 김선진 (2023). 일상생활에서의 비자살적 자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생태순간 평가 일기법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9(3), 321-340.
- 김민향, 김동민 (2015). 학교상담자 역할에 대한 Wee 클래스 상담자의 인식 분석. 상담학연구, 16(6), 447-463. https://doi.org/10.15703/KJC.16.6.201512.447
- 김성연, 조영희, 김지윤, 이동훈 (2020). 비자살적 자해 공개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상담학연구, 21(6), 87-119. https://doi.org/10.15703/KJC.21.6.202012.87
- 김소연, 라영선, 현명호 (2020). 스트레스, 부정정서 그리고 자기자비가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5(5), 891-909.
- 김수진, 김봉환 (2017). 존재의 여정에서 경험한 비자살적 자해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상담학연구, 18(4), 125-148. https://doi.org/10.15703/KJC.18.4.201708.125
- 김영자, 라수현, 김나진, 김영희 (2021). 비자살적 자해 청소년 상담의 개입방안에 대한 수퍼바이저의 인식연구. Crisisonomy, 17(1), 117-140.
- 김지윤, 김성연, 황희훈, 허소정, 이동훈 (2020). 심리적 디스트레스와 비자살적 자해 심각도의 관계에서 반추의 매개효과: 정서홍수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2(4), 2065-2089.
- 김화정, 송현주 (2019).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와 수치심경향성, 죄책감경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와 수치심경향성, 죄책감경향성의 관계향성의 관계. 한국심리치료학회지, 11(1), 1-20. https://doi.org/10.22831/KAP.2019.11.1.001
- 박경은, 이동훈 (2023). 청소년 자해, 자살 사고, 자살 시도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5(2), 727-755. https://doi.org/10.23844/KJCP.2023.05.35.2.727
- 박세란 (2016). 기질적 특성이 자살사고 및 자해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3(2), 125-150.
- 백연우, 유지영, 전화연 (2022).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연구. 청소년학연구, 29(12), 23-57.
- 서미, 김지혜, 이태영, 김은하 (2019). 비자살적 자해와 극복과정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상담경험이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학연구, 20(4), 179-207. https://doi.org/10.15703/KJC.20.4.201908.179
- 서울특별시교육청 (2018). 2019년도 위(Wee) 센터 운영 계획. 서울특별시교육청.
- 성경주, 조영매 (2021). 청소년기 자해 행동을 경험한 대학생의 내러티브 탐구. 한국범죄심리연구, 17(2), 63-84.
- 성나경, 강이영 (2016).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자해행동: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8(3), 855-873.
- 신수정, 한재희 (2021). 비자살적 자해청소년의 자해중단 경험연구. 상담학연구, 22(5), 185-221. https://doi.org/10.15703/KJC.22.5.202110.185
- 이수정, 김종남 (2020). 청소년의 정서적 학대 경험이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 초기부적응도식과 정서조절곤란의 이중매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2(4), 1715-1741. https://doi.org/10.23844/KJCP.2020.11.32.4.1715
- 이유리, 권호인 (2023). 텍스트 마이닝기법을 활용한 '자해' 및 '자살' 관련 트위터 게시물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 문제, 29(1), 147-170. https://doi.org/10.20406/KJCS.2023.2.29.1.147
- 이인숙, 박재연 (2021). 청소년기 자해 경험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28(7), 185-206.
- 이진규, 조성희 (2020). 중학생의 비자살적 자해 경험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28(2), 233-255. https://doi.org/10.35151/KYCI.2020.28.2.011
- 정수연, 이지연 (2023). 청소년 비자살적 자해 관련 질적연구 동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7), 77-91.
- 질병관리청 (2023). 2022 손상 유형 및 원인 통계. 국가손상정보포털. https://www.kdca.go.kr/injury/biz/injury/recsroom/statsSmMain.do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22).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text rev.). American Psychiatric Press.
- Anderson, G. (1990). Fundamentals of educational research. London: The Falmer Press.
- Bennett, D., Barrett, A., & Helmich, E. (2019). How to... analyse qualitative data in different ways. The Clinical Teacher, 16(1), 7-12. https://doi.org/10.1111/tct.12973
- Braun, V., & Clarke, V. (2006). Using thematic analysis in psychology. Qualitative Research in Psychology , 3(2), 77-101. https://doi.org/10.1191/1478088706qp063oa
- Braun, V., & Clarke, V. (2012). Thematic analysis. In Cooper, H. M., Camic P. M, .Long, D. L., Panter, A. T., Rindskopf, D., & Sher, K. J. (Eds.), APA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sychology, Vol. 2. Research designs: Quantitative, qualitative, neuropsychological, and biological (pp. 57-71).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A: Sage.
- Brausch, A. M., & Gutierrez, P. M. (2010). Differences in non-suicidal self-injury and suicide attempts in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9(3), 233-242. https://doi.org/10.1007/s10964-009-9482-0
- Burke, T. A., McArthur, B. A., Daryanani, I., Abramson, L. Y., & Alloy, L. B. (2018). Latent classes of trait affect and cognitive affective regulation strategies are associated with depression, non-suicidal self-injury, and well-being.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25, 180-187. https://doi.org/10.1016/j.jad.2017.08.015
- Chen, X., Zhou, Y., Li, L., Hou, Y., Liu, D., & Yang, X., & Zhang, X. (2021). Influential factors of non-suicidal self-injury in an eastern cultural context: a qualitative study from the perspective of school mental health professionals. Frontiers in psychiatry, 12, 681985.
- Garnefski, N., Kraaij, V., & Spinhoven, P. (2001).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0(8), 1311-1327. https://doi.org/10.1016/S0191-8869(00)00113-6
- Gross, J. J. (1998). The emerging field of emotion regulation: An integrative review.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2(3), 271-299. https://doi.org/10.1037/1089-2680.2.3.271
- Hatzopoulos, K., Boyes, M., & Hasking, P. (2022). Relationships between dimensions of emotional experience, rumination, and nonsuicidal self-injury: An application of the Emotional Cascade Model.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78(4), 692-709. https://doi.org/10.1002/jclp.23247
- Heath, N. L., Joly, M., & Carsley, D. (2016). Coping self-efficacy and mindfulness in non-suicidal self-injury. Mindfulness, 7(5), 1132-1141. https://doi.org/10.1007/s12671-016-0555-3
- Joiner, T. E. (2005). Why people die by suicide. Harvard University Press.
- Joormann, J., & Siemer, M. (2011). Affective processing and emotion regulation in dysphoria and depression: Cognitive biases and deficits in cognitive control.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5(1), 13-28. https://doi.org/10.1111/j.1751-9004.2010.00335.x
- Kelada, L., Hasking, P., & Melvin, G. (2018). Adolescent NSSI and recovery: The role of family functioning and emotion regulation. Youth & Society, 50(8), 1056-1077. https://doi.org/10.1177/0044118X16653153
- Krueger, R. A., & Casey, M. A. (2014).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5th ed.). Sage publications.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kistic inquiry. Beverly Hill, CA: Sage Publications.
- Mooney-Somers, J., Perz, J., & Ussher, J. M. (2008). A complex negotiation: Women's experiences of naming and not naming premenstrual distress in couple relationships. Women & health, 47(3), 57-77. https://doi.org/10.1080/03630240802134134
- Morgan, D. I. (1997). The focus group guidebook: Focus group kit 1. Thousand Oaks,
- Nock, M. K., & Favazza, A. R. (2009). Nonsuicidal self-injury: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In M. K. Nock (Ed.), Understanding nonsuicidal self-injury: Origins, assessment, and treatment (pp. 9-18).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Reeves, S., Albert, M., Kuper, A., & Hodges, B. D. (2008). Why use theories in qualitative research?. Bmj, 337, 631-634.
- Selby, E. A., Anestis, M. D., & Joiner, T. E. (2008).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and behavioral dysregulation: Emotional cascade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6(5), 593-611. https://doi.org/10.1016/j.brat.2008.02.002
- Selby, E. A., Franklin, J., Carson-Wong, A., & Rizvi, S. L. (2013). Emotional cascades and self-injury: Investigating instability of rumination and negative emotio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9(12), 1213-1227.
- Selby, E. A., & Joiner Jr, T. E. (2009). Cascades of emotion: The emergence of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from emotional and behavioral dysregulation.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13(3), 219-229.
- Selby, E. A., Kranzler, A., Panza, E., & Fehling, K. B. (2016). Bidirectional-compounding effects of rumination and negative emotion in predicting impulsive behavior: Implications for emotional cascades. Journal of Personality, 84(2), 139-153. https://doi.org/10.1111/jopy.12147
- Sheehy, K., Noureen, A., Khaliq, A., Dhingra, K., Husain, N., Pontin, E. E., Cawley, R., & Taylor, P. J. (2019).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hame, guilt and self-harm: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Clinical psychology review, 73, 101779.
- Shingleton, R. M., Eddy, K. T., Keshaviah, A., Franko, D. L., Swanson, S. A., Yu, J. S., Krishna, M., Nock, M. K., & Herzog, D. B. (2013). Binge/purge thoughts in nonsuicidal self-injurious adolescents: An ecological momentary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Eating Disorders, 46(7), 684-689. https://doi.org/10.1002/eat.22142
- Slabbert, A., Hasking, P., & Boyes, M. (2018). Riding the emotional roller coaster: The role of distress tolerance in non-suicidal self-injury. Psychiatry Research, 269, 309-315. https://doi.org/10.1016/j.psychres.2018.08.061
- Tongco, M. D. C. (2007). Purposive sampling as a tool for informant selection. Ethnobotany Research & Applications, 5, 147-158. https://doi.org/10.17348/era.5.0.147-158
- Tonta, K. E., Boyes, M., Howell, J., McEvoy, P., Johnson, A., & Hasking, P. (2022). Modeling pathways to non-suicidal self-injury: The roles of perfectionism, negative affect, rumination, and attention control.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78(7), 1463-1477.
- Victor, S. E., & Klonsky, E. D. (2014). Daily emotion in non-suicidal self-injury.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70(4), 364-375. https://doi.org/10.1002/jclp.22037
- Wakelin, K. E., Perman, G., & Simonds, L. M. (2022). Effectiveness of self-compassion-related interventions for reducing self-criticism: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Clinical Psychology & Psychotherapy, 29(1), 1-25. https://doi.org/10.1002/cpp.2586
- Weiner, R. E. (2016). Clinical perspective on non-suicidal self injury in adolescents: a qualitative study. [Masters thesis, smith college].
- Whitlock, J., & Selekman, M. D. (2014). Nonsuicidal self-injury across the life span. In M. K. Nock (Ed.), The Oxford handbook of suicide and self-injury (pp. 133-151). Oxford University Press.
- Wilkinson, P., & Goodyer, I. (2011). Non-suicidal self-injury.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0, 103-108. https://doi.org/10.1007/s00787-010-0156-y
- Wimmer, R. D. & Dominick, J. R. (2006). Mass Media Research: An Introduction (8th ed.). Belmont, CA: Thomson Wadsworth Publis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