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문정, 박재용(2022). 시각 예술 자료를 활용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기후변화 소양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81, 55-55.
- 교육부(2015a).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9].
- 교육부(2015b). 고등학교 교양 교과(환경)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9].
- 교육부(2015c).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42].
- 교육부(2015d). 중학교 선택 교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8].
- 교육부(2022a).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9].
- 교육부(2022b).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7].
- 권정민(2021). 코로나 시대 초등원격수업이 부실한 원인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초등교육, 32(1), 399-424. https://doi.org/10.20972/KJEE.32.1.202103.399
- 권정민(2022). 자폐성장애 아동의 부모는 왜 사이비 치료를 선택하는가? 자폐성장애연구, 22(2), 115-151. https://doi.org/10.33729/kapa.2022.2.5
- 김순식, 이용섭(2022). PBL을 적용한 환경글쓰기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기후소양 및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3), 345-353. https://doi.org/10.15523/JKSESE.2022.15.3.345
- 김장환, 신원섭, 신동훈(2015).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에너지 교육이 초등학생의 에너지 기후변화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기후변화교육, 5(2), 185-191.
- 김진철, 장봉석(2019).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진로 공동교육과정 참여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교육혁신연구, 29, 357-378. https://doi.org/10.21024/PNUEDI.29.2.201906.357
- 남경미, 박재연(2023). 고3 수험생 어머니의 자녀 대학입시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정서적.신체적.행동적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9(4), 371-394. https://doi.org/10.24159/JOEC.2023.29.4.371
- 문수란, 이석희(2021). 예비교사의 환경교육 수업이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과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1, 311-319. https://doi.org/10.22368/KSECCE.2021.11.3.311
- 박우용, 서은정(2021). 중학생의 기후변화 위험인식 유형별 특징에 관한 연구. 환경교육, 34(1), 63-80. https://doi.org/10.17965/KJEE.2021.34.1.63
- 박재근(2021). 중.고등학교 환경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제시된 에너지 교육 내용 분석.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1, 251-260. https://doi.org/10.22368/KSECCE.2021.11.3.251
- 백성희, 김찬종(2021). 고등학생의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에 대한 부모 관련 변인과 기후변화 관련 경험의 영향.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1, 227-238. https://doi.org/10.22368/KSECCE.2021.11.3.227
- 서은정(2016). 중등학교 환경교과 선택 및 교사 임용율을 둘러싼 환경교육과정 운영 실태에 대한 연구. 환경교육, 29(3), 251-262. https://doi.org/10.17965/KJEE.2016.29.3.251
- 소금현, 하나윤(2016). 동아리 활동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태도 및 환경적 세계관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기후변화교육, 692, 139-147.
- 송인발, 강혜영(2016). 중학생의 학교 진로교육 참여활동이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0), 140-149. https://doi.org/10.5392/JKCA.2016.16.10.140
- 신원섭, 전예름, 신동훈(2020). 2015 개정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기후변화교육내용 분석.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0(2), 121-129. https://doi.org/10.22368/KSECCE.2020.10.2.121
- 유기웅, 정종원, 김영석, 김한별(2018).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주)박영사.
- 유화영(2018). 농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자아탄력성, 진로정체감,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 한국청소년상담학회지, 3, 63-81.
- 윤마병(2019). 잎화석의 CLAMP 탐구를 통한 고등학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2(1), 27-39. https://doi.org/10.15523/JKSESE.2019.12.1.27
- 이경하, 박진, 윤화영, 이경선, 이선경(2015). 초등학생을 위한 체험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에너지기후변화교육, 5(2), 211-226.
- 이도영(2019). 창의적 체험활동 경험에 대한 중학생 인식 연구: 자율활동을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 17, 107-136.
- 이명원, 신현정(2021).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기후변화대응 실천역량 탐색. 환경교육, 34(3), 288-305. https://doi.org/10.17965/KJEE.2021.34.3.288
- 이봉우, 이세연, 조헌국(2022). 초중등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 분석.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2(2), 153-163. https://doi.org/10.22368/KSECCE.2022.12.2.153
- 이세연, 조헌국, 이봉우(2021). 고등학생들의 기후변화 소양 조사.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1, 273-285. https://doi.org/10.22368/KSECCE.2021.11.3.273
- 정연화, 이석희(2018).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을 활용한 기후변화교육이 초등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지식.태도, 환경민감도,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기후변화교육, 8(2), 113-127. https://doi.org/10.22368/KSECCE.2018.8.2.113
- 정지현, 김순식(2023).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책임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6(2), 224-233. https://doi.org/10.15523/JKSESE.2023.16.2.224
- 조성화, 정호선, 이성희, 김문옥, 이윤미, 안새롬, 최선경, 손유란(2018). 2018년 대한민국 환경교육 현황조사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49-52.
- 조아라, 조욱상(2022). 자유학기제 체육수업이 중학생의 수업만족도와 진로탐색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61(6), 139-149.
- 주형선, 김남수, 전푸름, 이선경(2021).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 환경교육 경험 및 요구 조사. 환경교육, 34(4), 428-451. https://doi.org/10.17965/KJEE.2021.34.4.428
- 차주영, 이희찬(2017).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기후변화대응 수요에 미치는 영향. 환경정책, 25(4), 63-77.
- 채유정(2022). 환경교육 정책 제안을 위한 교사들의 환경 인식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2), 523-534.
- 학교알리미(2023). 표시과목별 교원현황(과목별). https://www.schoolinfo.go.kr/ng/go/pnnggo_a01_l2.do.
- 한겨례(2022). 우주에서 본 '악몽의 여름'...두 호수의 엇갈린 운명.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asiapacific/1058213.html.
- 환경부(2021). 환경백서. 환경부.
- Akitsu, Y., Ishihara, K. N., Okumura, H., & Yamasue, E. (2017). Investigating energy literacy and its structural model for lower secondary students in Japa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and Science Education, 12(5), 1067-1095.
- Beyer, R. M., Manica, A., & Mora, C. (2021). Shifts in global bat diversity suggest a possible role of climate change in the emergence of SARS-CoV-1 and SARS-CoV-2.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767, 145413.
- Birt, L., Scott, S., Cavers, D., Campbell, C., & Walter, F. (2016). Member checking: A tool to enhance trustworthiness or merely a nod to validation? Qualitative Health Research, 26(13), 1802-1811.
- Creswell, J., & Poth, C. (2016).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 Dodd, V., Hanson, J., & Hooley, T. (2022). Increasing students' career readiness through career guidance: Measuring the impact with a validated measure. British Journal of Guidance & Counselling, 50(2), 260-272. https://doi.org/10.1080/03069885.2021.1937515
- Dunlop, L., Atkinson, L., Stubbs, J. E., & Diepen, M. T. V. (2021). The role of schools and teachers in nurturing and responding to climate crisis activism. Children's Geographies, 19(3), 291-299. https://doi.org/10.1080/14733285.2020.1828827
- Hernandez, J., Scherr, R., German, M., & Horowitz, R. (2022). Place-based education in high school science: Situating energy and climate change in students' communities. Sustainability and Climate Change, 15(1), 58-67. https://doi.org/10.1089/scc.2021.0058
- IPCC (2021). Climate change 2022: Impacts, adaptation and vulnerability. https://www.ipcc.ch/report/ar6/wg2/
- Merriam, S. B., & Tisdell, E. J. (2015). Qualitative research: A guide to design and implementation. John Wiley & Sons.
- Mittenzwei, D., Bruckermann, T., Nordine, J., & Harms, U. (2019). The energy concept and its relation to climate literacy.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5(6), em1703.
- The Guardian (2019). It's a crisis, not a change': The six Guardian language changes on climate matters. https://www.theguardian.com/environment/2019/oct/16/guardian-language-changes-climate-environment
- U.S. Global Change Research Program (2009). Climate literacy: The essential principles of climate science: A guide for individuals and communities. https://www.climate.gov/teaching/essential-principles-climate-literacy/essential-principles-climate-literacy
- van Kessel, C. (2020). Teaching the climate crisis: Existential considerations.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Research, 2(1), 129-145. https://doi.org/10.46303/jcsr.0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