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3학년도 제주대학교 교원성과지원사업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참고문헌
- 강완, 강태석 (2003). 분수의 크기 비교 지도 방법의 교수학적 변환 분석. 한국초등교육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14(1), 35-64.
- 권성룡(2003). 초등학생의 분수이해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5(2), 259-273.
- 교육부(2019a). 수학 5-1.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2019b). 교사용 지도서 수학 5-1. 서울: 천재교육.
- 김유경.방정숙(2012). 3학년 학생들의 전체-부분으로서의 분수에 대한 이해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2(3), 311-329.
- 김유경.황현미(2016). 초등학생들의 분수의 크기 비교 전략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4), 663-682.
- 류지연.배종수(2012). 분수와 소수에 대한 수 감각 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연구발표대회 논문집, 188-241.
- 방정숙.이지영(2014). 몫으로서의 분수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도서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4(2), 165-180.
- 서동엽(2005). 분수의 역사발생적 지도 방안. 수학교육학연구, 15(3), 233-249.
- 선춘화.전평국(2005).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수감각 실태조사. 수학교육, 44(4), 587-602.
- 신보희.김자경(2022). 분수감각의 개념과 교수전략 고찰. 증거기반 교육연구, 3(1), 89-104.
- 이지영.방정숙 (2014). 분수의 다양한 의미에서 단위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학생들의 이해 실태조사. 수학교육학연구, 24(1), 83-103.
- 이호수.최근배(2022). 몫으로서의 분수와 분배전략. East Asian Math. J., 38(4), 379-396.
- 정은실(2006). 분수 개념의 의미 분석과 교육적 시사점 탐구, 학교수학, 8(2), 123-138.
- 최근배(2010). 분할과 반복 조작을 통한 분수지도 탐구. 학교수학, 12(3), 411-424.
- 한정이.이광호(2017).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분수 조작 및 스킴 분석. 학교수학, 19(1), 59-75.
- 함혜림.류희수(2014). 연산자 분수에 대한 고찰. 교육논총, 34(3), 181-213.
- Baroody, A. F., & Coslick, R. T. (2006).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 왜? 어떻게? (권성룡 외 역.). 서울: 경문사. (원서는 1998년에 출간됨.)
- Faulkner V. (2009). The components of number sense: An instructional model for teachers.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41(5), 24-30. https://doi.org/10.1177/004005990904100503
- Fennell, F. and Karp, K. (2017). Fractional Sense: Foundational Understanding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50(6), 648-650. https://doi.org/10.1177/0022219416662030
- McIntosh, A., Reys, B. J., & Reys, R. E. (1992). A proposed framework for examining basic number sense.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2(3), 2-8.
- Norton, A. H. and D'Ambrosio, B. S. (2008). ZPC and ZPD: Zones of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9(3), 220-246.
- Norton, A. H. and McCloskey A. V. (2008). Modeling Students'Mathematics using Steffe- 's Fraction Scheme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August 2008), 48-54.
- Norton, A. and Wilkins, J. (2009). A quantitative analysis of children's splitting operations and fraction schemes.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8(2009), 150-161. https://doi.org/10.1016/j.jmathb.2009.06.002
- Olive, J. (2002). Bridging the Gap: Using Interactive Computer Tools to Build Fraction Scheme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February 2002), 356-361.
- Reys, R. E. & Yang, D. C. (1998). Relationship between computational performance and number sense among sixth and eighth grade students in Taiwa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9(2), 225-237. https://doi.org/10.2307/749900
- Siebert, D. and Gaskin, N. (2006). Creating, Naming, and Justifying Fraction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April 2006), 394-400.
- Steffe, L. P. (2002). A new hypothesis concerning children's fractional knowledge.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0, 267-307. https://doi.org/10.1016/S0732-3123(02)00075-5
- Steffe, L. P. (2003). Fractional commensurate, composition, and adding schemes Learning trajectories of Jason and Laura: Grade 5.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2, 237-295. https://doi.org/10.1016/S0732-3123(03)00022-1
- Yang, D. C., Li, M. N., & Lin, C. I. (2007). A study of the performance of 5th graders in number sense and its relationship to achievement in mathema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6, 789-807. https://doi.org/10.1007/s10763-007-9100-0
- von Glasersfeld, E. (1995). Radical constructivism: A way of knowing and learning. New York, NY: Routledge Falmer.
- Wenrick, M. R. (2003). Elementary Students' Use of Relationships and Physical Models to Understand Order and Equivalence of Rational Numbers.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Wilkins, J. L. M., & Norton, A. (2011). The splitting loop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2, 386-416.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2.4.0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