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P PBX를 이용한 소형 CRM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SOHO CRM using IP PBX

  • 조한진 (극동대학교 에너지IT공학과)
  • 투고 : 2023.12.03
  • 심사 : 2023.12.19
  • 발행 : 2024.02.29

초록

오늘날 많은 기업을 중심으로 영업기회 확보와 영업 파이프라인 개선, 고객 만족도 증대라는 결과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CRM을 사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CRM은 고객의 행동 양식을 이해하여 기업경영의 질을 높이고, 조직의 업무절차 및 기술의 변화 과정을 마케팅, 판매, 고객 서비스 등에 활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에서 CRM 도입을 경제적 부담 없이 도입할 수 있도록 IP PBX를 이용한 소형 CRM을 설계 구현하여 성능을 측정한 결과 50인 이하의 사용자를 서비스할 수 있는 IP PBX와 연동하는 소형고객관리 시스템(SOHO CRM)으로 성능을 입증하였다.

Today, many companies are using CRM as a means to secure sales opportunities, improve sales pipelines, and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CRM like this improves the quality of corporate management by understanding customer behavior patterns and utilizes the process of change in the organization's work procedures and technology for marketing, sales, and customer service. In this study, we designed and implemented a small CRM using IP PBX to enable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to introduce CRM without economic burden and measured its performance. As a result, we found a small customer management system (SOHO CRM) has proven its performance.

키워드

과제정보

이 연구는 2023년도 극동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수행된 것임(FEU2023R04)

참고문헌

  1. Buttle, Francis, and Stan Maklan.,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oncepts and technologies. Routledge, 2019.
  2. Choi, Jaewon, Bongjin Sohn, and Hyuna Lim. "Real-time CRM Strategy of Big Data and Smart Offering System: KB Kookmin Card Cas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5, no. 2, pp. 1-23, 2019.
  3. 피채희, 이채현, and 최정일. "고객관계관리 (CRM) 활동의 관계편익이 브랜드 이미지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차량판매 딜러를 중심으로," 서비스 경영학회지, 제23권, 제5호, 53-76쪽, 2022년 https://doi.org/10.15706/jksms.2022.23.5.003
  4. 안병찬, 안현철.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적용: CRM 전략 관점에서의 R 사 사례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38-51쪽, 2019년
  5. 김삼택. "방송기능이 있는 IP PBX 융합 중앙 관제 시스템 개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1-6쪽, 2021년 https://doi.org/10.15207/JKCS.2021.12.7.001
  6. 류기동, et al. "AI 기반 콜센터 실시간 상담 도우미 시스템 개발: N 은행 콜센터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20권, 제2호, 750-762쪽, 2019년
  7. J. Rosenberg et al. (2002). Handley and E. Schooler. Session Initiation Protocol, RFC 3261.
  8. R. Sparks. (2003). The Session Initiation Protocol (SIP). refer method, IETF RFC 3515.
  9. Pahlevani, Peyman, et al. "Novel concepts for device-to-device communication using network coding,"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52, no. 4, pp. 32-39, 2014. https://doi.org/10.1109/MCOM.2014.6807944
  10. Sinha, Nitin, Korrapati Eswari Pujitha, and John Sahaya Rani Alex. "Xively based sensing and monitoring system for IoT,"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Communication and Informatics (ICCCI), IEEE, 2015.
  11. Gorrieri, Andrea. "Efficient multi-hop broadcast data dissemination for IoT and smart cities applications," Proceedings of the 2015 on MobiSys PhD Forum, 2015.
  12. Lonnfors, M., et al. SIP Extension for Partial Notification of Presence Information. IETF RFC 6261, September, 2011.
  13. Schulzrinne, Henning, et al. "RFC3550: RTP: A transport protocol for real-time applications," (2003).
  14. Haas, Zygmunt J., Joseph Y. Halpern, and Li Li. "Gossip-based ad hoc routing," Proceedings. Twenty-First Annual Joint Conference of the IEEE Computer and Communications Societies, Vol. 3, 2002.
  15. Jin, Haipeng, Raymond Hsu, and Jun Wang. "Performance comparison of header compression schemes for RTP/UDP/IP packets," 2004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Conference (IEEE Cat. No. 04TH8733), Vol. 3,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