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2023 공학교육학술대회(2023년 9월 22일, 제주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 주제: '엔데믹 시대의 공유협력을 위한 공학교육')에서 발표한 내용을 확대하고 보완한 연구이다. 아울러 이 연구는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No. WISET 정책연구보고서-2022-04) 결과의 일부를 재분석하고 보완한 연구임을 밝힌다.
References
- 강명희 외(2016). 자연과학계열 대학생의 학업지속의향과 진로 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지지, 진로동기간의 구조관계 규명 - 진로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29(2), 27-48.
- 강영숙(2016).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동기, 진로소명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청구논문. 국민대학교.
- 강희순(2010). 대학생의 성별, 학년, 진로의식이 진로개발 준비도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논단, 9(3), 83-140.
- 구영애.박수진.안성식(2020). 대학생의 전공 선택동기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취업진로연구, 10(2), 45-70. https://doi.org/10.35273/JEC.2020.10.2.003
- 김경리.이현주(2022). 대학생의 전공선택 동기 유형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의 차이. 교양교육연구, 16(2), 453-465.
- 김민선.최보금(2014). 맥락적지지와 전공소속감의 관계에서 공학효능감과 결과기대의 매개효과: 공과대학 신입생들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2(4), 111-138.
- 김민정(2016). 대학생의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9(2), 89-107.
- 김민정.엄진(2022). 여대생의 진로장벽과 진로스트레스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5), 259-273.
- 김보경(2012).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셀프리더십, 문제해결력 및 진로동기의 인과적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대학원.
- 김영미(2016). 계층화된 젋음: 일, 가족 형성에서 나타나는 청년기 기회불평등. 사회과학논집, 47(2), 27-52.
- 김은선.이희수(2018). 대학생의 기회불평등 인식이 진로탄력성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취업진로연구, 8(1), 115-136. https://doi.org/10.35273/JEC.2018.8.1.006
- 김지연.이경희(2016).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9), 1-28.
- 김지연.이기학(2014). 자아탄력성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취동기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진로교육연구 27(3), 1-25.
- 김태환(2019). 대학생의 진로선택몰입과 가족지지, 취업불안, 진로탐색행동, 자율적 진로탐색 동기의 구조적 관계.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노윤진(2023). 지방대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 진로장벽, 지역내 정착의도와 삶의 만족 간의 관계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신대학교.
- 박예인.하정(2019). 가족의 지지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동기의 매개효과. 청소년시설환경, 17(3), 81-91.
- 박우정.최바올(2020).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에 따른 중도탈락의도,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학업성취도 차이. 청소년학연구, 27(7), 183-209.
- 박정희.김홍석(2009).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과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6(11), 125-144.
- 박한샘.조화진(2018). 전문대학생의 사회적지지, 진로장벽, 진로동기,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진로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3), 591-616.
- 변수연(2016). 이공계 대학생의 이공계 진로 진출 의사에 영향을 끼치는 대학의 구성적 환경 요인 분석: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4(1), 375-399.
- 서보람.이기성(2018). 비서학전공 전문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전공만족도, 사회적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27(1), 87-116.
- 서유진(2007). 진로장애와 낙관성이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 진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 소연희(2022). 진로동기, 전공수업참여 및 진로준비행동의 구조적 관계: 공과대학과 사범대학 학생에 따른 다집단 분석. 진로교육연구, 35(2), 23-41.
- 신지영.박성실.형정은(2012). 전문대학생의 진로장벽,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5(1), 19-35.
- 신하영.문보은(2017). 이공계 대학생의 대학생활 경험과 취업의 질: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0(5), 59-73. https://doi.org/10.18108/JEER.2017.20.5.59
- 안윤정.문윤경(2014). 대학생의 진로동기와 변화인식이 역량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7(3), 135-161.
- 연규진.양지웅.정주리(2019). 사회인지진로이론에 근거한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구. 교육연구, 41(2), 1-22.
- 오영교(2017). 잠재계층 분석방법을 적용한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 유형분석.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 오은영.김강식(2018). 전공선택동기가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질서경제저널, 21(4), 59-73.
- 오한솔.이지혜(2020). 고학년 대학생의 진로불안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장벽의 매개효과와 생애목표의 조절된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33(1), 85-108.
- 우지윤.김영화(2021). 지방대학생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진로불안의 관계: 사회비교경향성과 자기자비의 순차적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3), 295-308.
- 유지영(2016). 융복합시대 우리나라 지방대학생의 경제적.일상적 좌절에 관한 연구: 지방대학생 & 서울소재 대학생 비교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4(1), 43-52. https://doi.org/10.14400/JDC.2016.14.1.43
- 이건우.최바올(2020). 공학계열 대학생의 심리적.환경적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희망과 진로정체감의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33(1), 109-129.
- 이기학.우영지.양은주(2008). Validation of the Korean Contextual Career Supports and Barriers. 교육방법연구, 20(2), 127-150. https://doi.org/10.17927/TKJEMS.2008.20.2.127
- 이나라.이항심(2019). 이공계열 대학생이 지각하는 진로장벽, 공학 자기효능감, 학업지속의향의 구조적 관계-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6(8), 231-258.
- 이현주(2010). 부모의 진로관련행동 및 애착과 남녀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의 관계. 진로교육연구, 23(1), 41-59.
- 장용희.이재신.신의수(2016). 지방대학생의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주관적 행복감과 매개효과 검증. 교육종합연구, 14(3), 163-184.
- 장이슬.송병국(2015). 대학생의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청소년학연구, 22(7), 363-392.
- 조설희.김순미(2022). 대학생의 핵심역량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동기의 매개효과. 열린교육연구, 30(3), 101-120.
- 조성희.황순희(2023). FGI 분석을 통한 공과대학생의 전공 유지와 진로 결정의 영향 요인 탐색. 공학교육연구, 26(3), 20-34. https://doi.org/10.18108/JEER.2023.26.3.20
- 주영주.고경이.정유진(2015). 대학생의 긍정적 정서,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결과기대가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만족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8(3), 65-83.
- 최동선(2003). 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과 동기 요인, 애착간의 관계 분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최영미.정미경(2019). 남녀 대학생의 진로결정관계성, 진로장벽, 진로결정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1), 459-479.
- 최현주.신혜진(2017). 성별에 따른 진로동기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스트레스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22(3), 445-465.
- 한종임.장유진(2021). 대학생의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 진로탄력성과 진로타협경향성의 조절된 매개모형. 진로교육연구, 34(2), 121-142.
- 황순희(2022). 공과대학 여학생의 셀프리더십, 사회적지지, 대인관계 유능성 간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25(5), 20-32. https://doi.org/10.18108/JEER.2022.25.5.20
- 황순희.최금진.조성희(2023). STEM 전공 대학생의 대학생활경험과 진로결정 요인에 대한 인식 차이. 교육문화연구, 29(5), 123-152. https://doi.org/10.24159/JOEC.2023.29.5.123
- Balakrishnan, B., & Low, F. S.(2016). Learning experience and socio-cultural influences on female engineering students' perspectives on engineering courses and careers. Minerva, 54, 219-239. https://doi.org/10.1007/s11024-016-9295-8
- Betz, N.(2005). Career self-efficacy. In Contemporary models in vocational psychology (pp. 63-86). Routledge.
- Blustein, D. L., Prezioso, M. S., & Schultheiss, D. P.(1995). Attachment Theory and Career Development: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3(3), 416-432.
- Carrell, S. E., Page, M. E., & West, J. E.(2010). Sex and science: How professor gender perpetuates the gender gap.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25(3), 1101-1144. https://doi.org/10.1162/qjec.2010.125.3.1101
- Cobb, S.(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5), 300-314. https://doi.org/10.1097/00006842-197609000-00003
- Day, R., & Allen, D.(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motivation and self-efficacy with protege career succ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4, 72-91. https://doi.org/10.1016/S0001-8791(03)00036-8
- Fouad, N. A. et al.(201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Family Influence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8(3), 276-291. https://doi.org/10.1177/1069072710364793
- Fouad, N. A. et al.(2010). Barriers and supports for continuing in mathematics and science: Gender and educational level differenc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7(3), 361-373. https://doi.org/10.1016/j.jvb.2010.06.004
- Hacker, S.(2017). Pleasure, power and technology: Some tales of gender, engineering, and the cooperative workplace. London, Routledge.
- Heppner, P. P., & Krieshok, T. S.(1983). An applied Investigation of problem-solving appraisal, vocational identity, and career servicerequests, utilization, and subsequent evaluations. Vocational Guidance Quarterly. 31, 240-249. https://doi.org/10.1002/j.2164-585X.1983.tb01542.x
- Hughes, R.(2014). The evolution of the chilly climate for women in science, In J. Koch & B. Irby (eds.) Girls and Women in STEM (pp. 71-94).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Inc.
-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1994).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 79-122. https://doi.org/10.1006/jvbe.1994.1027
- Lent, R. W. et al.(2001). The role of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in the choice of math/science educational options: A teat of social cognitive hypothes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8, 474-483. https://doi.org/10.1037/0022-0167.48.4.474
- Lent, R. W. et al.(2003). Relationship of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to choice behavior in engineering majors: A test of alternative social cognitive model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0, 458-465. https://doi.org/10.1037/0022-0167.50.4.458
- Lent, R. W. et al.(2011). Social cognitive predictors of the interests and choices of computing majors: Applicability to underrepresented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8, 184-192. https://doi.org/10.1016/j.jvb.2010.10.006
- Lent, R. W. et al.(2013). Social cognitive predictors of adjustment to engineering majors across gender and race/ethnic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3, 22-30. https://doi.org/10.1016/j.jvb.2013.02.006
- London, M.(1983). Toward a theory of career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8(4), 620- 630. https://doi.org/10.2307/258263
- London, M., & Noe, R. A.(1997). London's career motivation theory: An update on measurement and research.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5(1), 61-80. https://doi.org/10.1177/106907279700500105
- Lopes, T. P.(2006). Career development of foreign-born workers: Where is the career motivation research?.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5(4), 478-493. https://doi.org/10.1177/1534484306293925
- Luzzo, D. A., & Jenkins-Smith, A.(1996). Perceived occupational barriers among Mexican-American college students. TCA Journal, 24(1), 1-8. https://doi.org/10.1080/15564223.1996.12034467
- Mano-Negrin, R., & Tzafrir, S. S.(2004). Job search modes and turnover.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9(5), 442-458. https://doi.org/10.1108/13620430410550727
- Marra, R. M. et al.(2012). Leaving engineering: A multi- year single institution stud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1(1), 6-27. https://doi.org/10.1002/j.2168-9830.2012.tb00039.x
- Nicpon, M. F. et al.(2006). The relationship of loneliness and social support with college freshmen's academic performance and persistence.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Research, Theory & Practice, 8(3), 345-358. https://doi.org/10.2190/A465-356M-7652-783R
- Noe, R. A., Noe, A. W., & Bachhuber, J. A.(1990). An investigation of the correlates of career motiva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7(3), 340-356. https://doi.org/10.1016/0001-8791(90)90049-8
- O'Brien, R. M.(2007). A caution regarding rules of thumb for variance inflation factors. Quality & quantity, 41, 673-690. https://doi.org/10.1007/s11135-006-9018-6
- Rogers, M. E., Creed, P. A., & Glendon, A. I.(2008). The role of personality in adolescent career planning and explora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3(1), 132-142. https://doi.org/10.1016/j.jvb.2008.02.002
- Seymour, E., & Hewitt, N. M.(1997). Talking about leaving: Why undergraduates leave the sciences. Boulder, CO: Westview Press.
- Stumpf, S. A., Colarelli, S. M., & Hartman, K.(1983). Development of the career exploration surve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2), 191-226. https://doi.org/10.1016/0001-8791(83)90028-3
- Swanson, J. L., & Woitke, M. B.(1997). Theory into practice in career assessment for women: Assessment and interventions regarding perceived career barrier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5(4), 443-462. https://doi.org/10.1177/106907279700500405
- Tang, M., Fouad, N. A., & Smith, P. L.(1999). Asian Americans' career choices: A path model to examine factors influencing their career choic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4, 142-157. https://doi.org/10.1006/jvbe.1998.1651
- Taveira, M. D. C., & Moreno, M. L. R.(2003). Guidance theory and practice: the status of career exploration. British Journal of Guidance & Counselling, 31(2), 189-207. https://doi.org/10.1080/0306988031000102360
- Werbel, J. D.(2000). Relationships among career exploration, job search intensity, and job search effectiveness in graduat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7(3), 379-394. https://doi.org/10.1006/jvbe.2000.1746
- WISET(2022). STEM 분야 여성인재 성장기반 구축을 위한 성별특성 진단 및 대응방안 연구. 정책연구보고서.
- Zikic, J., & Hall, D. T.(2009). Toward a More Complex View of Career Exploration.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8(2), 181-191. https://doi.org/10.1002/j.2161-0045.2009.tb00055.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