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현대 의료 서비스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점과 도전 과제 및 방법론

Benefits, Challenges and Methodologies of Cloud Computing in Modern Healthcare Service

  • 투고 : 2024.11.15
  • 심사 : 2024.12.16
  • 발행 : 2024.12.31

초록

A technological innovation that is currently happening in the healthcare industry is the application of cloud computing. The implementation of cloud computing technology helps to solve most of the problems that healthcare organisations face when delivering healthcare services. It also provides an opportunity for the healthcare sector to improve the services it provides to patients. It can also enhance the easy sharing of information and reduce costs.However, there are many concerns and various security measures being raised in the healthcare industry about patient records being stored remotely.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benefits of applying cloud computing in the healthcare industry and the fears associated with it. You should also be aware of both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that come with this innovative technology. After many advances and developments, the use of cloud computing in various industries is steadily increasing. Therefore, it is the right time for the healthcare industry to explore the use of cloud computing technology to improve the healthcare sector's services to patients. The main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esent various factors that healthcare organizations should consider when implementing cloud computing technology and to present a methodology for how these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can be addressed through future cloud technology predictions. This also highlights the need for research into key technical issues to be considered when applying SaaS software for patient EMR electronic records, such as telemedicine. While treatment techniques that save one person's life are important, investing in cloud computing system technologies, including AI, that can protect the health of hundreds or thousands of people is even more important.

키워드

1. 서론

클라우드 컴퓨팅은 가장 최근에 개발된 기술 중 하나이다. 이 기술의 적용 분야는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산업 분야에서 이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클라우드 컴퓨팅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여 의료 산업에서 사용될 정도로 널리 보급되었다. 의료 산업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대부분의 의료 서비스가 클라우드로 이동하고 있다. 따라서 전 세계 사람들에게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대부분의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1].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다. 리소스는 데이터 스토리지 및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도구와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일반적으로 원격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애플리케이션 기반 소프트웨어’의 인프라를 말하며, 이 데이터는 인터넷을 통해 어디서나 액세스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서버,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분석, 스토리지 및 인텔리전스와 같은 풍부한 컴퓨팅 서비스를 인터넷에서 제공한다. 전반적으로 유연한 리소스를 제공하고 혁신을 촉진하며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음을 기반으로 작동한다. 웹에 액세스할 수 있는 전자 장치로, 데이터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한다[2]. 클라우드와 관련된 특정 경계와 보안 문제로 인해 조직이 전환을 시도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의료 업계는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주도적으로 추진해 왔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구현은 의료 기관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때 직면하는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의료 부문이 환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정보의 손쉬운 공유를 강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3].

2. 관련연구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은유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요소 그룹은 사용자가 개별적으로 다루거나 관리할 필요가 없으며, 대신 공급자가 관리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군 전체를 무정형 클라우드로 생각할 수 있다.”라는 표현이 있다[4]. Fig. 1은 이러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구조를 보여준다.

SOOOB6_2024_v27n6_3_1833_2_f0001.png 이미지

Fig. 1 Cloud computing basic structure

클라우드 컴퓨팅에는 네 가지 주요 유형이 있다.

첫째,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단일 조직 또는 비즈니스 전용으로 제공되는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한 유형이다. 일반적으로 IT 인프라에 대해 높은 수준의 보안, 제어 및 사용자 지정이 필요한 대기업이나 조직에서 사용한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킹과 같은 컴퓨팅 리소스가 가상화되어 조직 내 사용자에게 서비스로 제공된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조직의 자체 데이터 센터에서 온프레미스로 호스팅하거나 타사 클라우드 공급업체에서 오프프레미스로 호스팅할 수 있다.

둘째, 퍼블릭 클라우드는 최종 사용자가 소유하지 않은 IT 인프라를 사용하여 구축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이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아마존 웹 서비스(AWS), 구글 클라우드, IBM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가 대표적인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이다[5].

셋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LAN, WAN, VPN 또는 API로 연결되어 하나의 통합된 환경을 형성하는 것처럼 보이는 여러 환경으로 구성된 IT 환경이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특성은 복잡하며 다양한 요구 사항이 적용될 수 있다[6].

넷째, 멀티 클라우드 아키텍처는 다양한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공급업체의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로 구성된다. 모든 멀티 클라우드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아니지만, 모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멀티 클라우드이다. 여러 클라우드가 통합 또는 오케스트레이션을 통해 서로 연결되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된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는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다[6]. 서비스형 인프라(IaaS), 서비스형 플랫폼(PaaS),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이다.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업체는 고객 데이터의 기밀성 및 보안을 보장할 책임이 있으며,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다양한 조치를 구현한다.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전송 중인 데이터와 저장 중인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화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는 올바른 암호 해독 키를 가진 사람만 해독할 수 있는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인코딩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일반적으로 권한이 부여된 사용자만 고객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액세스 제어를 구현한다. 여기에는 다단계 인증, 역할 기반 액세스 제어 및 기타 보안 조치가 포함될 수 있다.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데이터 센터에 대한 무단 액세스를 방지하기 위해 생체 인증, 보안 카메라, 알람과 같은 물리적 보안 조치를 구현하는 경우가 많다.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방화벽, 침입 탐지 및 방지 시스템, 취약점 스캔 등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보호한다.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유럽연합(EU)의 GDPR(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 및 미국의 의료 정보 보호법 즉, HIPAA(건강 보험 양도 및 책임에 관한 법률)와 같은 다양한 업계 표준 및 규정의 적용을 받는다. 이러한 표준을 준수하면 데이터를 안전하게 처리하고 저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고객 데이터의 기밀성과 보안을 보장할 책임이 있지만, 고객도 자신의 데이터를 보호해야 할 역할이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자체적인 액세스 제어, 암호화 및 기타 보안 조치를 구현하고 잠재적인 위협에 대해 클라우드 환경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7].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논문처럼 일반적인 산업에 클라우드 컴퓨팅을 적용할 때 해결해야 할 구조 및 설계 그리고 기밀성 및 보안뿐만 아니라 의료 부문에 클라우드 컴퓨팅을 적용하기 위한 주요 이슈, 그에 대한 도전 과제 및 클라우드 성능의 미래 예측을 통한 해결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3. 장점 및 혜택

클라우드 컴퓨팅은 의료 분야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을 통해 환자의 정보를 의사에게 쉽게 전송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많은 서류 작업 없이도 환자의 정보가 의사에게 전송되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줄어들었다. 만약 병원에서 환자가 자신의 건강 기록을 양식에 적어 병원 진료실을 옮겨 다니며 작성한다면 어느 시점에서 의료 기록의 한 페이지만 분실되더라도 치료의 마지막 단계에서 허점이 발생하고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8]. 거의 발생하지 않겠지만 발생하면 그 결과는 치명적이다. 그와는 다르게 의사는 환자가 신체적 평가와 치료를 위해 진료실에 도착하기 전에도 환자의 상태를 대략이라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을 통한 의료 산업의 주요 성과 중 하나이다[9]. 데이터와 정보의 교환 및 전송은 의사와 다른 의료 부서에서 환자의 데이터와 정보에 더 일찍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므로 환자가 의사나 다른 의료진의 치료실에 도착하기 전에도 이를 살펴보고 검사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와 정보의 빠른 전송은 나중에 병원내 혼잡으로 이어지는 업무 부하를 줄여준다[10]. 병원 내 검사실이나 치료실을 예를 들어 설명할 때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한 새로운 기술을 통해 병원의 혼잡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검사실이나 치료실에는 환자가 검사 및 치료 시스템에 사용할 약품과 기타 기기가 많이 준비되어 있다. 환자나 보호자가 검사나 치료를 받으러 왔을 때 약품이나 기기가 잘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검사실 및 치료실 부서에 충분한 인력이 공급되지 않으면 환자로 인해 혼잡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더 적은 인원으로도 부서의 혼잡을 해소하여 원활한 업무 진행을 개선하고 환자가 사전 결제 및 검사 동선, 치료 동선 등 혼동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11].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데이터와 정보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다. 병원을 자주 방문해야 하는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가 있을 수 있다. 이때 환자 정보는 정보의 왜곡과 유출을 최소화하면서 안전한 비공개 공간에 저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병원은 환자 기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구축해야 한다[12]. 의료 분야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병원과 의료 전문가가 ‘원격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서버’를 기반으로 네트워크를 지원할 수 있는 유연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병원에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파일을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은 이러한 대용량의 파일과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는 데 적합하며, IT전문가가 이를 관리한다. 따라서 클라우드 컴퓨팅이 의료 기록, 정보와 데이터의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측면에 대한 해답을 가지고 있다. 환자의 다음 방문 때 의사는 추가 치료 및 평가를 위해 환자의 의료 기록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기록은 전자적으로 저장되므로 환자 처리, 평가 및 치료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없다[13].

클라우드 컴퓨팅은 또한 보건 및 의료 산업에서 발전과 혁명의 또 다른 핵심 측면과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의료 분야는 신체의 특정 질병과 의학적 문제를 스캔하고 판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발전해 왔다[14]. 피부 표면을 오일로 문지르고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의사는 특정 상태로 인한 손상 수준을 결정하고 동시에 환자의 회복 과정이나 진행 상황을 분석할 수 있다. 이러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의사는 치료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예측하고 처리할 수 있다[15].

클라우드 컴퓨팅은 의료 부문의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었다. 클라우드 컴퓨팅 소프트웨어가 수행하는 작업은 소프트웨어가 다루는 영역에서 운영되는 거대한 인적자원이 처리해야 하는 것을 대체할 수 있다[16].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원격 진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많은 환자들이 집에서 회복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이 많이 좋아진 상태일 때 원격 의료 기능을 통해 환자는 집안의 침실에서 바로 치료와 관리를 받을 수 있다. 의사는 클라우드 컴퓨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다른 장소에 있는 여러 환자를 동시에 진료할 수 있다. 환자의 과거 병력 기록을 포함한 환자의 샘플 데이터를 쉽게 저장할 수 있으며 이러한 파일은 다른 사람이 접근할 수 없도록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데이터가 필요할 때 환자의 동의하에 사용자는 손실 없이 데이터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 그것을 통해 질병의 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환자의 건강 상태를 쉽게 분석할 수 있다[17]. 환자는 장소에 상관없이 인터넷과 클라우드 컴퓨팅 SaaS 소프트웨어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의사의 지시를 따를 수 있다. 환자가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 의사와 같은 장소에 있을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병원과 의료 부문 서비스 및 운영 개선에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발전을 적용하여 신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킴으로써 환자의 회복률을 높였다[18].

4. 도전과제

클라우드 컴퓨팅은 이러한 모든 성과를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 발전과 관련된 몇 가지 도전 과제가 있다. 지나치게 발달한 기술은 좋은 점과 나쁜 점이 동시에 존재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가장 큰 우려는 의료 산업의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이다[19]. 기술은 인간이 만든 것이기 때문에 악의적인 의도를 가진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이들은 프로그램의 보안 기능을 우회하여 잘못된 목적으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16]. 일부 사람들은 시스템에서 돈을 벌고자 할 수도 있다. 이는 의료 시스템 내의 회계 또는 다른 부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들은 시스템을 방해하고 프로그램 운영을 왜곡하려 할 수 있다. 이것은 대부분의 환자들이 걱정하는 보안 문제 중 하나이다.

의료 시스템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와 관련된 또 다른 문제는 시스템의 다운타임이다. 기계를 통해 작동하는 모든 것에는 약간의 기술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 기능으로 제어되는 생명 유지 장치에 의존하는 상황에서 시스템 작동 중 다운타임이 발생하는 것은 가장 두려운 일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소프트웨어에 장애가 발생하면 병원에 큰 도전 과제과 된다. 병원은 시스템이 수행하던 서비스를 대신할 인적 자원이나 인력을 배치하여 할 것이기 때문에 병원에 큰 어려움이 될 수 있다. 특정 시간에 시스템이 다운타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다. 필요한 태스크 포스 또는 인력이 즉시 시스템의 역할과 기능을 대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는 혼란을 초래할 수 있으며 전문가들이 시스템이 이전에 맡았던 역할을 다시 익히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실수를 저지를 가능성도 매우 높다. 따라서 의료 분야에서는 클라우드 시스템이 의사를 비롯한 현장의 의료 관계자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이해시키는 것이 어려운 일이 될 것이다[8].

5. 방법론

다음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미래 산업 서비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몇 가지 사전 예측을 해본다. 이에 따라 앞에서 언급한 도전 과제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고급 스토리지 기능: 데이터 생성량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고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이렇게 많은 양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대부분의 클라우드 기업은 여전히 물리적 데이터 센터에 회사 및 고객 데이터를 저장하는 클라우드 서버 공급업체이다. 더 많은 병원이 클라우드 기술을 채택함에 따라 더 많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센터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오늘날 시장에는 수많은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업체가 존재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이 치열해져 기업과 병원에게 이익이 될 것이다. 이러한 혁신은 많은 물리적 공간 없이도 원활한 데이터 저장을 가능하게 한다.

고급 인터넷 성능: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사물 인터넷) 사용의 품질과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IoT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나중에 참조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하며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고객과 조직은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가 고품질로 신속하게 로드되기를 원한다. 결과적으로 네트워크의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가 빨라진다.

더 나은 보안: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된 데이터는 현재는 안전하지만 완벽하지는 않다. 소규모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는 적절한 데이터 보안에 필요한 모든 예방 조치를 제공하거나 준비하지 못할 수 있다. 그러나 미래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더 나은 사이버 보안 보호 장치를 사용하고 사이버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 더 나은 안전 관행을 시행할 것이다. 그 결과 기업과 병원은 데이터 보안이나 대체 데이터 저장 방법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클라우드 기술과 더 안전한 협업: 많은 병원에서 협업은 필수적이며, 클라우드 컴퓨팅은 팀원들이 전국 또는 세계 어디에서나 빠르고 간편하며 신뢰할 수 있는 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증된 팀원 누구나 언제든지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을 검토, 변경하거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래: 점점 더 많은 기업이 IT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래는 밝다. 기업들은 공급업체 종속을 피하고 다양한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강점을 활용하기 위해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 사물 인터넷(IoT)과 5G 네트워크가 부상함에 따라 네트워크 에지에서의 컴퓨팅 성능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 것이다.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엣지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 기업들은 비용, 보안, 성능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과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모델을 계속 채택할 것이다. 개발자가 서버를 관리할 필요 없이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서버리스 컴퓨팅이 인기를 얻고 있다.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앞으로 더 많은 서버리스 컴퓨팅 옵션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기업과 병원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인사이트를 얻고,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AI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공 지능(AI)과 머신 러닝(ML)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래는 유연성, 확장성, 접근성이 향상될 것이며,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진화하는 비즈니스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신뢰성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6. 결론

클라우드 컴퓨팅 등 기술은 나날이 진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기술은 나쁜 용도가 아닌 우리의 이익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거의 모든 생활 분야가 컴퓨터화되었으며, 의료 분야도 기술 발전 측면에서 뒤처지지 않았다. 모든 의료 부서가 인간 노동력을 능가할 수 있는 기술적 지원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 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하루가 다르게 기술도 크게 발전하고 있으며, 진화하는 혁신을 통해 사회에 새로운 국면을 맞이 하고 있다. 사용자는 이를 최선의 목적과 좋은 용도로 활용해야 한다. 현재는 은행, 사무실, 상점 등 거의 모든 분야가 컴퓨터화 되었다. 병원도 마찬가지이다. 더 이상 수작업으로 운영되지 않는다. 이렇게 함으로써 실수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기술이나 온라인 방식이 병원 분야 전반에 적용되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여기서 멈춰서는 안된다. 의료 부서를 개선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기술 발전과 함께 기술적 지원은 병원 직원보다 더 잘 작동하도록 보장해야 한다. 정부는 더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과학자 및 의료 전문가와 협력하여 더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도록 관심을 보이고 지원해야 한다. 의료 부서에 대한 교육은 더 광범위해야 하며, 이를 통해 직원의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의 역할은 과학자 및 의료 전문가와 협력하여 의료 부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더 많은 시스템을 개발하고 혁신하여 국민의 생명을 구하고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소프트웨어의 관리 및 운영을 담당하는 의료 인력에 대한 많은 교육이 필요하다. 기계 담당자는 의료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철저히 숙지해야 하며, 이를 통해 환자 생존 가능성을 높이고 기대 수명이 개선될 수 있다. 한 사람을 살리는 치료 기술도 중요하지만 수백 수천명의 국민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AI를 포함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기술에 대한 투자가 더 중요하다. 향후 연구로는 원격 진료 등 환자 EMR 전자 기록을 위해 SaaS 소프트웨어를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주요 기술 이슈 및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해보고자 한다.

감사의 글

본 논문은 신한대학교의 2024학년도 학술연구비를 지원 받음.

참고문헌

  1. L. M. Dang, M. Piran, D. Han, K. Min, and H. Moon, "A survey on the internet of things and cloud computing for healthcare", Electronic, Vol. 8, No. 7, pp.768, (2019).
  2. T. Alam, "Cloud Computing and its role in Information Technology", IAIC Transactions on Sustainable Digital Innovation (ITSDI), Vol. 1, pp. 108-115, (2021). https://doi.org/10.34306/itsdi.v1i2.103
  3. T. Branco Jr, F. D. Sá-Soares, and A. L. Rivero, "Key issues for the successful adoption of cloud computing", Procedia Computer Science, Vol. 121, pp. 115-122, (2017). https://doi.org/10.1016/j.procs.2017.11.016
  4. https://en.m.wikipedia.org/wiki/Cloud_computing, Wikipedia, (2022).
  5. U. H. Lee, "Exploring the Dynamics of Cloud System Adoption: Efficiency and Risks", Jounrnal of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and Systems, Vol. 18, No. 6, (2023).
  6. https://www.redhat.com/en/topics/cloud-computing/public-cloud-vs-private-cloud-and-hybrid-cloud, Red Hat, (2022).
  7. https://cxocontent.com/future-of-cloud-computing inception-to-edge-computing/, CXO Content, (2021).
  8. A. Darwish, A. E. Hassanien, M. Elhoseny, A. K. Sangaiah, and K. Muhammad, "The impact of the hybrid platform of the internet of things and cloud computing on healthcare systems: opportunities, challenges, and open problems", Journal of Ambient Intelligence and Humanized Computing, Vol. 10, No. 10, pp. 4151-4166, (2019).
  9. O. Ali, A. Shrestha, J. Soar, and S. F. Wamba, "Cloud computing-enabled healthcare opportunities, issues, and applications: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43, pp. 146-158, (2018).
  10. L. Devadass, S. S. Sekaran, and R.Thinakaran, "Cloud computing in healthcare", International Journal of Students' Research in Technology & Management, Vol. 5, No. 1, pp. 25-31, (2017). https://doi.org/10.18510/ijsrtm.2017.516
  11. M. Ahmadi, and N. Aslani, "Capabilities and advantages of cloud computing in the implementation of the electronic health record", Acta Informatica Medica, Vol. 26, No. 1, pp. 24, (2018).
  12. A. El Mhouti, M. Erradi, and A. Nasseh, "Using cloud computing services in e-learning process: Benefits and challenge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Vol. 23, No. 2, pp. 893-909, (2018). https://doi.org/10.1007/s10639-017-9642-x
  13. A. Kumari, S. Tanwar, S. Tyagi, and N. Kumar, "Fog computing for healthcare 4.0 environment: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Computers & Electrical Engineering, Vol. 72, pp. 1-13, (2018). https://doi.org/10.1016/j.compeleceng.2018.08.015
  14. Y. Liu, L. Wang, X. V. Wang, X. Xu, and P. Jiang, "Cloud manufacturing: key issues and future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Vol. 32, No. 9, 858874, (2019).
  15. L. Rajabion, A. A. Shaltooki, M. Taghikhah, A. Ghasemi, and A. Badfar, "Healthcare big data processing mechanisms: the role of cloud compu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49, pp. 271-289, (2019). https://doi.org/10.1016/j.ijinfomgt.2019.05.017
  16. N. R. Tadapaneni, "Cloud Computing: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Available at SSRN 3563342, (2018).
  17. F. Gao, S. Thiebes, and A. Sunyaev, "Rethinking the meaning of cloud computing for healthcare: a taxonomic perspective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Vol. 20, No. 7, e10041, (2018).
  18. O. Ali, A. Shrestha, J. Soar, and S. F. Wamba, "Cloud computing-enabled healthcare opportunities, issues, and applications: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43, pp. 146-158, (2018). https://doi.org/10.1016/j.ijinfomgt.2018.07.009
  19. L. M. Dang, M. Piran, D. Han, K. Min, and H. Moon, "A survey on the internet of things and cloud computing for healthcare", Electronic, Vol. 8, No. 7, pp.768,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