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동아대학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References
- 강인택.김샛별(2022), "라이브커머스의 스토리텔링이 시청몰입,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 상품 구매 경험자를 대상으로", 관광레저연구, 34(7), 145-168.
- 고호용(2022), "COVID-19 외식소비자 배달앱의 품질이 고객 만족과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코로나 19 이후 사용횟수 조절효과", 관광레저연구, 34(2), 277-295.
- 권용주.송홍규.김지은(2007), "외식소비자의 LOHAS 성향이 건강외식지향과 건강메뉴 주문 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31(5), 247-270.
- 김동기.김선주.이경희(2011), "식품의 선택 동기가 유기농 식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6(5), 506-512. https://doi.org/10.7318/KJFC.2011.26.5.506
- 김문정.조우제(2022), "항공사 SNS 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37(3), 1-21.
- 김선업.이해진(2013), "유기농 시장의 소비자 특성 연구", 산업경제연구, 26(3), 1247-1270.
- 김선주.조미희(2014), "레스토랑 메뉴의 영양정보공개 지지도에 따른 메뉴선택속성 및 소비자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9(3), 231-239. https://doi.org/10.7318/KJFC/2014.29.3.231
- 김은실.김지은.김기영(2022), "밀키트 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36(5), 185-197.
- 김재현(2012), "여성소비자들의 유기농식품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34), 199-216. https://doi.org/10.32780/KTIDOI.2018.43.4.199
- 김지응.이수경(2022), "유교문화권 소비자 행동모델을 적용한 세대별 행동의도 비교연구 -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8(1), 217-241. https://doi.org/10.22509/KFSA.2022.18.1.015
- 김효연.류기상.류형서(2015), "유기농 식품점 제품에 관한 소비자의 건강인식과 식품안전우려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확장된 계획행동 이론 적용", 외식경영연구, 18(6), 377-395.
- 김휘순.이형룡(2022), "커피전문점의 소비가치가 정보공유의도와 프로모션 행사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가치 군집유형에 따른 프로모션 행사상품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4(4), 315-334.
- 노고은.이형룡(2022), "식품구매를 위한 라이브 커머스 이용동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몰입의 매개효과와 식품 구매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24(5), 19-35.
- 뉴시스(2021), "건강한 먹거리 찾는 소비자 증가...친환경.유기농 식품 시장 '쑥쑥'", Available at: 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10913_0001581455
- 더중앙(2021), "1인당 연간 커피 353잔 마셔... 코로나 후 입맛 더욱 고급화", Available at: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21920#home
- 문준호.이원석.송명근(2022), "카페 상품 재구매의도에 대한 탐구: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4(8), 243-259. https://doi.org/10.31336/JTLR.2022.8.34.8.243
- 박명은.김선옥.유소이(2022), "소비자 가치와 유기농 식품 구매 의도 연구", 한국지역사회 생활과학회 학술대회자료집, 66-66.
- 박상희.조우제(2012),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건강메뉴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 태도,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 연구", 관광연구, 27(2), 179-194.
- 박선심.박대섭(2022), "반찬전문점의 마케팅믹스 (4P's) 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25, 33-59.
- 박소진.유소이(2007), "건강동기와 환경에 대한 관심이 유기농 식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비문화연구, 10(4), 107-126. https://doi.org/10.17053/JCC.2007.10.4.005
- 박시범.양성윤.김기범(2014), "항공사의 가격공정성과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MICE 관광연구, 14(5), 223-243.
- 박은숙.고종원(2016), "모바일 관광정보 서비스품질이 관광정보 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MICE 관광연구, 16(1), 39-52.
- 박현순.이종혁(2009), "식품영양정보 제공을 위한 PR 전략의 소비자 설득 효과: 설득지식모델의 적용", 한국언론학보, 53(3), 241-266.
- 복혜자(2020), "약선음식 선택의도에 미치는 건강신념, 건강관심도, 음식안전 요구 및 한식 인식의 영향 연구",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30(3), 252-260.
- 신진희(2022), "한류 콘텐츠 노출이 중국 소비자의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22(2), 73-81.
- 양진연.선종갑(2022), "코로나 19 (COVID-19) 시대 대학생이 인지하는 음식배달 플랫폼 서비스 품질과 건강 인식과의 영향관계 연구", 호텔관광연구, 24(6), 109-121.
- 유소이.윤하영(2009), "식품선택동기와 유기농식품 선택", 산업경제연구, 22(6), 2641-2659.
- 유현재.성율(2020), "건강기능식품 관련 정보전달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고찰: 콘텐츠 형식과 주요 화자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2(2), 194-237.
- 이수인.박현지(2019), "관광전시컨벤션 옴니채널서비스에 대한 통합기술수용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가치의 조절효과", MICE 관광연구, 19(3), 153-169.
- 이신형(2022), "공포 정서가 의인화 브랜드에 대한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공포의 근원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37(3), 45-72.
- 이현주(2019), "소비자의 가치체계와 유기농 식품 구매행동",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5(4), 25-46.
- 정가은(2022), "1 인 미디어 뷰티채널의 이용 동기와 제품 태도,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33(4), 67-88.
- 정순화(2014), "베이커리 제품의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인지정도 및 신뢰, 구매태도 간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3(1), 123-136.
- 정진우.강연숙.박헌진(2011), "한식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관한 연구",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7(2), 1-17. https://doi.org/10.20878/cshr.2011.17.5.001
- 최덕천(2013), "유기농식품의 건강증진가치 평가를 위한 Human Biomonitoring 실증모형 개발", 한국유기농업학회지, 21(4), 569-588.
- 최화선.이광근(2012),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계획적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유통과학연구, 10(2), 53-62. https://doi.org/10.15722/JDS.10.2.201202.53
- 한수정.김금정.이경희(2015), "유기농 커피 선택 동기가 소비자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 지역 유기농 커피 전문점을 중심으로",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25(5), 911-921.
- 한재환.정학균(2023), "미국인의 유기농식품 소비 의향 분석과 시사점-오리건주 (Oregon State)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4(1), 182-190.
- 한정훈.최수용(2021), "커피 원산지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재구매 의도와의 영향 관계에서 관여도의 조절효과", 통상정보연구, 23(3), 157-176.
- 한지희.오윤하.함선옥(2019), "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영양정보의 투명성과 정보품질이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25(3), 165-177.
- 호월용.송수진(2022), "한국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건강인식과 관련한 식행동 분석: 2017~2019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27(3), 192-204. https://doi.org/10.5720/kjcn.2022.27.3.192
- Hair, J., Black, W., Babin, B., Anderson R., and Tatham, R. (2010),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 Pearson-Prentice Hall.
- Li, J., Xu, X., & Ngai, E. W. (2023). Presentational effects of photos and text in electronic word-of-mouth on consumer decisions. Internet Research, 33(2), 473-499. https://doi.org/10.1108/INTR-03-2021-0143
- Rafiq, F., Chishty, S. K., & Adil, M. (2022). Explanatory or dispositional optimism: which trait predicts eco-friendly tourist behavior?. Sustainability, 14(5), 2994.
- Sthapit, E., Bjork, P., & Coudounaris, D. N. (2022). Memorable nature-based tourism experience, place attachment and tourists' environmentally responsible behaviour. Journal of Ecotourism,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