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1S1A3A2A02089809).
References
- 곽연경, 전도현, "배달 음식 소비자의 환경의식과 에코 죄책감이 친환경행동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24권, 제6호, 2021, 133-157.
- 김종흠,박은아, "친환경 행동의도 및 친환경 소비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규범과 동기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26권, 제1호, 2015,1-22.
- 김주환, 한미정, "지각된 위협과 지각된 효능감이 친환경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예기된 죄책감을 통한 EPPM의 확장 가능성", PR연구, 제25권, 제1호, 2021, 50-89.
- 김현규, 정남호, 부백, "코로나 19 상황에서 고객의 셀프서비스기술에 대한 귀인 경향이 패스트푸드점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림자노동의 관점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31권, 제3호, 2022, 109-129.
- 김현규, 정남, 부백, "사용자의 기술준비도가 기업의 셀프서비스기술 정책에 대한 공정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그림자 노동의 관점에서", 관광레저연구, 제33권, 제5호, 2021, 373-394. https://doi.org/10.31336/JTLR.2021.5.33.5.373
- 그린피스, https://www.greenpeace.org/korea/ (검색일: 2023.03.22.).
- 노영선, 이인재, "외식산업의 키오스크 사용에 따른 감정반응이 성과기대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존감의 매개효과: 스키너 강화이론을 바탕으로", 동북아관광연구, 제17권, 제4호, 2021, 163-187. https://doi.org/10.35173/NATR.17.4.08
- 동아일보, http://www.dynews.co.kr/ (검색일: 2022.9.23.).
- 동아일보,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30912/121132524/1 (검색일: 2023.9.26.).
- 박상철, 김종욱, "온라인 식료품 소비자의 그림자노동 인식이 모바일 쇼핑회피와 전환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23권, 제4호, 2021, 165-182. https://doi.org/10.14329/isr.2021.23.4.165
- 박상철, 류성열, 맥도날디제이션 관점에서 본 SST 사용자의 그림자 노동",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20권, 제1호, 2020, 99-115. https://doi.org/10.37272/JIECR.2020.02.20.1.99
- 박상철, 이웅규, "문헌고찰을 위한 근거이론방법의 활용: 디지털 환경에서의 그림자 노동 개념 도출," 지식경영연구, 제20권, 제2호, 2019, 183-195. https://doi.org/10.15813/KMR.2019.20.2.009
- 박상철, 이웅규, 고준, 류성열, "디지털 기술 환경에서의 그림자 노동 메커니즘 규명 연구", 경영학연구, 제49권, 제1호, 2020, 31-50. https://doi.org/10.17287/kmr.2020.49.1.31
- 박희제, 허주영, "친환경행동의 결정요인과 구조: 친환경행동의 다차원성과 환경의식의 영향을 중심으로", 환경정책, 제18권, 제1호, 2010, 1-26.
- 복소양, 고준, "디지털그림자노동(Digital Shadow Work)의 개념화: 강제성과 대가성 이슈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31권, 제3호, 2022, 89-108.
- 소현진, "친환경 소비 행동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환경의식, 지각된 소비자 효율성과 개인적 규범의 관계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129호, 2021, 196-223.
- 송중식, 이웅규, 이병훈, 고준,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사용기간이 디지털그림자노동의 유형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 연구: LBS 기반 도와줘 앱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21권, 제6호, 2022, 105-130.
- 안소은, 오치옥,윤태경, "우리나라 국민의 환경인식, 환경태도, 환경실천 현황 및 구조적 관계성 분석: 국민환경의식조사를 중심으로", 환경정책, 제29권, 제1호, 2021, 47-75. https://doi.org/10.15301/jepa.2021.29.1.47
- 유팅팅, 고준, "혜택/비용, 그림자 노동에 대한 부정적 태도, 반응행동 간 구조적 관계", 정보시스템연구, 제30권, 제2호, 2021, 79-103.
- 이소라, "자원순환 보증금제 특징 분석을 통한 1회용 컵 등 대상 확대 연구",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지, 제39권, 제5호, 2022, 431-439.
- 이양수, "친환경행동의 근원과 경로분석", 한국행정논집, 제21권, 제3호, 2009, 1057-1083.
- 이정석, 강택구, 조일현, "자기 및 집단 효능감을 통한 환경 친화적 행동 촉진에 대한 연구", 입법과 정책, 제10권, 제2호, 2018, 401-428.
- 이지원, "기술기반 셀프서비스(TBSS)특성 요인이 태도만족을 매개로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 효능감과 Fall-back option의 조절효과,"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춘천사람들, www.chunsa.kr (검색일: 2022.1.24).
- Andrews, C.K., The overworked consumer: Self-checkouts, supermarkets, and the doit-yourself economy, Lanham: Lexington Books, 2019.
- Baumeister, R.F., A.M. Stillwell, and T.F. Heatherton, "Guilt: An interpersonal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15, No.2, 1994, 243-267. https://doi.org/10.1037/0033-2909.115.2.243
-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1977,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issing-Olson, M.J., A. Iyer, K.S. Fielding, and H. Zacher, "Relationships between daily affect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 at work: The moderating role of pro-environmental attitud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34, No.2, 2013, 156-175. https://doi.org/10.1002/job.1788
- Bahja, F., "Eco-guilt in tourism: Do tourists intend to behave environmentally friendly and still revisit?", Journal of Destination Marketing & Management, Vol.20, 2021, 100602.
-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u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1977,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Cottrell, S.P., "Influence of socio-demographics and environmental attitudes on general responsible environmental behavior among recreational boaters", Environment and Behavior, Vol.35, No.3, 2003, 347-375. https://doi.org/10.1177/0013916503035003003
- Do Paco, A., and M. Raposo, ""Green" segmentation: an application to the Portuguese consumer market", Marketing Intelligence & Planning, Vol.27 No.3, 2009, 364-379. https://doi.org/10.1108/02634500910955245
- Dunlap, R.E. and K.D. Van Liere, "The new environmental paradigm",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ol.9, No.4, 1978, 10-19. https://doi.org/10.1080/00958964.1978.10801875
- Elgaaied, L., "Exploring the role of anticipated guilt on pro-environmental behavior-a suggested typology of residents in France based on their recycling pattern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29, No.5, 2012, 369-377. https://doi.org/10.1108/07363761211247488
- Ellen, P.S., J.L. Wiener, and C. Cobb-Walgren, "The role of perceived consumer effectiveness in motivating environmentally conscious behaviors", Journal of Public Policy & Marketing, Vol.10, No.2, 1991, 102-117. https://doi.org/10.1177/074391569101000206
- Fransson, N., and T. Garling, "Envrionmental concern: Conceptual definitions, measurement methods, and research finding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Vol.19, No.4, 1999, 369-382. https://doi.org/10.1006/jevp.1999.0141
- Greenpeace East Asia Seoul Office, Plastic Korea: temptation of disposable. Greenpeace, 2019.
- Harth, N.S., C.W. Leach, and T. Kessler, "Guilt, anger, and pride about in-group environmental behavior: Different emotions predict distinct intentions",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Vol.34, 2013, 18-26. https://doi.org/10.1016/j.jenvp.2012.12.005
- Han, H., L.-T. Hsu, and C. Sheu,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o green hotel choice: Testing the effect of environmental friendly activities", Tourism Management, Vol.31, No.3, 2010, 325-334. https://doi.org/10.1016/j.tourman.2009.03.013
- IMPACT ON, https://www.impacton.net (Search date: 2022.11.2.).
- Ivan, I., Shadow Work, Salem, New Hampshire and London: Marion Boyars, 1981.
- Kuhlemeier, H., H. Van Den Bergh, and N. Lagerweij, "Environment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in Dutch secondary educatio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ol.30, No.2, 1999, 4-14. https://doi.org/10.1080/00958969909601864
- Kollmuss, A. and J. Agyeman, "Mind the gap: Why do people act environmentally and what are the barriers to pro-environmental behavior?",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Vol.8, No.3, 2002, 239-260. https://doi.org/10.1080/13504620220145401
- Krajhanzl, J., Environmental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 in School and Health 21, Health Education: International Experiences, 2010.
- Lambert, C., Shadow work: The unpaid, unseen jobs that fill your day, Catapult, 2015.
- Lazarus, R.S., "Progress on a cognitive-motivational-relational theory of emotion", American Psychologist, Vol.46, No.8, 1991, 819-834. https://doi.org/10.1037/0003-066X.46.8.819
- Mallett, R.K., "Eco-guilt motivates eco-friendly behavior", Ecopsychology, Vol.4, No.3, 2012, 223-231. https://doi.org/10.1089/eco.2012.0031
- Mkono, M. and K. Hughes, "Eco-guilt and ecoshame in tourism consumption contexts: Understanding the triggers and responses",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Vol.28, No.8, 2020, 1223-1244. https://doi.org/10.1080/09669582.2020.1730388
- McDonald, L., S.L., Hitzig, K.A. Pillemer, M.S. Lachs, M. Beaulieu, P. Brownell, ... and C. Thomas, "Developing a research agenda on resident-to-resident aggression: Recommendations from a consensus conference", Journal of Elder Abuse & Neglect, Vol.27, No.2, 2015, 146-167. https://doi.org/10.1080/08946566.2014.995869
- Nijssen, E.J., J.J. Schepers, and D. Belanche, "Why did they do it? How customers' self-service technology introduction attributions affect the customer provider relationship",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Vol.27, No.3, 2016, 276-298. https://doi.org/10.1108/JOSM-08-2015-0233
- O'Keefe, D.J., Persuasion: Theory and Research (2nd ed.), Beverly Hills: Sage Publications, 2002.
- Pagiaslis, A., and A.K. Krontalis, "Green consumption behavior antecedents: Environmental concern, knowledge, and beliefs", Psychology & Marketing, Vol.31, No.5, 2014, 335-348. https://doi.org/10.1002/mar.20698
- Parasuraman, A., V. Zeithaml, and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1, 1985, 41-50. https://doi.org/10.1177/002224298504900403
- Perrault, E.K. and S.K. Clark, "Sustainability attitudes and behavioral motivations of college students: Testing the extended parallel process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ility in Higher Education, Vol.19, No.1, 2018, 32-47. https://doi.org/10.1108/IJSHE-09-2016-0175
- Ryoo, S.Y. and S.C. Park.,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digital shadow work in mobile shopping apps context", Sustainability, Vol.13, No.14, 2021, 1-11. https://doi.org/10.3390/su13147697
- Roadburg, A., "Freedom and enjoyment: Disentangling perceived leisur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5, No.1, 1983, 15-26. https://doi.org/10.1080/00222216.1983.11969537
- Schmader, T. and B. Lickel, The approach and avoidance function of guilt and shame emotions: Comparing reactions to self-caused and other-caused wrong doing", Motivation and Emotion, Vol.30, No.1, 2006, 42-55. https://doi.org/10.1007/s11031-006-9006-0
- Schmitz, C., S. Bartsch, and A. Meyer, "Mobile app usage and its implications for service management-Empirical findings from German public transport",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224, 2016, 230-237. https://doi.org/10.1016/j.sbspro.2016.05.492
- Schneider, C.R., Zaval, L., Weber, E.U., and E.M. Markowitz, "The influence of anticipated pride and guilt on pro-environmental decision making", PloS one, Vol.12. No.21, 2017, e0188781.
- Soto-Acosta, P., "Covid-19 Pandemic: shifting digital transformation to a high speed gear,"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Vol.37, No.4, 2020, 260-266. https://doi.org/10.1080/10580530.2020.1814461
- Tangney, J.P., R.S. Miller, L. Flicker, and D.H. Barlow, "Are shame, guilt, and embarrassment distinct emo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6, 1996, 1256-1269. https://doi.org/10.1037/0022-3514.70.6.1256
- White, K. and B. Simpson, "When do (and don't) normative appeals influence sustainable consumer behaviors?", Journal of Marketing, Vol.77, No.2, 2013, 78-95. https://doi.org/10.1509/jm.11.0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