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최미양, "영어 듣기와 읽기 수업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사례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9권, 제4호, 241-249쪽, 2021년 4월 https://doi.org/10.14400/JDC.2021.19.4.241
- 이옥형, "블렌디드 러닝과 면대면수업의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5권, 제1호, 1-27쪽, 2008년
- 최미양, 한태인, "TOEIC의 디지털 융복합 블렌디드 학습과 면대면 학습의 비교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10호, 517-525쪽, 2015년 https://doi.org/10.14400/JDC.2015.13.10.517
- 한문섭, "e-러닝, b-러닝, 그리고 교실수업이 내용 지식 습득과 영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영어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323-339, 2006년
- D. K. Larson and C. Sung, "Comparing student performance: online versus blended versus face-to-fac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 13, no. 1, pp. 31-42, 2009. https://doi.org/10.24059/olj.v13i1.1675
- 이옥형, "대학의 블랜디드 러닝과 면대면 수업의 수업만족도 연구," 교육연구, 제41권, 1-24쪽, 2007년
- C. C. Chen and K. T. Jones, "Blended learning vs. traditional classroom settings: assessing effectiveness and students perceptions in an MBA Accounting course," The Journal of Educators Online, vol. 4, no. 1, pp. 1-15, 2007. https://doi.org/10.9743/JEO.2007.1.3
- N. Vernadakis, M. Giannousi, E. Tsitskari, P. Antoniou, and E. Kioumourtzoglou, "A comparison of student satisfaction between traditional and blended technology course offerings in physical education," Turkish Online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 13, no. 1, pp. 137-147, 2012.
- 하수연, "LMS기반 비대면 On-line 수업의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제고방안,"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1643-1658쪽, 2021년 12월 https://doi.org/10.22143/HSS21.12.5.116
- 박지원, 이지은, "대학교수의 TPACK과 교과목 특성에 따른 LMS 활용도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3호, 199-222쪽, 2022년 https://doi.org/10.22327/kei.2022.40.3.199
- 김규동, 고유정, 최고은, 박인우, "이러닝에서 교수 실재감, 학습참여도,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제18권, 제1호, 169-188쪽, 2012년
- 최미양,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위한 교내 푸시의 활용 사례 연구," 스마트미디어저널, 제12권, 제3호, 102-111쪽, 2023년 4월
- 한가영, 한진희,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간 상호작용이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교수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문화와 용합, 제43권, 제10호, 259-282쪽, 2021년
- 강정희, "웹 기반 학습 프로그램 이용자의 학습 행태 평가,"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제19권, 제2호, 123-131쪽, 2007년 https://doi.org/10.3946/kjme.2007.19.2.123
- 김안나, "코로나19시대 LMS 빅데이터를 이용한 학습자 행태와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분석 : J대학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6호, 565-579쪽, 2021년
- 신우진, 이남형, "온라인 학습 행태와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성인 학습자의 경제학 개론 녹화 동영상강의 시청을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제18권, 제1호, 198-234쪽, 2022년 2월 https://doi.org/10.26857/JLLS.2022.2.18.1.198
- 이은주, "학습분석학적 접근을 통한 방송고 학습자의 학습행태 분석 및 이수 여부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4호, 29-54쪽, 2019년 11월
- 오은주, 김유진,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 행태 분석,"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9권, 제6호, 123-131쪽, 2019년 6월 https://doi.org/10.35873/AJMAHS.2019.9.6.011
- 이성혜, 최경애, 박민서 한정윤, "온라인 문제기반 학습에서의 학습행대 분석: 학습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23권, 제1호, 77-90쪽, 2020년 1월 https://doi.org/10.32431/kace.2020.23.1.007
- 한동희, 전병준, "기업 이러닝 학습에서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행태 요인분석 - 우수학습자와 전체 학습자 로그 분석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자료분석화회, 제17권, 제2호, 897-912쪽, 2015년 4월
- 이인숙, "e-Learning 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18권, 제2호, 51-67쪽, 2002년 6월 https://doi.org/10.17232/KSET.18.2.51
- 조일현, 김정현, "학습분석학을 활용한 e-러닝 학업성과 추정 모형의 통계적 유의성 확보 시점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2호, 285-306쪽, 2013년 6월 https://doi.org/10.17232/KSET.29.2.285
- 조일현, 김윤미, "이러닝에서 학습자의 시간관리 전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분석학적 접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1호, 83-107쪽, 2013년
- 최정임, 최정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이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제43권, 제4호, 221-244쪽, 2012년
- J. W. You, "Examining the effect of academic procrastination on achievement using LMS data in e-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 18, no. 3, pp. 124 - 134, Jul. 2015.
- 이수경, 박연정, "이러닝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학습자 수강동기, 인식, 학습행태 조사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499-508쪽, 2017년 6월
- 권성연, "성찰일지 분석을 통한 이러닝 성인학습자의 학습 전략 탐색," 평생교육학연구, 제15권, 제3호, 21-49쪽, 200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