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동모 (2017). 연구방법론. 창명.
- 김나경, 이동귀 (2019). 특수교사의 감정노동이 소진과 행복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특수교육, 18(4), 5-30. https://doi.org/10.18541/ser.2019.11.18.4.5
- 김성희 (2014).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주엽, 김명수 (2011). 긍정심리자본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연구, 26(3), 117-148.
- 김학재, 이연실 (2020). 민간.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공공정책연구, 37(2), 247-271. https://doi.org/10.33471/ILA.37.2.10
- 김화선 (2018).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소진 간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인문사회 21, 9(3), 215-227. doi: http://dx.doi.org/10.22143/HSS21.9.3.17
- 문명화, 김남희 (2020). 동료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계에서 교사 자아탄력성의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6), 185-202.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6.185
- 박봉환, 남미경 (2018).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회복탄력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1), 129-148.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1.129
- 박성혜, 박은주 (2014). 유아교사의 교직적성과 행복감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8(6), 165-190.
- 박수경, 하승민 (2017).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이직의도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검증. 아동복지연구, 15(2), 25-49.
- 박지원 (1985). 사회적 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 (2021. 12). 2021년 전국보육실태조사 -어린이집 조사 보고-. 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01&CONT_SEQ=371669에서2023년 6월 7일 인출
- 백정원, 최정숙 (2013). 유자녀 보육교사의 일-가족 양립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41, 167-198.
- 서경현, 김정호, 유제민 (2009). 성격과 주관적 웰빙 간의 관계: Big 5 성격요인과 BAS/BIS 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5(1), 169-186.
- 석말숙, 구용근 (2015). 가족요인이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7(1), 55-74.
- 심순애 (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오승현, 권연희 (2017).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3(1), 1-17.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1.001
- 오옥선 (2014). 유아 교사의 완벽주의 성향이 교사 효능감, 직무 스트레스, 삶의 만족감에 미치는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291-310.
- 유현정 (2009).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9(2), 71-83.
- 여종일 (2016).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효능감, 공동체 의식 및 사회적 인식에 대한 만족도와 삶의만족도와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96, 153-173.
- 여종일 (2022).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132, 105-126. https://doi.org/10.37918/kce.2022.1.132.105
- 이성미 (2019). 어린이집 교사의 여가활동과 여가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주연, 지명원, 김경화 (201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몰입이 심리적 복지감에 미치는영향에서 셀프리더십의 조절효과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1(1), 41-57.
- 이재완, 강혜진 (2018). 워라밸과 삶의 만족: 세대 간 차이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22(3), 267-291. https://doi.org/10.20484/klog.22.3.11
- 이혜상, 이은희 (2020). 일-가족 갈등, 가족-일 갈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여성연구, 107(4), 167-196. http://dx.doi.org/tws.2020.107.4.007 107.4.007
- 임동호 (2012).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3), 21-38.
- 임수진, 여은진, 이혜원 (2013). 영유아 교사의 직무만족, 교사효능감, 조직몰입이 행복에 미치는영향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3(3), 301-318. https://doi.org/10.18023/KJECE.2013.33.3.013
- 장희선 (2017). 영유아교사의 성격강점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02, 23-50.
- 정계숙, 류수민, 조리경 (2015). 예비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와의 관계에서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90, 217-241.
- 정미선, 채영란 (2019).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조직몰입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0(3), 1883-1896. https://doi.org/10.22143/HSS21.10.3.136
- 조경서, 김은주 (2013). 어린이집 교사의 자기결정성 요인이 삶의 만족여부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6), 191-206.
- 진보래 (2021). 언론인의 자율성, 소진, 그리고 오보: 자원 보존 이론과 직무 요구-자원 모형의 적용. 한국언론학보, 65(6), 47-87. https://doi.org/10.20879/kjjcs.2021.65.6.002
- 최병태, 김이영 (2013). 개인특성과 사회지지가 어린이집 교사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도와 업무스트레스를 매개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7(1), 5-24.
- 최양미, 김보현, 이홍재 (2022).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 리더십과 사회적 지지, 교사효능감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8(3), 1-18. https://doi.org/10.14698/jkcce.2022. 18.03.001
- 황해익, 이강훈 (2017).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조직몰입, 교수몰입, 행복플로리시 간의 구조관계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2(1), 325-352. https://doi.org/10.20437/KOAECE22-1-13
- Allen, N. J., & Meyer, J. P.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63(1), 1-18.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 Bornstein, M. H. (2007).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In K. S. Renninger & I. E. Sigel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6th ed.). (pp. 893-949). John Wiley & Sons. https://doi.org/10.1002/9780470147658.chpsy0422
- Chalofsky, N., & Cavallero, E. (2019). To have lived well. In R. Yeoman, C. Bailey, A. Madden, & M. Thompson. (Eds.), The Oxford handbook of meaningful work (pp. 100-116). Oxford University Press. https://doi.org/10.1093/oxfordhb/9780198788232.013.9
- Cumming, T. (2017). Early childhood educators' well-being: an updated review of the litera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5, 583-593. https://doi.org/10.1007/s10643-016-0818-6
- David, S. A., Boniwell, I., & Ayers, A. C. (2014). Introduction. In S. A. David, I. Boniwell, & A. C. Ayers (Eds.), The Oxford handbook of happiness (pp. 1-8). Oxford University Press. https://doi.org/10.1093/oxfordhb/9780199557257.013.0001
- Deci, E. L., & Ryan, R. M. (2008). Hedonia, eudaimonia, and well-being: An introduction.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9, 1-11. https://doi.org/10.1007/s10902-006-9018-1
- Demirel, H. (2014). An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and life satisfaction among teacher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16, 4925-4931. https://doi.org/10.1016/j.sbspro.2014.01.1051
- Diener, E., Emmons, R.,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 Diener, E., Suh, E. M. , Lucas, R. R., & Smithe, H. L. (1999). Subjective well-be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2), 276-302. https://doi.org/10.1037/0033-2909.125.2.276
- Disabato, D. J., Goodman, F. R., Kashdan, T. B., Short, J. L., & Jarden, A. (2016). Different types of well-being? A cross-cultural examination of hedonic and eudaimonic well-being. Psychological Assessment, 28(5), 471-482. https://doi.org/10.1037/pas0000209
- English, B., Morrison, D. & Chalon, C. (2010). Moderator effects of organizational tenur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climate and affective commitment.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29(4), 394-408. https://doi.org/10.1108/02621711011039187
- Erdamar, G., & Demirel, H. (2014). Investigation of work-family, family-work conflict of the teacher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16, 4919-4924. https://doi.org/10.1016/j.sbspro.2014.01.1050
- Erdogan, B., Bauer, T. N., Truxillo, D. M., & Mansfield, L. R. (2012). Whistle while you work: A review of the life satisfaction literature. Journal of Management, 38(4), 1038-1083. https://doi.org/10.1177/0149206311429379
- Hall-Kenyon, K. M., Bullough, R. V., MacKay, K. L., & Marshall, E. E. (2014). Preschool teacher well-be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2(3), 153-162. https://doi.org/10.1007/s10643-013-0595-4
- Hascher, T., & Waber, J. (2021). Teacher well-being: A systematic review of the research literature from the year 2000-2019. Educational Research Review, 34, 100411. https://doi.org/10.1016/j.edurev.2021.100411
- Ko, J. W., Price, J. L., & Mueller, C. W. (1997). Assessment of Meyer and Allen's three-component model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South Korea.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6), 961-973. https://doi.org/10.1037/0021-9010.82.6.961
- Koo, B., Yu, J., Chua, B. L., Lee, S., & Han, H. (2020).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and material rewards, job satisfaction, burnout, affective commitment, job performance,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hotel industry. Journal of Quality Assurance in Hospitality & Tourism, 21(4), 371-401. https://doi.org/10.1080/1528008X.2019.1663572
- Lakey, B. (2013).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happiness: The role of personality and relations processes. In S. A. David, I. Boniwell, & A. C. Ayers (Eds.), The Oxford handbook of happiness (pp. 847-859). Oxford University Press. https://doi.org/10.1093/oxfordhb/9780199557257.013.0062
- Li, X., Lin, X., Zhang, F., & Tian, Y. (2021). Playing roles in work and family: Effects of work/family conflicts on job and life satisfaction among junior high school teachers. Frontiers in Psychology, 12, 772025. https://doi.org/10.3389/fpsyg.2021.772025
- Lopez, S. J., & Snyder, C. R. (2008). 긍정심리평가(이희경, 이영호, 조성호, 남종호 옮김). 학지사. (원판 2003).
- Meyer, J. P., Stanley, D. J., Herscovitch, L., & Topolnytsky, L. (2002).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A meta-analysis of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1(1), 20-52. https://doi.org/10.1006/jvbe.2001.1842
- Netemeyer, R. G., Boles, J. S., & McMurrian, R. (199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work-family conflict and family-work conflict scal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1(4), 400-410. https://doi.org/10.1037/0021-9010.81.4.400
- OECD. (n.d.). Better life index, Retrieved July 31, 2023 from https://stats.oecd.org/Index.aspx?DataSetCode=BLI
- OECD. (2019).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OECD Learning Compass 2030 - A series of concept notes. Retrieved July 31, 2023 from https://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teaching-andlearning/learning/learning-compass-2030/OECD_Learning_Compass_2030_concept_note.pdf
- Orgambidez, A., & Benitez, M. (2021). Understanding the link between work engagement and affective organisational commit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role stres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56(5), 791-800. https://doi.org/10.1002/ijop.12741
- Parvar, M. R. F., Allameh, S. M., & Ansari, R. (2013). Effect of quality of work lif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by SEM (case study: OICO company). International Journal of Academic Research in Business and Social Sciences, 3(10), 135-144. https://doi.org/10.6007/IJARBSS/v3-i10/285
- Proctor, C. L., Linley, P. A. & Maltby, J. (2009). Youth life satisfac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0, 583-630. https://doi.org/10.1007/s10902-008-9110-9
- Ryan, R. M., & Deci, E. L. (2001). On happiness and human potentials: A review of research on hedonic and eudaimonic well-be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141-166.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2.1.141
- Shabir, S., & Gani, A. (2020). Impact of work-life balanc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women health-care workers: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zational Analysis, 28(4), 917-939. https://doi.org/10.1108/IJOA-07-2019-1820
- Stinglhamber, F., Marique, G., Caesens, G., Desmette, D., Hansez, I., Hanin, D. et al. (2015). Employees'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affectiv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 integrative approach. PloS One, 10(4), e0123955.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123955
- Thorsteinsen, K., & Vitterso, J. (2018). Striving for wellbeing: The different roles of hedonia and eudaimonia in goal pursuit and goal achie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Wellbeing, 8(2). https://doi.org/10.5502/ijw.v8i2.733
- Vitterso, J. (2013). Introduction to psychological approaches in happiness. In S. A. David, I. Boniwell, & A. C. Ayers (Eds.), The Oxford handbook of happiness (pp. 10-16). Oxford University Press. https://doi.org/10.1093/oxfordhb/9780199557257.013.0002
- Yahaya, R., & Ebrahim, F. (2016). Leadership styl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35(2), 190-216. https://doi.org/10.1108/JMD-01-2015-0004
- Yuh, J. (2022). The impact of affective commitment and leisure satisfaction on employees' quality of life. The Open Psychology Journal, 15(1), 1-9. https://doi.org/10.2174/18743501-v15-e2205111
- Zhao, X., Sun, T., Cao, Q., Li, C., Duan, X., Fan, L. et al. (2013). The impact of quality of work life on job embeddedness and affective commitment and their co-effect on turnover intention of nurse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2(5-6), 780-788. https://doi.org/10.1111/j.1365-2702.2012.04198.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