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숙. 중학생의 또래동조성 및 애착과 집단 따돌림과의 관계[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 김경은, 윤혜미. 청소년의 폭력피해경험, 폭력용인태도와 사이버폭력가해행동의 관련성. 한국아동복지학,2012;(39). 213-244.
- 김분, 최연실. 초등학생의 부모, 교사, 또래 애착 유형별 자아개념과 학교생활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2012;50(1):1-13
- 김상우, 김지현. 중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 간 관계: 학교풍토에 대한 인식의 종단적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육교과학회. 2022;22(21):485-500.
- 김상우, 이병희. 물리치료학과 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2020;27(2):48-62.
- 김선아.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애착이 폭력가해와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가해-피해중첩집단과 일반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005;16(2):5-36.
- 박규리. https://www.yna.co.kr/view/AKR20220527082400004 연합뉴스 2022.(2023.03.28. 인출).
- 박애선.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관계의 매개효과. 한국웰니스학회지. 2016;11(1):97-106.
- 박지연.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대학원; 2017.
-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2022.p.22.
- 송영아. 개원의 역할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역할스트레스와 우울 간 관계에서 직무소진의 매개효과.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9.
- 이방은, 이재수. 중학생의 사이버폭력 경험과 자기존중감, 외향성, 친구관계의 관계: 성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018;32(3):369-89.
- 이인태. 초등학생의 사이버 불링 실태와 원인에 대한 조사연구. 청소년문화포럼. 2012;32:91-118.
- 오승아, 김정희. 초등학생의 학교폭력피해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 부모-자녀상호작용, 양육태도의 매개효과 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2017;16(4):157-179.
- 장원경. 학교폭력과 사이버폭력. 저스티스. 2022;189:461-91
- 장휘숙. 청년기의 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997;4(1), 88-106.
- 정선현, 이희영. 모애착과 또래애착이 아동의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교육연구. 2012;24(6), 793-805. https://doi.org/10.13000/JFMSE.2012.24.6.793
- 조현영. 청소년(중학생, 고등학생)의 부모애착과 대인불안 간의 관계[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2009.
-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1차 발표. 교육부;2022.p.1-2.
- 한국아동패널. 한국아동패널(PSKC) 제8차-13차 조사 데이터 사용자 지침서, 서울: 육아정책연구소;2020.p.3.
- Burton, K., Florell, D., & Wygant, D.. The role of peer attachment and normative beliefs about aggression on traditional bullying and cyberbullying. Psychology in the Schools. 2013;50(2), 103-115. https://doi.org/10.1002/pits.21663
- Casas, J. A., Del Rey, R., & Ortega-Ruiz, R. Bullying and cyberbullying: Convergent and divergent predictor variabl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3;29(3), 580-587. https://doi.org/10.1016/j.chb.2012.11.015
- Choi, S., & Cho, Y. I. Influence of psychological and social factors on bystanders' roles in school bullying among Korean-American students in the United State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013;34(1), 37-81.
- Currie, J. & Widom, C. S. Long-term consequences of child abuse and neglect on adult economic well-being. Child Maltreatment.. 2010;15(2), 111-120. https://doi.org/10.1177/1077559509355316
- Guo, S. A meta-analysis of the predictors of cyberbullying perpetration and victimization. Psychology in the Schools. 2016;53(4), 432-453. https://doi.org/10.1002/pits.21914
- Hinduja, S., & Patchin, J. W. Cyberbullying: An exploratory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offending and victimization. Deviant Behavior. 2008;29(2):129-56. https://doi.org/10.1080/01639620701457816
- Howes, C., & Hamilton, C. E.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aregivers: Mothers and child care teachers. Child Development. 1992;63(4):859-66. https://doi.org/10.2307/1131238
- Katzer, C., Fetchenhauer, D., & Belschak, F. Cyberbullying: Who are the victims? A comparison of victimization in Internet chatrooms and victimization in school. Journal of Media Psychology. 2009;21(1):25-36. https://doi.org/10.1027/1864-1105.21.1.25
- Kenny, M. E., & Rice, K. G. Attachment to Parents and Adjustment in Late Adolescent College Students: Current Status, Applications, and Future Consideration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1995;23(3):433-56. https://doi.org/10.1177/0011000095233003
- Kowalski, R. M., Morgan, C. A., & Limber, S. P. Traditional bullying as a potential warning sign of cyberbullying.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012;33(5):505-19. https://doi.org/10.1177/0143034312445244
- Leung, A., & McBride-Chang, C. Game on? Online friendship, cyberbullying, and psychosocial adjustment in Hong Kong Chinese children.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013;32(2):159-85 https://doi.org/10.1521/jscp.2013.32.2.159
- Li, Q. New bottle but old wine: A research of cyberbullying in school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07;23(4):1777-791 https://doi.org/10.1016/j.chb.2005.10.005
- Mikkelsen K, Stojanovska L, Polenakovic M, Bosevski M, Apostolopoulos V. Exercise and mental health. Maturitas. 2017;106:48-56. https://doi.org/10.1016/j.maturitas.2017.09.003
- O'Connor, E. L., & Smith, L. A.. The effect of a school-based physical therapy program on the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mental health and behavioral concerns. Journal of School Health. 2018;88(9):665-72.
- Olweus. D. Bulling at s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tchology and Psychiatry. 1994;35(7):1171-190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4.tb01229.x
- Rodriguez-Ayllon M, Cadenas-Sanchez C, Estevez-Lopez F, Munoz NE, Mora-Gonzalez J, Migueles JH, Molina-Garcia P, Henriksson H, Mena-Molina A, Martinez-Vizcaino V, Catena A, Lof M, Erickson KI, Lubans DR, Ortega FB, Esteban-Cornejo I. Role of Physical Activity and Sedentary Behavior in the Mental Health of Preschoolers, Children and Adolescent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Sports Med. 2019;49(9):1383-410. https://doi.org/10.1007/s40279-019-01099-5
- Soohyun Lee, Hyun Ju Kang, Seul Ki Lee, Kyung Ja Oh. The relationship between friendship qualities and cyberbullying involvement in South Korean adolesc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6;32(3):201-09.
- Sourander, A., Klomek, A. B., Ikonen, M., Lindroos, J., Luntamo, T., Koskelainen, M., ... & Helenius, H.. Psychosocial risk factors associated with cyberbullying among adolescents: A population-based study.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2010;67(7):720-28. https://doi.org/10.1001/archgenpsychiatry.2010.79
- Ybarra, M. L., & Mitchell, K. J. Youth engaging in online harassment: Associations with caregiver-child relationships, Internet use,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adolescence. 2004;27(3):319-36.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04.03.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