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연구는 2020년도 한양여자대학교의 연구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과제번호:2020-2-006)
참고문헌
- 고병진, 심준영, 2012, "청소년 뇌발달 프로그램이 집중력 수준에 따른 두뇌 부위별 뇌파 변화와 정신력에 미치는 영향",청소년시설환경
- 김대식, 최장욱, 2001, "뇌파검사학", 고려의학, 서울
- 김병남, 유선국, 2014, "독립성분 분석기법에 의한 집중상태 뇌파의 주파수 요소 특성",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5군 제4호
- 김용진, 2000, "학습의 뇌파분석에 기초한 두뇌순환 학습모형의 개발과 과학 학습에의 적용", 서울대학교대학원, 박논
- 박경신, 구자영, 2007, "가상현실 교육설계방식에 따른 학습자 주의와 학습기억에 관한 연구", 정보처리학회논문지
- 박상남, 2001, "신경생리검사학", 고려의학, 서울
- 백승헌, 2009, "LED광원의 색온도가 작업자의 시작업 성능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석논
- 서은지, 이중엽, 김도형, 이진숙, 2016, "주의집중력에 따른 학습유형별 적정 조명환경 도출에 관한 연구", 한국색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 신동준, 김주연, 2017, 뇌파 선행 실험연구 분석에 의한 색채반응에 관한 연구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ol 31, No 4
- 이선아, 2021, "뇌파를 이용한 학습자의 인지학습활동 분석", 충북대학교대학원, 박논
- 이재원, 2019, "중독과 정량뇌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58(2)호
- 이진숙, 류지선, 이희원, 2016, "조명의 색채가 뇌파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ol 30, No2.
- 이진숙, 이희원, 김한나, 류지선, 2014, "청소년의 주의집중력에 따른 Red, Blue, Green, White 색자극에서의 생리반응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ol 28, No1
- 전현진, 이승환, 2016, "학습과 기억의 뇌파", 대한생물정신의학회, Vol 23
- 정희석, 2018, "IES TM-30-15 평가방법 기반의 백색 가변 LED 조명 색품질 예측모델", 숭실대학 대학원, 박논
- 지순덕, 김채복, 2014, "이완집중 시 LED 조명의 색온도에 따른 학습요인의 뇌파분석", 한국교육시설학회 논문집, 제21권 제6호
- 최윤식, 2014, "호흡명상을 병행한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 기능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대학원, 박논
- 황태경, 2012, "뇌의 부위별 언어 자극유형에 따른 뇌파 분석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논
- Christina Artemenko; Mojtaba Soltanlou; Silke M. Bieck; Ann-Christine Ehlis; Thomas Dresler; Hans-Christoph Nuerk, 2019, "Individual Differences in Math Ability Determine Neurocognitive Processing of Arithmetic Complexity: A Combined fNIRS-EEG Study",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Vol 13, Article 227
- Onton, J. A. Delorme; Makeig, S., 2005, "Frontal midline EEG dynamics during working memory", Neuroimage
- Ray, W. J.; Cole, H. W., 1985, "EEG alpha activity reflects attentional demands, and beta activity reflects emotional and cognitive process", Science
- Shi Xiong; Chen Cheng; Xia Wu; Xiaojuan Guo; Li Yaob; Jiacai Zhang, 2014, "Working memory training using EEG neurofeedback in normal young adults", Bio-Medical Materials and Engineering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