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2). 최근 5년(2017~2021년) 우울증과 불안장애 진료현황 분석[2022년 6월 24일 보도자료]. https://www.hira.or.kr/bbsDummy.do?pgmid=HIRAA020041000100&brdScnBltNo=4&brdBltNo=10627
- 고숙희, 선혜영, 심미영, 탁진국 (2020). 커리어 코칭프로그램이 대학생의 경력정체성과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학연구, 27(2), 73-100.
- 김미경 (2012). 대학생들의 커리어코칭프로그램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경 (2003).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0(2), 215-237.
- 김세정 (2008). 대학생의 통재소재와 역기능적 진로사고에 따른 진로탐색행동. 진로교육연구, 21(2), 93-107.
- 김수현, 임황빈 (2019). 전문대학생의 사회적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 매개효과 검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1), 368-375. https://doi.org/10.5762/KAIS.2019.20.11.368
- 김유천, 신인수 (2021). 대학생 진로․커리어 코칭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 코칭연구, 14(1), 49-69.
- 김이지, 정신영, 김지애, 김지윤, 이동귀 (2011). 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 대처전략과 진로결정수준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4), 971-993.
- 김정량, 김혜연 (2019). 대학생의 학습 및 진로코칭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분석 - 3UP 학습 및 진로코칭을 중심으로 -. 코칭연구, 12(1), 5-32.
- 박미진, 김진희, 정민선 (2009). 취업준비 대학생의 스트레스에 대한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10(1), 417-435. https://doi.org/10.15703/KJC.10.1.200903.417
- 박선희, 박현주 (2009). 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와 대처방식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6(1), 67-81.
- 박유리, 안세영, 최보영 (2017). 대학생 진로준비행동 관련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4(3), 381-397.
- 방희원, 손승민, 조규판 (2020). 대학생의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 진로동기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547-568.
- 서광열 (2019). 대학생의 진로탐색이 진로결정과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취업진로연구, 9(4), 95-114. https://doi.org/10.35273/JEC.2019.9.4.005
- 서영숙, 정추영 (2016). 진로코칭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셀프리더십 및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12), 138-145. https://doi.org/10.5762/KAIS.2016.17.12.138
- 서진숙 (1998). 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혜진, 김창대 (2002). 스트레스 대처 전략 검사(Coping Strategy Indicator)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4), 919-935.
- 안도희 (2017). 부모의 진로관련 행동과 대학생의 진로탐색 및 진로결정 어려움 간의 관계: 진로결정 여부에 따른 다집단 분석. 진로교육연구, 30(1), 201-223.
- 오경화, 탁진국 (2020). 그릿향상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태도성숙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4(1), 21-46. https://doi.org/10.51457/KJCP.2020.06.4.1.21
- 유계숙, 신동우 (2013). 대학생의 학업․취업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소진 및 취업 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14(6), 3849-3869. https://doi.org/10.15703/KJC.14.6.201312.3849
- 윤정진, 김경은 (2012). 대학생의 외향성, 경험에의 개방성과 창의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3(2), 117-128.
- 이기학, 이학주 (2000). 대학생의 진로 태도 성숙 정도에 대한 예언 변인으로서의 자기 - 효능감 효과 검증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2(1), 127-136.
- 이윤선 (2022). 대학생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진로탐색행동과 프로티언 경력태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직업과 자격 연구, 11(3), 65-82.
- 이은희 (2004).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와 우울: 공변량 구조모형을 통한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1), 25-48.
- 이현주 (2001). 대학생의 심리 사회적 특성과 진로탐색활동의 인과관계 연구. 교육심리연구, 15(3), 257-280.
- 이현주 (2008). 대학생의 성별 및 사회불안 수준에 따른 진로개방성, 진로탐색활동, 진로정체감의 차이. 교육학연구, 46, 79-99.
- 임성우, 정헌식, 송민선 (2021). 대학생들의 긍정심리자본과 교수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2(4), 386-395. https://doi.org/10.5762/KAIS.2021.22.4.386
- 임정섭, 최영임, 김교헌 (2013). 코칭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역기능적 진로사고와 진로성숙도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2), 429-454.
- 임태홍 (2014). 한국판 긍정심리자본척도(KPPC) 타당화 검증. 코칭능력개발지, 16(3), 157-166.
- 전미리, 김봉환 (2018). 사회인지 진로 자기관리 모형에 따른 부모진로지지와 대학생의 성실성․개방성 및 진로탐색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0(2), 443-462. https://doi.org/10.23844/KJCP.2018.05.30.2.443
- 정미경 (2015). 대학생의 진로장벽과 진로결정간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구 안암교육학연구), 21(3), 85-106.
- 정승환, 송계영 (2019). 대학생 선후배간 코칭의 효과성 분석: 대학생활적응,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을 중심으로. 코칭연구, 12(4), 35-57.
- 조규판, 주희진 (2009).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2), 273-291.
- 조성진 (2014). 코칭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현장실험연구. 코칭능력개발지, 16(1), 87-96.
- 조성진 (2018). 코칭 효과 검증을 위한 현장실험연구: 코칭과자아존중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간의 관계. 직업교육연구, 37(5), 101-121.
- 조지연, 탁진국 (2016). 긍정심리기반 강점 코칭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진로의사결정 및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3(1), 279-304.
- 최동선, 정철영 (2003). 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과 동기 요인 및 애착의 관계 분석. 직업교육연구, 22, 115-142.
- 최옥현, 김봉환 (2006). 대학생의 진로낙관성과 진로적응성: Career Futures Inventory (CFI) 의 타당화 연구. 상담학연구, 7(3), 821-833.
- 탁진국, 임그린, 정재희 (2014). 행복증진을 위한 긍정심리기반 코칭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3(1), 139-166.
- Amirkhan, J. H. (1990). A factor analytically derived measure of coping: The Coping Strategy Indicat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5), 1066-1074. https://doi.org/10.1037/0022-3514.59.5.1066
- Baluku, M. M., Mugabi, E. N., Nansamba, J., Matagi, L., Onderi, P., & Otto, K. (2021). Psychological capital and career outcomes among final year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ng role of career engagement and perceived employ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Positive Psychology, 6, 55-80. https://doi.org/10.1007/s41042-020-00040-w
- Belle, M. A., Antwi, C. O., Ntim, S. Y., Affum-Osei, E., & Ren, J. (2022). Am I gonna get a job? Graduating students' psychological capital, coping styles, and employment anxiety.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49(5), 1122-1136. https://doi.org/10.1177/08948453211020124
- Betz, N. E., & Hackett, G. (1986).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Understanding Career Choice Behavior.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4(3), 279-289. https://doi.org/10.1521/jscp.1986.4.3.279
- Betz, N. E., Klein, K. L., & Taylor, K. M. (1996). Evaluation of a short form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1), 47-57. https://doi.org/10.1177/106907279600400103
- Blascovich, J., & Tomaka, J. (1996). The bopsychosocial model of arousal regulation.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8, 1-51. https://doi.org/10.1016/S0065-2601(08)60235-X
- Blustein, D. L. (1997). A context-rich perspective of career exploration across the life role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5(3), 260-274. https://doi.org/10.1002/j.2161-0045.1997.tb00470.x
- Brady, S. T., Reeves, S. L., Garcia, J., Purdie-Vaughns, V., Cook, J. E., TaborskyBarba, S., Tomasetti, S., Davis, E. M., & Cohen, G. L. (2016). The psychology of the affirmed learner: Spontaneous self-affirmation in the face of str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8(3), 353-373. https://doi.org/10.1037/edu0000091
- Churchill, S., Jessop, D. C., Green, R., & Harris, P. R. (2018). Self-affirmation improves self-control over snacking among participants low in eating self-efficacy. Appetite, 123, 264-268. https://doi.org/10.1016/j.appet.2017.12.028
- Cohen, G. L., & Sherman, D. K. (2014). The psychology of change: Self-affirmation and social psychological intervention. Th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5, 333-371.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010213-115137
- Correll, J., Spencer, S. J., & Zanna, M. P. (2004). An affirmed self and an open mind: Self-affirmation and sensitivity to argument strength.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0(3), 350-356. https://doi.org/10.1016/j.jesp.2003.07.001
- Creswell, J. D., Welch, W. T., Taylor, S. E., Sherman, D. K., Gruenewald, T. L., Mann, T. (2005). Affirmation of personal values buffers neuroendocrine and psychological stress responses. Psychological Science, 16(11), 846-851. https://doi.org/10.1111/j.1467-9280.2005.01624.x
- Dutcher, J. M., Eisenberger, N. I., Woo, H., Klein, W. M. P., Harris, P. R., Levine, J. M., & Creswell, J. D. (2020). Neural mechanisms of self-affirmation's stress buffering effects.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15(10), 1086-1096. https://doi.org/10.1093/scan/nsaa042
- Dyer, J. G., & McGuinness, T. M. (1996). Resilience: Analysis of the concept.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10(5), 276-282. https://doi.org/10.1016/S0883-9417(96)80036-7
- Emanuel, A. S., Howell, J. L., Taber, J. M., Ferrer, R. A., Klein, W. M. P., & Harris, P. R. (2018). Spontaneous self-affirmation is associated with psychological well-being: Evidence from a US national adult survey sample.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3(1), 95-102. https://doi.org/10.1177/1359105316643595
- Epton, T., & Harris, P. R. (2008). Self-affirmation promotes health behavior change. Health Psychology, 27(6), 746-752. https://doi.org/10.1037/0278-6133.27.6.746
- Epton, T., Harris, P. R., Kane, R., van Koningsbruggen, G. M., & Sheeran, P. (2015). The impact of self-affirmation on health-behavior change: A meta-analysis. Health Psychology, 34(3), 187-196. https://doi.org/10.1037/hea0000116
- Finley, A. J., Crowell, A. L., & Schmeichel, B. J. (2018). Self-affirmation enhances processing of negative stimuli among threat-prone individuals.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13(6), 569-577. https://doi.org/10.1093/scan/nsy036
- Gattuso, S. M., Litt, M. D., & Fitzgerald, T. E. (1992). Coping with gastrointestinal endoscopy: Self-efficacy enhancement and coping sty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0(1), 133-139. https://doi.org/10.1037/0022-006X.60.1.133
- Greenhaus, J. H., Seidel, C., & Marinis, M. (1983). The impact of expectations and values on job attitude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31(3), 394-417. https://doi.org/10.1016/0030-5073(83)90132-0
- Heslin, P. A., & Klehe, U. C. (2006). Self-efficacy. Encyclopedia Of Industrial/Organizational Psychology, SG Rogelberg, ed, 2, 705-708.
- Howell, A. J. (2017). Self-affirmation theory and the science of well-being.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An Interdisciplinary Forum on Subjective Well-Being, 18(1), 293-311. https://doi.org/10.1007/s10902-016-9713-5
- Jackson, D. N. (1976). Jackson Personality Inventory (Manual). Goshen, NY: Research Psychologists Press.
-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 Luthans, F., Avey, J. B., Avolio, B. J., Norman, S. M., & Combs, G. M. (2006). Psychological capital development: Toward a micro-interven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ur, 27, 387-393. https://doi.org/10.1002/job.373
- Luthans, F., Avolio, B., Avey, J. B., & Norman, S. (2007).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Measurement and relationship with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Personal Psychology, 60, 541-572. https://doi.org/10.1111/j.1744-6570.2007.00083.x
- Luthans, B. C., Luthans, K. W., & Jensen, S. M. (2012). The Impact of business school students' psychological capital on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87(5), 253-259. https://doi.org/10.1080/08832323.2011.609844
- Martens, A., Johns, M., Greenberg, J., & Schimel, J. (2006). Combating stereotype threat: The effect of self-affirmation on women's intellectual performance.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2(2), 236-243. https://doi.org/10.1016/j.jesp.2005.04.010
- McCrae, R. R. (1987). Creativity, divergent thinking, and openness to experi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6), 1258-1265 https://doi.org/10.1037/0022-3514.52.6.1258
- McCrae, R. R., & John, O. P. (1992). An introduction to the five-factor model and its applic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60, 175-215. https://doi.org/10.1111/j.1467-6494.1992.tb00970.x
- Pauketat, J. V. T., Moons, W. G., Chen, J. M., Mackie, D. M., & Sherman, D. K. (2016). Self-affirmation and affective forecasting: Affirmation reduces the anticipated impact of negative events. Motivation and Emotion, 40(5), 750-759. https://doi.org/10.1007/s11031-016-9562-x
- Peterson, C. (2000). The future of optimism. American Psychologist, 55(1), 44-55. https://doi.org/10.1037/0003-066X.55.1.44
- Riolli, L., Savicki, V., & Richards, J. (2012). Psychological capital as a buffer to student stress. Psychology, 3(12), 1202-1207. https://doi.org/10.4236/psych.2012.312A178
- Robitschek, C., & Cook, S. W. (1999). The influence of personal growth initiative and coping styles on career exploration and vocational ident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4(1), 127-141. https://doi.org/10.1006/jvbe.1998.1650
- Roth, S., & Cohen, L. J. (1986). Approach, avoidance, and coping with stress. American Psychologist, 41(7), 813-819. https://doi.org/10.1037/0003-066X.41.7.813
- Schmeichel, B. J., & Vohs, K. (2009). Self-affirmation and self-control: Affirming core values counteracts ego deple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6(4), 770-782. https://doi.org/10.1037/a0014635
- Seligman, M. E. P. (2006). Learned optimism: How to change your mind and your life. New York: Knopf.
- Sharouni, T. J., McClymont, R. G., Alcorn, C., Rebar, A. L., Law, K. H., Jackson, B., Caltabiano, N., & Dimmock, J. A. (2022). Within-and between-person relationships between spontaneous self-affirmations, coping style, and wellbeing. Stress and health: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Investigation of Stress, 38(5), 940-949. https://doi.org/10.1002/smi.3145
- Sherman, D. K., Bunyan, D. P., Creswell, J. D., & Jaremka, L. M. (2009). Psychological vulnerability and stress: The effects of self-affirmation on sympathetic nervous system responses to naturalistic stressors. Health Psychology, 28(5), 554-562. https://doi.org/10.1037/a0014663
- Sherman, D. K., & Cohen, G. L. (2006). The psychology of self-defense: Self-affirmation theory. In M. P. Zanna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38 (p. 183-242). Elsevier Academic Press.
- Sherman, D. K., & Hartson, K. A. (2011). Reconciling self-protection with self-improvement: Self-affirmation theory. In M. D. Alicke & C. Sedikides (Eds.), Handbook of self-enhancement and self-protection (pp. 128-151). The Guilford Press.
- Sherman, D. K., Hartson, K. A., Binning, K. R., Purdie-Vaughns, V., Garcia, J., TaborskyBarba, S., Tomassetti, S., Nussbaum, A. D., & Cohen, G. L. (2013). Deflecting the trajectory and changing the narrative: How self-affirmation affects academic performance and motivation under identity threa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4(4), 591-618. https://doi.org/10.1037/a0031495
- Sherman, D. A. K., Nelson, L. D., & Steele, C. M. (2000). Do messages about health risks threaten the self? Increasing the acceptance of threatening health messages via self-affirm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6(9), 1046-1058. https://doi.org/10.1177/01461672002611003
- Siegel, P. A., Scillitoe, J., & Parks-Yancy, R. (2005). Reducing the tendency to self-handicap: The effect of self-affirm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1(6), 589-597. https://doi.org/10.1016/j.jesp.2004.11.004
- Siu, O., Bakker, A., & Jiang, X. (2014). Psychological capital among university students: Relationships with study engagement and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5(4), 979-994. https://doi.org/10.1007/s10902-013-9459-2
- Snyder, C. R., Harris, C., Anderson, J. R., Holleran, S. A., Irving, L. M., Sigmon, S. T., Yoshinobu, L., Gibb, J., Langelle, C., & Harney, P. (1991). The will and the way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dividual-differences measure of hop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4), 570-585. https://doi.org/10.1037/0022-3514.60.4.570
- Solberg, V. S., Good, G. E., & Nord, D. (1994). Career search self-efficacy: Ripe for applications and intervention programming.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21, 63-72. https://doi.org/10.1177/089484539402100106
- Steele, C. M. (1988). The psychology of self-affirmation: Sustaining the integrity of the self. In L. Berkowitz (Ed.), Advances in experimental psychology (Vol. 21, pp. 261-302). San Diego, CA: Academic Press.
- Taylor, K. M., & Betz, N. E. (1983).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1), 63-81. https://doi.org/10.1016/0001-8791(83)90006-4
- Wakslak, C. J., & Trope, Y. (2009). Cognitive consequences of affirming the self: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affirmation and object construal.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5(4), 927-932. https://doi.org/10.1016/j.jesp.2009.05.002
- You, D., Hettie, G., Darnall, B. & Ziadni, M. (2023). Spontaneous self-affirmation: an adaptive coping strategy for people with chronic pain. Scandinavian Journal of P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