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소영 (2003).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선진 (2015). 유아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소향, 조준오 (2016). 유아의 자기 조절력과 정서 조절력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6(5), 349-374.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5.014
- 김영랑 (2022). 자기효능감의 매개를 통한 유아 창의적 성향의 놀이성에 대한 효과. 군산대학교석사학위논문.
- 김원경, 우남희 (2002). 아동의 창의성에 대한 심리적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3(2), 1-16.
- 김종석 (2011). 아버지의 놀이성과 부모 효능감 및 양육 행동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지연 (2021). 유아의 자아효능감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놀이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강릉원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호 (2016).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유아 창의성 교육의 새로운 방향. 교육논총, 36(3), 1-20. https://doi.org/10.25020/je.2016.36.3.1
- 남윤주 (2017). 어머니의 양육 행동 및 정서표현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 효과.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2(2), 27-41.
- 단현국, 이미숙 (2006). 교사용 유아 자기존중감 척도개발에 대한 기초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4), 81-104.
- 문용린, 최인수, 곽윤정, 이현주, 이화선, 이지혜 등 (2010). 창의·인성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박숙희, 유경훈 (2011). 자아존중감, 창의적 인성, 그리고 창의적 사고의 관계. 창의력교육연구, 11(2), 127-140.
- 박은희 (2010). 창의성 함양 프로그램이 성인의 자아존중감과 자기계발 동기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정옥, 김준희 (2000).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성의 관계. 한국아동교육학회지, 9(1), 11-28.
- 박찬옥, 김진희 (2014). 역사 인물을 통한 문제해결 활동이 유아의 역사의식 및 창의적 인성에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8(4), 389-408.
- 성은현 (2005). 자아존중감,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 217-228.
- 심수현 (2017). 부모의 창의적 가정환경과 유아의 놀이성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심숙영, 문시연 (2015). 예술교육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4), 109-12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09
- 심윤정 (2021).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의사 결정력 및 창의적 인성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옥태순 (2016). 유아의 자아존중감, 정서 지능, 창의적 인성이 유아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유연옥, 허미자 (1999). 그림 창의성 검사(TCT-DP)에 의한 유아의 창의성 발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6(2), 157-183.
- 이민국 (2011). 유아의 놀이성이 자기 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영, 김수연, 신혜원 (2002). 유아용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의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0(6), 85-97.
- 이정미 (2016). 부모의 창의적 인성, 자녀의 창의적 인성 및 자녀의 놀이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귀자 (2011). 창의성 기법을 활용한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장영숙 (2008).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창의적 인성 및 양육 태도가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2), 135-159.
- 장영숙, 조정화 (2010). 부모의 창의적 인성과 창의적 가정환경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영향. 교육문화연구, 16(2), 309-336. https://doi.org/10.24159/JOEC.2010.16.2.309
- 정다운, 김정희 (2015). 아버지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유아의 정서 지능이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2), 5-20.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05
- 정미라, 강수경, 김민정 (2015). 만 4, 5세 유아의 놀이성과 의사소통 능력 및 창의적 행동특성간의 구조적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53(5), 531-542. https://doi.org/10.6115/fer.2015.042
- 정선화, 이채호, 최인수 (2011). 유아 창의성과 교사, 유아의 상호작용 및 가족 기능 간의 관계. 생활과학, 14, 17-25.
- 조현정 (2010). 유아의 동기 및 자아개념과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윤정 (2020). 만 4세 유아 말놀이에서 교사의 실천과 반성.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하종덕, 문정화 (2011). 소외계층 영재의 영재교육 서비스 만족도 및 자아효능감. 한국창의력교육학회지, 11(2), 87-105.
- 하주현 (2001). 창의적 사고의 발달 경향 연구. 대한사고개발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11, 75-86.
- 홍미경 (2008). 어머니의 완벽주의 성향과 유아의 창의적 사고 및 창의적 인성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4(1), 15-34.
- 황윤세 (2008). 유아의 행동적 자기 조절력과 정서 지능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293-309.
- Aguilar, T. E. (1985). Social and environmental barriers to playfulness. When Children Play, 73-76.
- Berkowitz, M. W. & Grych, J. H. (2000). Early character development and educatio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1(1), 55-72.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101_4
- Cropley, A. J. (2001). Creativity in education & learning. Kogan page.
- Feist, G. J. (2010). The function of personality in creativity: The nature and nurture of the creative personality. In J. C. Kaufman & R. J. Sternberg (Eds.), The Cambridge handbook of creativity, 113-130. Cambridge University Press.
- Kaufman, J. C. & Sternberg, R. J. (2019). The Cambridge handbook of creativity (2n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accoby, E. E. (1984). Children's dispositions and mother-child interaction at 12 and 18 months: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20(3), 459-472. https://doi.org/10.1037/0012-1649.20.3.459
- Piirto, J. (1998). Understanding those who create (2nd ed.). Gifted Psychology Press.
- Rimm. (1983). Preschool and kindergarten interest descriptor. Educational Assessment Service.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 Schaffer, D. R. & Kipp, K. (2013). Development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9th ed.). Wadsworth.
- Stipek, D. J. & Maclver, D. (1989). Developmental change in children's assessment of intellectu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60(3), 531-538. https://doi.org/10.2307/1130719
- Torrance, E. P. (1976). Guiding creative talent. R. E. Krieger.
- Vygotsky, L. S. (2004). Imagination and creativity in childhood. Journal of Russian & East European Psychology, 42(1), 7-97. https://doi.org/10.1080/10610405.2004.11059210
- Yau, C. (1991). An essential interrelationship: Healthy self-esteem and productive creativity.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5(2), 154-161. https://doi.org/10.1002/j.2162-6057.1991.tb01365.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