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제1저자의 2021년 석사학위 논문 일부를 재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의 모든 과정에서 헌신적인 지도와 자문을 해주신 한양대학교 함승환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참고문헌
- 고상숙(2013). 수학 학습 성취도에서 나타난 다문화, 탈북, 저소득층 학생들의 학습부진 특성. 학습장애연구, 10(2), 1-26.
- 구자옥, 김성숙, 임해미, 박혜영, 한정아(2015). OECD 국제 수학성취도 평가 연구: PISA2012 상위국 성취특성 및 교육맥락변인 영향력 비교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RRE 2015-6-1).
- 김경식, 권민석(2007). 교육소외 계층 실태 분석 및 지원모형 탐색. 교육학논총, 28(1), 27-47.
- 김근진, 이현철(2015). 교사-학생관계의 변화가 중학생의 수학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패널자료분석(panel data anlysis)을 사용하여. 교사교육연구, 54(1), 59-73. https://doi.org/10.15812/TER.54.1.201503.59
- 김두섭, 강남준(2008). 회귀분석: 기초와 응용. (개정판). 나남.
- 김민성, 신택수(2010). 중학생이 지각한 학교의 심리적 환경과 자기결정성, 학습노력, 학업성취, 학교만족도의 인과관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1(3), 43-70. https://doi.org/10.15753/AJE.2010.11.3.003003
- 김민정(2016). 사회경제적 취약성이 자녀의 학업성취에 이르는 경로모형: 양육방식과 또래 및 교사관계, 개인 학습요인의 매개효과와 학교급의 조절효과. 학교사회복지, 36, 201-232.
- 김병욱, 이현진(2018). 교육에서의 평등과 정의개념의 비판적 고찰. 한국교육문제연구, 36(3), 197-219.
- 김애화, 신동희, 고상숙(2010). 저소득층 학생, 학부모, 저소득층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수학과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 한국교육, 37(2), 57-87. https://doi.org/10.22804/JKE.2010.37.2.003
- 김종백, 김남희(2014). 교사와 학생이 지각한 학생-교사 관계의 변화가 학생의 학교 행복과 수업참여를 매개로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1(12), 285-315.
- 김종백, 김준엽(2014). 교사와 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지각이 학생의 수업 이해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직무 만족과 학생의 또래 및 부모 신뢰를 배경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31(3), 245-267. https://doi.org/10.24211/TJKTE.2014.31.3.245
- 류방란, 김성식(2017). 저소득층 학생의 학교적응, 수업 태도, 학업성취에 대한 사회적 자본의 영향 분석. 한국교육, 44(3), 95-122. https://doi.org/10.22804/JKE.2017.44.3.003
- 문아람, 이윤환(2018). 저소득층 아동, 청소년 교육복지정책 발전방안. 디지털융복합연구, 16(3), 333-344. https://doi.org/10.14400/JDC.2018.16.3.333
- 박소혜(1995). 초등학교 아동의 가정환경과 학교생활 적응 및 만족도의 관계. 교육논총, 24, 203-227.
- 배병렬(2015). SPSS/Amos/LISREL/SmartPLS에 의한 조절효과 및 매개효과분석. 청람.
- 성열관, 김정숙(2014). '가난하지만 성실한' 고등학생들 연구: 빈곤 청소년의 학교적응 특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 41(2), 33-56. https://doi.org/10.22804/JKE.2014.41.2.002
- 송륜진, 노선숙, 주미경(2011).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다문화수학교실의 수업실태 분석. 학교수학, 13(1), 37-63.
- 송미영, 임해미, 최혁준, 박혜영, 손수경(2013). OECD 국제 수학성취도 평가 연구: PISA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RRE 2013-6-1).
- 이바름, 정문성(2011). 협동학습이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교육, 2(3), 107-132.
- 이혜정, 박진아, 남미자(2017). 빈곤, '공부' 그리고 학교 :빈곤층 중학생의 경험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27(2), 101-140. https://doi.org/10.32465/KSOCIO.2017.27.2.004
- 임시혁(2017). SPSS와 G*Power를 활용한 통계자료분석의 이해와 적용. 아카데미프레스..
- 주주자(2013). 교육평등 실현을 위한 다문화 교육에서의 차별화 수업. 법과인권교육연구, 6(2), 133-163.
- 한용진(2010). 세계화 3.0 시대의 교육론. 교육정치학 연구, 17(4), 203-216.
- 홍사훈, 김수정, 박소영, Rhee, G.(2018). 취약계층학생의 수학과 학습부진 유형 연구 :잠재프로파일 전이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2), 155-177.
- Ahmed, N., Marriott, A., Dabi, N., Lowthers, M., Lawson, M., & Mugehera, L. (2022). Inequality kills: The unparalleled action needed to combat unprecedented inequality in the wake of COVID-19. Oxfam International.
- Armstrong, F. (2010). Inclusive education: school cultures, teaching and learning. In Teaching and learning in diverse and inclusive classrooms (pp. 19-30). Routledge.
- Askew, M. (2015). Diversity, inclusion and equity in mathematics classrooms: From individual problems to collective possibility. In Diversity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29-145). Springer, Cham.
- Banks. J. A. (2008).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4th ed.) MA: Allyn and Bacon Inc.
- Bennett, C. I.(2007).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6th Ed.). Boston: Pearson Education Inc.
- Chancel, L., Piketty, T., Saez, E., & Zucman, G. (2022). World inequality report 2022. Paris: World Inequality Lab.
- Crosnoe, R., Johnson, M. K., & Elder Jr, G. H. (2004). Intergenerational bonding in school: The behavioral and contextual correlates of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Sociology of education, 77(1), 60-81. https://doi.org/10.1177/003804070407700103
- Freedman, T. (2007). The world is flat: A brief history of the twenty-first century (3rd ed.). New York, NY: Picador.
- Gollnick, D. M., & Chinn, P. C. (2006). Multicultural education in a pluralistic society(7th Ed.). NJ: Pearson/Merrill Prentice Hall.
- Grant, C. A., & Sleeter, C. E. (2003). Turning on Leraning(3rd Eds.). NY: John Wiley & Sons Inc.
- Kollosche, D., Marcone, R., Knigge, M., Penteado, M. G., & Skovsmose, O. (Eds.). (2019). Inclusive mathematics education: state-of-the-art research from Brazil and Germany. Springer.
- Lee, J. S. (2012). The effects of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and academic press on student engagement and academic performance. International J 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 330-340. https://doi.org/10.1016/j.ijer.2012.04.006
- Leonard, J.(2008). Culturally specific pedagogy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NY:Routledge.
- Muller, C. (2001). The role of caring in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for at-risk students. Sociological inquiry, 71(2), 241-255. https://doi.org/10.1111/j.1475-682X.2001.tb01110.x
- Nilholm, C., & Alm, B. (2010). An inclusive classroom? A case study of inclusiveness, teacher strategies, and children's experiences. European journal of special needs education, 25(3), 239-252. https://doi.org/10.1080/08856257.2010.492933
- OECD (2013), PISA2012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Problem Solving and Financial Literacy. OECD Publishing. http://dx.doi.org/10.1787/9789264190511-en
- Ruijs, N. M., & Peetsma, T. T. (2009). Effects of inclusion on students with and without special educational needs reviewed. Educational Research Review, 4(2), 67-79. https://doi.org/10.1016/j.edurev.2009.02.002
- Sleeter, C. E., & Grant, C. A. (2009). Making choice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Five approaches to race, class and gender(6th Ed.). NY: John Wiley & Sons Inc.
- Tomlinson, C. A.(2014). The differentiated classroom: Responding to the needs of all learners (2nd Ed.). Ascd.
- Traynor,A., & Raykov,T. (2013). Household possessions indices as wealth measures: A validity evaluation. Comparative Education Review, 57(4), 662-688. https://doi.org/10.1086/671423
- Tucker, B. F., & Singleton, A. H., Weaver, T. L. (2006). Teaching mathematics to all children: Designing and adapting instruction to meet the needs of diverse learners. Prentice 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