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견주연 (2017). 지역대학 유아교육과 중국인 유학생들의 삶의 경험 변화.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4), 103-130.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4.103
- 계승현 (2022. 5. 25). [2022 청소년] 다문화 학생 1년새 8.6% 증가...10명 중 7명 초등생.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20524134600530?input=kkt에서 2023년 2월 15일 인출
- 고민경 (2022). 외국인 유학생 연구 동향에 대한 비판적 탐색: 유학생의 다층적 경험과 정체성 이해를 위한 연구. 한국지역지리학회지, 28(4), 474-488. https://doi.org/10.26863/JKARG.2022.11.28.4.474
- 교육부 (2022. 2). 출발선 평등을 위한 2022년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316&boardSeq=90662&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302&opType=N에서 2023년 1월 20일 인출
- 교육부 (2023. 4. 14). 유학생 유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대학-지차체 목소리 듣는다.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94715&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에서 2023년 5월 23일 인출
- 교육통계서비스 (2022). 대학교육통계. https://kess.kedi.re.kr/index에서 2023년 1월 20일 인출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23). 2023학년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운영 가이드라인(유치원).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중앙다문화교육센터.
- 김성원 (2019). 다문화 배경을 가진 영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교직 경험과 지원에 대한 요구: 결혼이민자, 북한 이탈 주민, 고려인 여성의 교직준비 및 담임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송이 (2020). 예비보육교사의 실습갈등에 영향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267-285.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24.267
- 김양은, 하지영 (2016).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어려움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0), 593-619. https://doi.org/10.22251/jlcci.2016.16.10.593
- 김영천 (2012). 질적연구방법론1: Bicoleur (제2판). 아카데미프레스.
- 박성원, 신동일 (2014). 외국인 유학생의 학문공동체 참여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인류학연구, 17(1), 103-158. https://doi.org/10.17318/jae.2014.17.1.003
- 박수경, 윤미숙 (2019). 커뮤니티 기반 딜레마 컨설팅(Dilemma Consulting)에 참여한 보육실습교사와 보육실습 지도교사의 경험 탐색. 교육문화연구, 25(1), 471-489. https://doi.org/10.24159/joec.2019.25.1.471
- 배진형, 안정선 (2016). 사회복지학전공 유학생의 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연구-H 대학교 중국인 유학생의 어려움을 중심으로. 사회복지 실천과 연구, 13(1), 39-72.
- 법무부 (2023). 법무부 출입국 통계자료. https://www.moj.go.kr/moj/2412/subview.do에서 2023년 4월 27일 인출
- 보건복지부 (2016. 1).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https://law.go.kr/LSW/lsInfoP.do?lsiSeq=179458#0000에서 2023년 2월 3일 인출
- 보건복지부 (2020). 2020 개정 보육교사 2급 자격취득 교과목 표준 교과 개요. 보건복지부.한국보육진흥원.
- 서울시교육청 (2015. 7). 공존과 상생의 '세계시민, 다문화교육 정책' 추진. https://enews.sen.go.kr/news/view.do?bbsSn=120031&step1=3&step2=1에서 2023년 2월 17일 인출
- 안지령 (2014). 예비유아교사들의 보육실습 경험 이야기: 반성적 내러티브를 통하여. 유아교육연구, 34(2), 165-184. https://doi.org/10.18023/kjece.2014.34.2.008
- 안지혜 (2019). 예비보육교사의 관점에서 본 놀이의 의미. 영유아교육과정연구, 9(1), 36-64.
- 안지혜 (2021). 예비보육교사가 보육실습에서 경험한 실습지도교사와의 관계. 열린부모교육연구, 13(1), 33-54. https://doi.org/10.36431/JPE.13.1.3
- 오혜영, 이윤희 (2018). 국내 대학 담당자들이 인식한 외국인 유학생의 어려움과 심리지원 방안. 한국웰니스학회지, 13(4), 101-121. https://doi.org/10.21097/ksw.2018.11.13.4.101
- 유병예, 양성은 (2013). 예비보육교사의 실습 경험에 관한 과정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95-119.
- 이상미 (2014). 영아반 보육실습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의 지원요구. 유아교육학논집, 18(6), 479-501.
- 이유미 (2011). e-멘토링에 의한 보육실습지도의 가능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지혜 (2022). 근거이론적 접근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기초한 보육실습경험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27(4), 27-58. https://doi.org/10.20437/KOAECE27-4-02
- 임은정, 김성천 (2010). 교육 실습의 난점과 의미.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4(1), 259-287.
- 정혜영, 김미진 (2015). 은유 분석을 통해 본 실습 전 예비유아교사의 실습 전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3), 25-44.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25
- 좌승화, 오정희 (2016). 예비유아교사들의 보육실습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대집단활동 관찰과 실행을 중심으로. 생태유아교육연구, 15(1), 87-108.
- 천혜정, 서영숙 (2010). 영아반 보육실습 체험에 대한 의미.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1), 177-199.
- 추수진 (2019). 보육실습 현장에서 실습생이 경험하는 어려움과 보람. 교육발전, 39(2), 337-353. https://doi.org/10.34245/jed.39.2.337
- 통계청 (2022. 4). 2021년 장래인구추계를 반영한 내외국인 인구전망: 2020~2040년. https://kostat.go.kr/board.es?mid=a10301020600&bid=207&act=view&list_no=417775에서 2023년 2월 17일 인출
- 통계청 (2023. 2). 2022년 12월 인구동향(출생, 사망, 혼인, 이혼). https://kostat.go.kr/board.es?mid=a10301020100&bid=204&act=view&list_no=423832&tag=&nPage=1&ref_bid=203,204,205,206,207&keyField=T&keyWord=에서 2023년 4월 20일 인출
- 한형주, 서은숙 (2020). 국내 외국인 유학생 지원 교육프로그램 참여와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응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5), 570-584. https://doi.org/10.5392/JKCA.2020.20.05.570
- 행정안전부 (2020. 10).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주민 수 222만 명, 총인구 대비 4.3%. https://www.mois.go.kr/frt/bbs/type010/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08&nttId=80756에서 2023년 2월 17일 인출
- Allon, F., Anderson, K., & Bushell, B. (2008). Mutant mobilities: Backpacker tourism in 'Global' Sydney. Mobilities, 3(1), 73-94. https://doi.org/10.1080/17450100701797323
- Bogdan, R. C., & Biklen, S. K. (2006).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ies and methods (5th ed.). Allyn & Bacon, Inc.
- Felton, K., & Harrison, G. (2017). Supporting inclusive practicum experiences for international students across the social sciences: Building industry capacity. Higher Education Research & Development, 36(1), 88-101. https://doi.org/10.1080/07294360.2016.1170766
- Harrison, G., & Ip, R. (2013). Extending the terrain of inclusive education in the classroom to the field: International students on placement. Social Work Education, 32(2), 230-243. https://doi.org/10.1080/02615479.2012.734804
- Nuttall, J., & Ortlipp, M. (2012). Practicum assessment of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diverse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20(1), 47-60. https://doi.org/10.1080/1350293X.2012.650011
- Qi, Y., & Campbell, M. (2022). Encouraging diversity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workforce. Australas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47(3), 233-240. https://doi.org/10.1177/18369391221104353
- UNESCO (2018). 세계 교육 현황 보고서 요약본 2017/8: 교육의 책무성, 우리의 공약을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이지향 옮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원판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