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2021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분야 중견연구자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1S1A5A2A01064935).
References
- 김동희, 김용진(2015). 툴민의 논증 모형을 활용한 과학 교과서의 논증 구조 분석. 교육연구, 63, 37-64. https://doi.org/10.17253/SWUERI.2015.63..002
- 김선아, 이신영, 김희백(2015). 협력적 성찰과 과학 논변 수업 실행에서 드러난 교사의 논변특이적 PCK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6), 1019-1030.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6.1019
- 박원미(2020). 지구과학 예비교사가 설계한 수업내용의 논증구조에 나타난 반박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3(3), 238-252. https://doi.org/10.15523/JKSESE.2020.13.3.238
- 박원미(2021). 논증구조 수업설계 프로그램을 통한 예비지구과학 교사의 과학논증 PCK 발달 모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원미, 곽영순(2021). 예비 지구과학 교사의 교수.학습 지도안에 나타난 논증수준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4(2), 123-135. https://doi.org/10.15523/JKSESE.2021.14.2.123
- 오준영, 김유신(2009). Toulmin 의 논증의 옹호와 교육적 적용에 대한 탐색. 범한철학, 55, 379-425.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9). 수업전문성 제고를 위한 멘토링 체제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22).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학교지식의 구상과 교육과정 재구조화(II).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한상기(2015). 구획 문제와 가족유사성 접근방식. 범한철학, 77, 275-304.
- 홍선주, 안지연, 이정찬, 최정순, 홍미영, 안태연, 박연정(2019).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프로그램 개발(II): 프로그램 현장 적용.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Carlson, J., Daehler, K. R., Alonzo, A. C., Barendsen, E., Berry, A., Borowski, A., ... Wilson, C. D. (2019). The refined consensus model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education. In A. Hume, R. Cooper, & A. Boroswki (Eds.), Repositio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teachers' knowledge for teaching science (pp. 77-94). Singapore: Springer.
- Gess-Newsome, J. (2015). A model of teacher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 including PCK: Results of the thinking from the PCK summit. In A. Berry, P. Friedrichsen, & J. Loughran (Eds.), Re-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education (pp. 14-27). New York: Routledge.
- Kwak, Y. (2022). 가족유사성 접근을 통한 과학 PCK 변화 탐색.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2), 235-248. https://doi.org/10.15523/JKSESE.2022.15.2.235
- Kwak, Y., & Choe, S. (2007). Research on scienc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with the curriculum revision. Seoul: KICE.
- Kwak, Y., & Hong, S. Y. (2022). 미래사회 과학 역량에 대한 교사 인식과 역량기반 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전문성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2(2), 265-275. https://doi.org/10.14697/JKASE.2022.42.2.265
- Park, S., & Chen, Y. C. (2012). Mapping out the integration of the componen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Examples from high school biology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7), 922-941. https://doi.org/10.1002/tea.21022
-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https://doi.org/10.3102/0013189X015002004
-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73-695.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08)35:6<673::AID-TEA5>3.0.CO;2-J
- Wittgenstein, L. (2006). 철학적 탐구 (Philosophical investigations). 이영철 역, 책세상. (원서출판 1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