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 Stage와 연계한 볼류메트릭 비디오 활용 전망

  • 발행 : 2023.04.30

초록

2018년도부터 국내에서 많이 알려진 Volumetric Video(이하 볼류메트릭 비디오)는 지난 몇 년간 지속적인 개발과 변화를 해왔고 최근에는 데이터의 생성 방법을 보다 쉽고 가볍게 만드는 기술이 도입되면서 아직 대중적으로 보편화된 시스템은 아니지만 지속 성장을 하고 있다. 본 논고에서는 실제 사람을 기반으로 만든 볼류메트릭 비디오와 최근 국내외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LED Wall을 이용한 ICFVX(In Camera VFX), XR Stage와 연계한 콘텐츠 제작 사례를 중심으로 볼류메트릭 비디오의 디지털 휴먼으로서 활용도와 더 나아가 게임엔진 기반의 가상 공간에서의 볼류메트릭 비디오 기술 적용 확대에 대하여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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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Intel CES 2018 시연 영상 링크 https://youtu.be/9qd276AJg-o
  2. 실감미디어 부호화 기술 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최진수 외, 2019
  3. COLLET, Alvaro, et al., High-quality streamable free-viewpoint video.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2015
  4. https://arcturus.studio/blog/2022/04/05/what-is-volumetric-video/
  5. https://www.intel.com/content/www/us/en/developer/articles/technical/photogrammetry-and-volumetric-capture.html?wapkw=volumetric
  6. https://d2.naver.com/helloworld/6152907, 웹 3D 모델 최적화 기법 소개
  7. https://jp.pronews.com/special
  8. Portable Volumetric System: Reality into the Metaverse, CES 2023, Sony Official
  9. https://planeye.co.kr, 백스포트 볼류메트릭 비디오 자료
  10.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을 활용한 제작 기술 동향 연구 - 시각특수효과 영화 중심으로(이동호), 2019
  11. 메타버스 시대 XR STAGE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현황과 전망, NIPA 이슈리포트(이진서, 이수진), 202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