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논문은 2022년도 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의 결과임.
참고문헌
- 강덕봉, 장광진, 이양규, & 정민욱. (2020). 스마트 팜도입여건 변화가 농업인의 수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연구: 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2)를 중심으로. 한국유기농업학회지, 28(2), 119-138.
- 고도연, & 김은진. (2022). 농촌 영농형 태양광 잠재적 입지 고려지역 선정 및 함의: 횡성군을 중심으로. 환경정책, 30(4), 263-288. doi:10.15301/jepa.2022.30.4.263
- 김덕현, 황인택, & 이승현. (2015). 농업인의 혁신기술수용 및 저항 요인과 농식품 ICT 융복합사업 확산의도와의 관계. 농촌지도와 개발, 22(1), 43-54. doi:10.12653/jecd.2015.22.1.0043
- 김연중, 서대석, 허정회, & 이정민. (2021). 탄소중립, 농촌 태양광의 이슈와 과제. 나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김웅, 이기권, 유영석, & 최돈우. (2014). 오디 시설재배조기 확산을 위한 수용요인분석. 농촌지도와 개발, 21(2), 29-56. doi:10.12653/jecd.2014.21.2.0029
- 김진원. (2018). UTAUT2를 활용한 모바일 공연영상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요인 탐색 연구: 촉진조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재철. (2022). 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 (UTAUT2)을 활용한 스마트농업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정해. (2018). UTAUT 응용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태양광에너지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동원, 이창훈, 정예민, & 순병민. (2021). 영농형 태양광 추진을 위한 정책방안 마련 연구. 세종: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안문형. (2019). 스마트팜의 기술적 특성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노력기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상훈. (2022). UTAUT 2를 적용한 구독의도 및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 주요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승배. (2018). 개인 혁신성이 QR코드 사용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공학회지, 23(4), 33-48. doi:10.35373/KMES.23.4.3
- 최종산, 박재형, 윤진우, & 채용우. (2018). 신품종 기술수용의 구조관계 분석: 사료작물 신품종 도입의향. 농촌지도와 개발, 25(1), 1-13. doi:10.12653/jecd.2018.25.1.0001
- 최하형. (2021). 모바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UTAUT2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hatti, T. (1970).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mobile commerce. The Journal of Internet Banking and Commerce, 12(3), 1-13.
- Bagozzi, R. P., & Lee, K. H. (2002). Multiple routes for social influence: The role of compliance, internalization, and social identity. Social Psychology Quarterly, 65(3), 226-247. doi:10.2307/3090121
- Davis, F. D., Bagozzi, R. P., & Warshaw, P. R. (1989).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35(8), 982-1003. doi:10.1287/mnsc.35.8.982
- Leavitt, C., & Walton, J. (1975). Development of a Scale For Innovativeness. IN J. Mary & A. A. Schlinger (ed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ume 02 (pp. 545-554). Ann Abor, MI: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 Lin, C. H., Shih, H. Y., & Sher, P. J. (2007). Integrating technology readiness into technology acceptance: The TRAM model. Psychology & Marketing, 24(7), 641-657. doi:10.1002/mar.20177
- Hirschman, E. C. (1980). Innovativeness, novelty seeking, and consumer creativ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7(3), 283-295. doi:10.1086/208816
- Pappas, I. O., Pateli, A. G., Giannakos, M. N., & Chrissikopoulos, V. (2014). Moderating effects of online shopping exper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42(3), 187-204. doi:10.1108/IJRDM-03-2012-0034
- Rich, M. K. (1999). Business market management: Understanding, creating, and delivering value.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14(3), 76-80. doi:10.1108/jbim.1999.14.3.76.1
- San Martin, H., & Herrero, A. (2012). Influence of the user's psychological factors on the online purchase intention in rural tourism: Integrating innovativeness to the UTAUT framework. Tourism Management, 33(2), 341-350. doi:10.1016/j.tourman.2011.04.003
- Thomas, T., Singh, L., & Gaffar, K. (2013). The utility of the UTAUT model in explaining mobile learning adoption in higher education in Guyana.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Development Using ICT, 9(3), 71-87.
- Venkatesh, V., Thong, J. Y., & Xu, X. (2012).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IS Quarterly, 36(1), 157-178. doi:10.2307/41410412
-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 Davis, F. D. (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27(3), 425-478. doi:10.2307/30036540
- Weselek, A., Ehmann, A., Zikeli, S., Lewandowski, I., Schindele, S., & Hogy, P. (2019). Agrophotovoltaic systems: applications,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A review. Agronomy for Sustainable Development, 39(4), 1-20. doi:10.1007/s13593-019-0581-3
- Wong, C. H., Wei-Han Tan, G., Loke, S. P., & Ooi, K. B. (2014). Mobile TV: A new form of entertainment?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14(7), 1050-1067. doi:10.1108/IMDS-05-2014-0146
- Metsolar (2023). What is agrivoltaics? How can solar energy and agriculture work together? Retrieved February 20, 2023, https://metsolar.eu/blog/what-is-agrivoltaics-how-can-solar-energy-and-agriculture-work-toget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