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청 (2018). 놀이 2018, 유아교육 놀이로 풀다. 경기도교육청.
- 곽정인, 나귀옥 (2016). 유아의 위험성 감수놀이를 위한 실외환경의 특성. 열린유아교육연구, 21(4), 429-455.
- 교육부 (2017). 공공성 강화를 통한 유아교육 혁신 방안. 교육부.
-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2019 개정누리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보건복지부.
- 김경철, 정혜승 (2019). 자유선택활동 구성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들의 경험 이야기.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9(4), 239-248. https://doi.org/10.35873/ajmahs.2019.9.4.024
- 김경희, 김세곤 (2016).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운영 실태 및 교사인식. 교육연구, 1(1), 77-97.
- 김다정 (2016).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운영 실태 및 교사의 역할에 관한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 김민지 (2020).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인식 탐색. 신라대학교
- 김수영, 김수임, 정정희 (2020). 놀이지도. 양서원.
- 김순환, 남옥선, 박선혜 (2014). 인성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조사 -3,4년제 유아교육과학생을 대상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363-391.
- 김우영, 정헤영 (2020). 바깥놀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 포토보이스를 활용하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789-817.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12.789
- 김지연, 박영림, 이신희 (2019). UCC 제작과정에서 나타난 예비 유아교사의 '놀이' 인식의 변화: 포토보이스를 활용하여.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정기학술대회 자료집, 131-134.
- 김지영 (2010).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자유선택활동 운영과의 관계, 아동교육, 19(2), 39-55.
- 김지영, 윤진주 (2021). 자유놀이에서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은유적 탐구. 인문사회21, 12(3). 113-126. https://doi.org/10.22143/HSS21.12.3.9
- 김지현, 정혜영 (2020). 유아교사가 경험한 교수매체의 의미 탐구: 포토보이스를 중심으로. 어린이교육비평, 10(2), 89-126. https://doi.org/10.26834/kscice.2020.10.2.89
- 나귀옥, 곽정인 (2013). 자연적 공간의 자유놀이에 나타난 창조와 변형.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3), 249-280.
- 나정 (2001). 유아교육의 기능 변화와 교원양성 정책-양성체제와 양성과정 정책을 중심으로. 교육이론과 실천, 11(2), 71-95.
- 류미향 (2022). 구성주의 교육이론의 이해와 실천. 창지사.
- 박선영, 오채선 (2020). 유아의 자유놀이 다시 바라보기. 유아교육연구, 40(6), 39-60. https://doi.org/10.18023/kjece.2020.40.6.002
- 박진희, 손원경 (2021). 포토보이스 방법을 활용한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교사들의 인식과 역할에 관한 탐색적 연구. 아동과 권리, 25(1), 1-29. https://doi.org/10.21459/kccr.2021.25.1.1
- 부은순 (2012). 숲에서 자유놀이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 서혜정, 김은영 (2012). 자유선택활동시간에 교사 역할을 찾아가는 현장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6(5), 163-188.
- 송지은, 오채선 (2021). 자유놀이에서 만남 체험을 통한 유아의 '존재 되어가기' 탐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6(4), 243-270. https://doi.org/10.20437/KOAECE26-4-10
- 신지연, 정민정, 서원경 (2018). 숲 자유놀이와 실내자유선택활동에서의 유아의 인지사회적 놀이행동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22(6), 197-222. https://doi.org/10.32349/ECERR.2018.12.22.6.197
- 안수영 (2010. 11). 한국 예비교사들이 구성하는 놀이의 의미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육아지원학회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 서울.
- 안영혜. (2022).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놀이중심교육 운영사례연구. 인문사회21, 13(5), 1329-1344. https://doi.org/10.22143/HSS21.13.5.93
- 안혜준 (2017). 학교현장실습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21(4), 33-58.
- 엄은나, 서동미 (2015).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101-128.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01
- 엄정애 (2004). 놀이와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현황. 유아교육연구, 24(1), 145-164.
- 오채선 (2018). 자율성으로 본 유아교육과정 재설계. 유아교육연구, 38(4), 415-443. https://doi.org/10.18023/kjece.2018.38.4.017
- 윤은경, 이정수 (2008).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 아동복지연구, 6(2), 19-41.
- 이경민, 윤혜경, 임미정 (2019).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어린이집 교사의 행복경험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11(1), 19-40. https://doi.org/10.17643/KJCE.2019.28.2.08
- 이기자 (2021). 영아놀이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이해: 포토보이스를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미애, 박진희 (2017). 숲에서 자유놀이를 통한 유아들의 회복탄력성 경험에 대한 의미. 열린부모교육연구, 9(4), 253-272.
- 이보람 (2018).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운영 실태와 교사의 인식.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옥희, 송나리, 박성은, 정유리 (2021). 포토보이스를 통해 영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41(6), 49-82. https://doi.org/10.18023/Kjece.2021.41.6.003
- 이재희, 라미영, 방실, Karen Elizabeth Canape (2012). 학교사회복지사들이 표현하는 "일과 나" : 포토보이스 방법론 적용. 학교사회복지, 23, 257-280.
- 이정연, 김수영 (2020). 2019 개정누리과정에 근거한 자유놀이가 유아의 창의성 및 사회성 발달에미치는 효과. 상담심리교육복지, 7(4), 241-261. https://doi.org/10.20496/cpew.2020.7.4.241
- 이하정 (2021). 포토보이스를통해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어린 시절 놀이경험의 인식 탐색. 인문사회21, 12(2), 2687-2700. https://doi.org/10.22143/HSS21.12.2.189
- 이현주 (2015). 사회적기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 포토 보이스 방법론을 적용하여. 한국위기관리논집, 11(4), 247-272.
- 임부연, 오정희, 최남정 (2008). 비구조적인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보여주는 '진짜 재미있는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8(1), 185-209. https://doi.org/10.18023/KJECE.2008.28.1.009
- 임수진, 김윤희, 박형신, 이승하, 장경은, 탁정화 (2019). 놀이하는 유아 호모루덴스를 향하여. 양서원.
- 장승희, 손원경 (2018). 포토보이스를 통해 나타난 유아교사의 놀이 개념과 의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2), 431-457.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12.431
- Baker, T. A., & Wang, C. C. (2006). Photovoice: Use of a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method to explore the chronic pain experience in older adult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6(10), 1405-1413. https://doi.org/10.1177/1049732306294118
- David Cordova Jr. (2010). "Accepting and embracing my disability": Describing the life experiences of Latinas/os with physical disabilities who have abused substances (Publication No. 3417661) [Doctoral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ProQuest Disserations & Theses Global.
- Frost, J. L., Wortham, S. C., & Reifel, R. S. (2001). Play and child development. Merrill/Prentice-Hall.
- Johnson, J., Chrisitie, J., & F. Wardle (2006). 「놀이, 발달, 유아교육」(손원경.안효진.유연옥.이진희옮김). 아카데미프레스. (원판 2004)
- Latz, A., & Mulvihill, T. M. (2017). Photovoice research in education and beyond: A practical guide from theory to exhibition. Routledge.
- Latz, O. a. (2018). 포토보이스 연구방법: 참여적 행동 연구 (김동렬 옮김). 학지사. (원판 2017).
- Palibroda, B., Krieg, B., Murdock, L., & Havelock, J. (2009). A practical guide to photovoice: sharing pictures, telling stories and changing communities. Prairie Women's Health Centre of Excellence.
- Polkinghome, D. (1989).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s. In R. S. Valle & Halling (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perspectives in psychology. (pp. 41-60). Plenum.
- Van Manen, M. (1990). Researching lived experience : Human science for an action sensigive pedagogy. London, 체험연구 : 해석학적 현상학의 인간과학 연구방법론 (신경림, 안규남 옮김). 동녘. (원판 1994).
- Wang, C. C. (1999). Photovoice:A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strategy applied to women's health. Journal of Women's health, 8(2), 185-192. https://doi.org/10.1089/jwh.1999.8.185
- Wang, C. C. (2006). Youth participation in photovoice as a strategy for community change. Journal of Community Practice, 14(1-2), 147-161. https://doi.org/10.1300/J125v14n01_09
- Wang, C. C., & Burris, M. A. (1997). Photovoice: concept, methodology, and use for participatory needs assessment. Health Education and Behavior, 24(3), 369-387. https://doi.org/10.1177/10901981970240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