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나희, 박보경, 도현심 (2012). 어머니의 인성특성 및 유아의 기질과 과보호 및 통제적 양육행동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0(3), 151-163. https://doi.org/10.7466/jkhma.2012.30.3.151
- 김린 (2017). 어머니의 침해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숙달 동기에 미치는 영향: 기질의 조절효과.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상림, 박창현 (2015). 유아의 기질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37-58.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37
- 김성환, 최인수 (2010). 유아의 연령별(만 4세, 만 5 ) 창의성 및 동기와 교사 창의성과의 관계.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382-383.
- 김아영 (2010). 학업 동기: 이론, 연구와 적용. 학지사.
- 김영민 (2016). 자율성 지지와 유능감, 성취목표 및 자기주도학습의 구조적 관계 분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유미, 류성림 (2010).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학습전략 검사결과 비교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217-239.
- 김유정, 안선희 (2014). 유아의 동기 유형: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상호작용과의 관련성. 아동학회지, 35(4), 123-143. https://doi.org/10.5723/KJCS.2014.35.4.123
- 김은주, 김민규 (2011). 청소년들의 유능성과 관계성 및 내재동기가 공부시간에 미치는 영향에대한 종단연구. 교육심리연구, 25(2), 345-365.
- 김정선 (2016). 중학생의 지각된 부모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생의 유능감 수준이 자기결정성동기에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길태영 (2017). 어머니의 교육신념이 유아의 숙달동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원희, 최은실, 윤진영, 최해훈 (2020). 부모용 유아 기질 검사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36-72개월을 대상으로. 열린부모교육연구, 12(3), 69-95. https://doi.org/10.36431/JPE.12.3.4
- 문무경, 조숙인, 김정민 (2016). 한국인의 부모됨 인식과 자녀양육관 연구(연구보고서 2016-21).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797에서 2022년 1월 26일 인출.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797
- 문병상 (2013). 수학교과의 내재적 동기와 유능감 신념의 관계에 대한 종단 연구. 교육심리연구, 27(3), 595-609.
- 박아청 (1998). 과보호의 발달심리학적 의미에 대한 일고찰. 인간발달연구, 5(1), 53-73.
- 서수경 (1993). 유아의 행동과 기질 및 성차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소언주, 도현심 (2001). 어머니의 분리불안: 어머니의 특성, 아동의 초기 기질 및 과보호적 양육행동 간의 관계. 대학가정학회, 39(11), 209-222.
- 신미성, 최나야 (2016). 어머니의 학습지원이 아동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아동 도구적 유능성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5(2), 237-256. https://doi.org/10.17643/KJCE.2016.25.2.12
- 신수희, 이완정 (2016).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 대한 과보호 행동 탐색 연구: 양육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4(5), 475-485. https://doi.org/10.6115/fer.2016.037
- 안도희, 신민 (2014). 유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영재와 평재의 학업 동기 및 학습 전략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4(1), 1-16. https://doi.org/10.9722/jgte.2014.24.1.1
- 안은숙, 김양은, 양미선 (2010). 전조작기 아동의 완수동기, 자기조절, 퍼즐맞추기 수행 능력과의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62, 191-211.
- 유주연, 이순형 (2016). 영아의 기질, 영아-교사관계가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4), 93-110.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4.093
- 이미리 (2020).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숙달동기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이 영 (2017).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다중지능과 학습동기의 관계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22(2), 219-246.
- 이진주 (2007). 유아의 창의적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과 지식 및 내적동기간의 인과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창식, 황연경, 장하영, 유은경 (2019). SPSS, AMOS, PROCESS macro를 활용한 매개효과,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분석. 청람.
- 이현지 (2020). 부모의 생애목표 기대가 유능감과 관계성, 내재동기를 매개로 중학생의 학교생활행복감과 수학교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미나, 신나나 (2020).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에 물리적, 심리적 가정환경이 미치는 영향: 유아의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의 매개효과.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1(4), 1-21. https://doi.org/10.21197/JCEI.11.4.1
- 장윤희, 문혁준 (2020). 유아의 기질, 행동억제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14(3), 27-51. https://doi.org/10.5718/kcep.2020.14.3.27
- 장희선 (2020). 초등학생의 내.외재적 학습동기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학습전략, 인성 차이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649-676.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12.649
- 정미지 (2016). 3세아의 숙달동기와 기질, 어머니 양육신념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세진, 신나리 (2018). 어머니 양육불안과 아버지 양육참여도가 유아기 자녀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녀 기질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5(4), 155-174. https://doi.org/10.15284/kjhd.2018.25.4.155
- 정영선, 박경자 (2021).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과보호 양육척도 개발과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42(3), 359-370. https://doi.org/10.5723/kjcs.2021.42.3.359
- 정익중 (2012). 방임, 과보호, 사교육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2(4), 255-278. https://doi.org/10.18023/kjece.2012.32.4.012
- 조인주, 이현숙, 박혜원 (2020). 한국 아동의 기질과 아동-어머니 기질조화적합성 분석: 성차분석.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학술발표논문집, 111.
- 차영희 (2007).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과보호 양육행동 및 양육 스트레스가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차혜경, 신나리 (2016). 유아의 다중지능과 기질유형이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3), 79-97.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3.079
- 천희영 (1992). 한국 아동의 기질 유형화와 어머니 양육태도.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경숙 (2019). 어머니가 지각하는 영아의 까다로운 기질과 편식행동 간의 관계: 어머니 양육방식의 매개효과.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Burns, R. P., & Burns, R. (2008). Business 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s using SPSS. Sage.
- Carey, W. B. (1972). Measurement infant temperament. The Journal of Pediatrics, 81(2), 414. https://doi.org/10.1016/S0022-3476(72)80344-5
- Chang, F., & Burns, B. M. (2005). Attention in preschoolers: Associations with effortful control and motivation. Child Development, 76(1), 247-26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5.00842.x
- Dweck, C. S., & Leggett, E. L. (1988).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 Psychological Review, 95(2), 256-273. https://doi.org/10.1037/0033-295X.95.2.256
- Gettinger, M., & Seibert, J. K. (2002). Contributions of study skills to academic competence. School Psychology Review, 31(3), 350-365. https://doi.org/10.1080/02796015.2002.12086160
- Gilmore, L., Cuskelly, M., & Purdie, N. (2003). Mastery motivation: stability and predictive validity from ages two to eight.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4(4), 411-424.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404_2
- Gordon, B. N. (1981). Child temperament and adult behavior: an exploration of "goodness of it".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11(3), 167-178. https://doi.org/10.1007/bf00709381
- Harris, R. C., Robinson, J. B., Chang, F., & Burns, B. M. (2007). Characterizing preschool children's attention regulation in parent-child interactions: The roles of effortful control and motivatio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8(1), 25-39. https://doi.org/10.1016/j.appdev.2006.10.006
- Harter, S. (1978). Effectance motivation reconsidered: toward adevelop mental model. Human Development, 21(1), 34-64. https://doi.org/10.1159/000271574
- Howard, M. C., & Hoffman, M. E. (2018). Variable-centered, person-centered, and person-specific approaches: where theory meets the method.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21(4), 846-876. https://doi.org/10.1177/1094428117744021
- Hubbs-Tait, L., Culp, A. M., Culp, R. E., & Miller, C. E. (2002). Relation of maternal cognitive stimulation, emotional support, and intrusive behavior during head start to children's kindergarten cognitive abilities. Child Development, 73(1), 110-131. https://doi.org/10.1111/1467-8624.00395
- Jacobs, J. E., Lanza S., Osgood, D. W., Eccles, J. S., & Wigfield, A. (2002). Changes in children's self-competence and values: gender and domain differences across grades one through twelve. Child Development, 73(2), 509-527. https://doi.org/10.1111/1467-8624.00421
- Kiel, E. J., & Buss, K. A. (2011). Prospective relations among fearful temperament, protective parenting, and social withdrawal: The role of maternal accuracy in a moderated mediation framework.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9(7), 953-966. https://doi.org/10.1007/s10802-011-9516-4
- Kostelnik, M. J., Soderman, A. K., Whiren, A. P., Rupiper, M. L., & Gregory, K. M. (2017).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교육(박경자, 김송이, 신나리, 권연희, 김지현 옮김). 교문사. (원판 2014)
- MacTurk, R. H., Morgan, G. A., & Jennings, K. D. (1995). The assessment of mastery motivation in infants and young children. In R. H. MacTurk & G. A. Morgan (Eds.), Mastery Motivation: Origins, Conceptualizations, and Applications (pp. 19-54).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McShane, K. E., & Hastings, P. D. (2009), The new friends vignettes: measuring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that confers risk for anxious adjustment in preschoo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3(6), 481-495. https://doi.org/10.1177/0165025409103874
- Morgan, G. A., Harmon, R. J., & Maslin-Cole, C. A. (1990). Mastery motivation: Definition and measurement.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 318-33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105_1
- Morgan, G. A., Wang, J., Barrett, K. C., Liao, H. F., Wang, P. J., Huang, S. Y., & Joozsa, K. (2019, August). The Revised Dimensions of Mastery Questionnaire (DMQ 18): A manual and forms for its use and scoring. Retrieved October 17, 2022 from https://sites.google.com/a/rams.colostate.edu/georgemorgan/mastery-motivation
- Pomerantz, E. M., Grolnick, W. S. and Price, C. E. (2005) The role of parents in how children approach achievement: A dynamic process perspective. In A. Elliot & C. W. Dweck (Eds.), Handbook of competence and motivation (pp. 229-278). Guilford Publications.
- Rothbart, M. K., & Jones, L. B. (1998). Temperament, self-regulation, and education. School Psychology Review, 27(4), 479-491. https://doi.org/10.1080/02796015.1998.12085932
- Ryan, R. M., & Deci, E. L. (2002).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dialectical perspective.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 3-33).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 Schunk, D. H., Meece, J. R., & Pintrich, P. R. (2020).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4th ed.). Pearson Higher Ed.
-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Breunner/Mazel.
- White, R. W. (1959). Motivation reconsidered: The concept of competence. Psychological Review, 66(5), 297-333. https://doi.org/10.1037/h0040934
- Wood, J. J. (2006), Parental intrusiveness and children's separation Anxiety in a clinical sample,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37(1), 73-87. https://doi.org/10.1007/s10578-006-0021-x
- Wood, J. J., Kiff, C. J., Jacobs, J., Ifekwunigwe, M., & Piacentini. J., C. (2007), Dependency on elementary school caregivers: The role of parental intrusiveness and children's separation anxiety, Psychology in the School, 44(8), 823-836. https://doi.org/10.1002/pits.20268
-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90).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51-59. https://doi.org/10.1037/0022-0663.82.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