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0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0S1A5A2A03044887)
References
- 강옥기, 허난, 조현공, 박경은, 이환철. 수학교육학정론. 서울: 경문사. (2011).
- 김세영, 조미경. 개별화 맞춤형 수학 학습을 지원하는 AI 기반 플랫폼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36(3), 417-438. (2022).
- 박만구.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 가능성. 수학교육논문집, 34(4), 545-561. (2020).
- 박만구, 임현정, 김지영, 이규하, 김미정. 머신러닝 추천모듈이 적용된 맞춤형 학습 플랫폼 효과성 탐색: 학습시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수학에 대한 태도, 수학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59(4), 373-387. (2020).
-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학생 주도성, 메타버스 교육, 블렌디드 러닝. 경기: 교육과학사. (2020).
- 박혜연, 손복은, 고호경. 수학 교수.학습을 위한 인공지능 플랫폼. 수학교육논문집, 36(1), 1-21. (2022).
- 서보억. Concept Map을 통한 수학 문제의 구조 분석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32(1), 37-57. (2018).
- 이현주, 최지원, 부은주, 초등학생의 사전흥미와 사전성취도에 따라 상황적 흥미고양 전략이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매력적 과제 맥락과 난이도순 배열 강조 전략. 한국교육심리학회, 33(4), 681-706. (2019).
- 정승진, 박배훈. 개념도를 이용한 구조적 지식의 조사 연구-초등학교 평면 도형 단워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2(1). 65-73. (1998).
- 정은영, 김형원, 고호경. 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 사례 연구. East Asian Mathmatics Journal, 38(4), 415-437. (2022).
- 정인철. 마인드맵, 컨셉트맵 그리고 브이맵과 수학학습.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3), 385-403. (2006).
- 정제영.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학교교육과 인재 양성 학교시스템의 혁신방안 한국교육학회(편). 한국교육의 전망과 과제. 서울 : 박영 story. (2018)
- 정제영.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미래교육: 비대면 지능형 교육 기술의 동향. 융합연구 리뷰, 7(3), 4-29. (2021).
- 허난. 웹 기반 맞춤형 수학 학습 프로그램 구성 요소 분석.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4(4), 451-462. (2018). https://doi.org/10.7858/EAMJ.2018.030
- 홍정민. 에듀테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교육, 서울: 책밥. (2017).
- Albert, D. & Steiner, C. M. Representing domain knowledge by concept maps: How to validate them?. In T. Okamoto, D. Albert, T. Honda & F. W. Hesse(Eds.), The 2nd Joint Workshop of Cognition and Learning through Media-Communication for Advanced e-Learning. 169-174. (2005).
- Ausubel, D. P. Educational psychologist: A cognitive view.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1968).
- Ausubel, D. P..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knowledge: A cognitive view. Dordrecht,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 (2000).
- Jonassen, D. H., & Grabowski, B. L. Handbook of Individual Differences Learning & Instruc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3).
- Karoline, A. Concept mapping in mathematics. Springer Verlag. (2009).
- Moon, B., Hoffman, R. R. & Novak, J.. Concept mapping in mathematics, CRC Press. (2009).
- Novak, J. D. Meaningful learning: The essential factor for conceptual change in limited or appropriate propositional hierarchies leading to empowerment of learners. Science Education, 86(4), 548-571. (2002). https://doi.org/10.1002/sce.10032
- Novak, J. D., & Gowin, D. B. Learning how to learn.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4).
- Ruiz-Primo, M. A.. On the use of concept maps as an assessment tool in science: What we have learned so far. Revista Electronica de Investigacion Educativa, 2(1), 29-53.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