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2022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분야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2S1A5A2A01038132)
References
- 강현영 외 10인(2014). 통계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학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교육부(2015).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8].
- 교육부(2022). 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22-33호 [별책 8].
- 권성룡(2012). MKT 적용과제에 나타난 초등예비교사의 반응 고찰. 학교수학, 14(2), 255-274.
- 김부미, 김윤민(2019). 한국과 일본의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통계영역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3), 495-523.
- 김진호(2015). 학습자 중심 수학수업에 필요한 수학교사의 지식: 교수법적 지식. 김진호, 권나영(편.). 수학교사 지식. (pp. 191-209). 서울: 경문사.
- 김영천(2016). 질적연구방법론I: Bricoleur(제2판). 경기: 아카데미프레스.
- 김해규(2012). 수와 연산 영역에 대한 초등 예비 교사들의 수학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지식(MKT). 수학교육논문집, 26(1), 71-84.
- 문진수, 김구연(2015). 중등 수학교사의 함수에 대한 지식(MKT) 측정 및 분석. 학교수학, 17(3), 469-492.
- 윤현경, 권오남(2011).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벡터 개념에 대한 이해. 학교수학, 13(4), 615-632.
- 옥보명, 한혜숙(2020). 예비수학교사의 MKT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34(3), 257-276.
- 이수진, 신재홍(2015). 통합적.변형적 관점의 교사 지식에 대한 연구. 김진호, 권나영(편.). 수학교사 지식. (pp. 191-209). 서울: 경문사.
- 이순아(2015). 한국과 미국의 예비교사들의 교육과 교직에 대한 견해 차이 들여다보기: 문 화교류 프로젝트의 온라인 대화분석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18(2), 57-92. https://doi.org/10.17318/JAE.2015.18.2.002
- 이제안, 이종학, 김원경(2016). 기하학적 확률을 가르치기 위한 수학교사의 지식(MKT) 분석. 교원교육, 32(1), 187-220.
- 전미현, 김구연(2015). 예비교사들의 수학교수지식(MKT) 측정 및 분석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5(4), 691-715.
- 최명심(2020). 한국과 싱가포르의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통계적 소양 비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민정, 이종학, 김원경(2016). 통계적 추정을 가르치기 위한 수학적 지식(MKT)의 분석. 수학교육, 55(3), 317-334.
- 탁병주(2017). 통계 소양 교육을 위한 예비교사의 통계 교수 지식 연구: 표본 개념 지도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혜숙(2016). 예비수학교사의 MKT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30(1), 101-120.
- 황혜정, 최승현, 조성민, 박지현(2019). 수학교육학신론2. 경기: 문음사.
- 황혜정, 채준환(2020). 중등 예비 수학교사들의 수학교수지식(MKT)분석: 정규분포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4), 427-448. https://doi.org/10.30807/KSMS.2020.23.4.001
- Ball, D. L.(1988). Knowledge and reasoning in mathematical pedagogy: Examining what prospective teachers bring to teacher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Lansing.
- Ball, D. L., & Hill, H. C.(2008).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measures. Mathematics released items 2008. Retrieved from http://www.umich.edu/lmtweb/files/lmt_sample_items.pdf
-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4554
- Barlow et al.(2017). Using video as a stimulus to reveal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Issues in teacher education : A Journal of the California Council on Teacher Education, 26(1), 17-34.
- Fauskanger, J., Jakobsen, A., Mosvold, R. & Bjuland, R.(2012). Analysis of psychometric properties as part of an iterative adaptation process of MKT items for use in other countries. ZDM Mathematics Education, 44(3), 387-399. https://doi.org/10.1007/s11858-012-0403-4
- Hatisaru, V. & Erbas, A. K.(2017).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the function concept and student learning outcom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5(4), 703-722.
- Ng, D., Mosvold, R. & Fauskanger, J.(2012).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The cases of Indonesia and Norway. The Mathematics Enthusiasts, 9(1/2), 149-178. https://doi.org/10.54870/1551-3440.1238
- Ribeiro, C. M. & Carrillo, J.(2011). Discussing a teacher MKT and its role on teacher practice when exploring data analysis. Proceedings of PME Conference, 35(4), 41-48.
- Schoen et al.(2017). Developing an assessment instrument to measure early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18(1), 55-81. https://doi.org/10.1086/692912
- Shulman, L.(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 Wikipedia(2022).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Retrieved December 29, 2022 from https://ko.wikipedia.org/wiki/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