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한나, 감성원,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동영상 수업의 강의만족도가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효능감의 매개 효과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363-387쪽, 2021년
- 백종남,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사태로 인한 대체방법으로서의 실시간 온라인 수업 참여에 대한 대학생의 효능감,"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11호, 539-545쪽, 2020년 11월 https://doi.org/10.14400/JDC.2020.18.11.539
- 서정아,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교양영어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연구,"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3041-3054쪽, 2021년 https://doi.org/10.22143/HSS21.12.4.216
- 강연화, "사이버 강의 효과 및 만족도에 대한 연구-일본문화 관련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일본어문학, 제1권, 제84호, 3-20쪽, 2020년 https://doi.org/10.18704/kjjll.2020.03.84.3
- 강정화, "스마트러닝 활성화를 위한 SNS 활용 방안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9권, 제5호, 265-274쪽, 2011년 https://doi.org/10.14400/JDPM.2011.9.5.265
- 김희진, "스마트 러닝을 혼합한 이러닝 영어 교육의 성취도 및 실재감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8호, 755-779쪽, 2018년
- 김희진, 허광, "카카오톡.구글플러스 행아웃을 활용한 이러닝 영어회화 과목의 교수.학습 방안," 어학연구, 제49권, 제3호, 489-525, 2013
- 주영주, 하영자, 김은경, 유지원,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관계 규명,"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175-187쪽, 2010년 6월
- 최은진, 최명숙, "이러닝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1호, 139-164쪽, 2016 https://doi.org/10.17232/KSET.32.1.139
- M. Rabeb and Z. Ferid, "The examination of factors affecting e-learning effective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and Applied Studies, vol. 2, no. 4, pp. 423-435, Apr. 2013.
- 이준희, "e-Learning에서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학습 설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4호, 197-203쪽, 2005
- 조수근, "온라인 영어독해 수업의 상호작용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영어영문학21, 제24권, 제4호, 289-314쪽, 2011년 https://doi.org/10.35771/ENGDOI.2011.24.4.013
- 허균, "대학생의 이러닝 학습효과 영향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77-84쪽, 2014년 12월 https://doi.org/10.7472/JKSII.2014.15.6.77
- 김주혜, "영어교육 이러닝 콘텐츠의 설계 및 개발 전략," 영어학, 제11권, 제4호, 863-891쪽, 2011년 12월 https://doi.org/10.15738/KJELL.11.4.201112.863
- 김규동, 고유정, 최고은, 박인우,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참여도,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제18권, 제1호, 169-188쪽, 2012년
- 전영미, 조진숙, "대학 이러닝에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수업만족도 및 인지된 학업성취도 분석,"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131-141쪽, 2017년 2월 https://doi.org/10.7472/JKSII.2017.18.1.131
- 한가영, 한진희,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간 상호작용이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교수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0호, 259-282쪽, 2021년 10월
- 김상현, "이러닝 특성과 사용자의 전반적 만족 및 재이용 의향과의 관계", 경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5년 12월
- 정숙경, "대학생들의 어학 도구로서의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과 사용 현황에 대한 연구,"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15권, 제3호, 165-185쪽, 2012년 https://doi.org/10.15702/mall.2012.15.3.165
- 이의길, 김윤정, "온라인대학에서 교수자의 사회적 촉진활동에 따른 교수자 사회적 실재감의 차이 및 이들의 관계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8권, 제3호, 69-78쪽, 2015년 5월
- 정수미, "e-learning에서 학습동기유발 수단이 학습참여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Mobile SMS(Short Message Service)와 E-mail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년 6월
- 최미양, "학생들의 능동적 수업참여를 위한 ICT 활용 연구 - 대학 영어 읽기 수업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5권, 제10호, 419-428쪽, 2017년 10월 https://doi.org/10.14400/JDC.2017.15.1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