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1~2022년도 창원대학교 자율연구과제 연구비 지원으로 수행된 연구결과임
References
- 고혜정, 김동일(2014). 수학문장제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수학학습장애 위험학생 인지상태 진단: 규칙장 모형의 적용. 특수교육학연구, 48(4), 247-273.
- 교육부(2015).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평가 방안. 국립특수교육원.
- 교육부(2022).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강윤지(2022). 초등 수학 교과서의 문장제에 대한 실제적 맥락 관점에서의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C 초등수학교육, 25(4), 297-312.
- 구슬이, 신진숙(2019). 수정된 도식기반전략교수가 중등도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뺄셈 문장제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21(3), 141-166. https://doi.org/10.21075/KACSN.2019.21.3.141
- 김동일, 고혜정, 조영희(2014). 수학문장제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중재 효과 분석-다층메타분석의 적용. 특수교육, 13(3), 387-408.
- 김병룡(2016). 초등 수학 교사용지도서의 학습장애 학생 및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증거기반교수 요인 포함 수준 분석-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2), 353-370.
- 김서령, 박만구(2021). 다전략 수학 문제해결 학습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수학교육, 24(4), 175-187.
- 김소연, 김수영(2015). 유아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 검사도구 개발 및 유아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과 유아의 연령, 언어능력, 연산능력 간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35(1), 113-134. https://doi.org/10.18023/KJECE.2015.35.1.005
- 김영표, 신현기(2008). 장애학생의 수학적 문장제 문제해결에 관한 교수방법의 중재 효과: 메타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9(1), 413~437.
- 김채린(2022). 소수의 나눗셈에서 도식을 활용한 식 만들기 과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6(2), 133-153.
- 김홍겸(2020). 수학학습부진아 지도방법에 따른 학업성취도 향상에 대한 메타연구. 수학교육, 59(1), 31-45.
- 노승림, 김은경(2011). 직접교수를 적용한 도식기반전략 교수가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문장제 문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7(4), 359-388.
- 박애란, 김애화(2010). 도식을 활용한 표상전략이 수학학습부진학생의 곱셈과 나눗셈 문장제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학습장애연구, 7(2), 10-122.
- 서은지, 김은경, 노승림(2016). 도식화전략 교수가 자폐성장애 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 수행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18(3), 243-268. https://doi.org/10.21075/KACSN.2016.18.3.243
- 서정은, 정주영(2012). 인지-초인지 문제해결 모형을 적용한 교수 프로그램이 경도 지적장애학생의 수학 문장제해결 수행능력.태도.귀인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47(3), 93-119.
- 손승현, 고승희 (2007). 특수아동 대상 수학문장제 문제연구 동향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9(1), 157-171. https://doi.org/10.21075/KACSN.2007.9.1.157
- 승예린, 옥민욱(2021). 국내외 장애학생 대상 도식기반교수 및 수정된 도식기반교수 연구 분석. 학습장애연구, 18(3), 69-98.
- 신미경, 채수정, 정평강(2018). 학습장애 학생들의 문장제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전략교수 효과: 단일 대상연구 메타분석. 학습장애연구, 15(3), 203-230.
- 신현정, 최승숙(2021). 그림 그리기 표상 기반의 인지-초인지 전략 교수가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14(2), 1-21. https://doi.org/10.24005/SECI.2021.14.2.1
- 오영열(2013). 초등수학에서 수학적 모델링 적용 필요성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483-501.
- 윤금설, 김애화(2021). 구체물-반구체물-추상화 단계를 활용한 도식 기반(schema-based) 문제해결전략 교수가 초등학교 6학년 수학학습부진학생의 비와 비율(백분율) 문장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 583-611.
- 이성용(2019).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수학 교수 관련 국내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발달장애연구, 23(2), 97-116.
- 이은숙, 김봉세(2020). 진로교육활동 활용 수학 교과학습이 지적장애학생의 자기결정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1063-1081.
- 이진옥, 김수연, 이영연(2010). 수학 학습부진아의 문장제 해결 능력 증진을 위한 숫자 바꾸기와 구조 바꾸기 전략의 효과 비교. 학습장애연구, 7(1), 157-176.
- 전윤희, 장경윤(2013). 학습장애 또는 학습부진 학생들의 수학문장제 문제해결력 중재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특수교육학연구, 47(4), 139-163.
- 정성건, 박만구(2010). 수학 문제만들기 활동이 문제해결력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315-335.
- 조은혜, 홍성두(2018). 초등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의 수학중재연구 동향분석. 교육연구, 71, 133-154. https://doi.org/10.17253/SWUERI.2018.71..007
- 최미진, 김유리(2021). 수학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수학 중재 관련 국내 단일대상연구 동향 및 CEC 질적지표에 의한 분석.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14(3), 1-22. https://doi.org/10.24005/SECI.2021.14.3.1
- 최진성, 신진숙(2011). 지적장애학생의 인지처리양식과 수학문장제 문제의 오류유형 및 관계분석. 지적장애연구, 13(2), 201-220.
- 최진성, 신진숙(2012). 다중표상을 활용한 인지.메타인지전략이 지적장애학생들의 수학문장제 문제해결과 오류 감소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14(3), 297-319. https://doi.org/10.21075/KACSN.2012.14.3.297
- 최진혁, 김일수, 박재국(2015).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비디오 자기 모델링이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4(4), 403-423.
- 하정숙(2015). 수감각, 핵심어, 문제 만들기를 강조한 수학 문장제 해결 전략의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49(4), 51-71.
- 홍점숙, 방명애(2014). 도식기반 전략교수가 자폐성 장애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 수행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0(3), 203-226.
- 황현미, 방정숙(2009). 수학 문제 해결과정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시각적 표현에 관한 연구. 초등수학교육, 12(2), 81-97.
- Browder, D. M., Spooner, F., Ahlgrim-Delzell, L., Harris, A., & Wakeman, S. (2008). A meta-analysis on teaching mathematics to students with significant cognitive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74(4), 407-432. doi:10.1177/001440290807400401.
- Claesens, A., & Engel, M. (2013). How important is where you start? Early mathematics knowledge and later school success. Teachers College Record, 115(6), 1-29. https://doi.org/10.1177/016146811311500603
- Clausen, A. M., Tapp, M. C., Pennington, R. C., Spooner, F., & Teasdell, A. (2021). A systematic review of modified schema-based instruction for teaching students with moderate and severe disabilities to solve mathematical word problems. Research and Practice for Persons with Severe Disabilities, 46(2), 94-107. doi:10.1177/15407969211007561
- Cook, B. G., Buysse, V., Klingner, J., Landrum, T. J., McWilliam, R. A., Tankersley, M., & Test, D. W. (2015). CEC's standards for classifying the evidence base of practices in special education.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36(4), 220-234. doi:10.1177/0741932514557271
- Gast, D. L., & Ledford, J. R. (2014). Single case research methodology. Routledge.
- Geary, D. C., Hoard, M., Nugent, L. K., & Bailey, D. H. (2012). Mathematical cognition deficits in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and persistent low achievement: A five-year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4(1), 206-223. doi:10.1037/a0025398
- Hudson, M. E., Rivera, C. J., & Grady, M. M. (2018). Research on mathematics instruction with students with significant cognitive disabilities: Has anything changed? Research and Practice for Persons with Severe Disabilities, 43(1), 38-53. doi:10.1177/1540796918756601
- Jitendra, A. K. (2007). Solving math word problems: Teaching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using shcema-based instruction. TX: PRO-ED
- Jitendra, A. K., Hoff, K. (1996). The effects of schema-based instruction on the mathematical word-problem-solving performance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9(4), 422-431. doi:10.1177/002221949602900410
- Jitendra, A. K., Nelson, G., Pulles, S. M., Kiss, A. J., & Houseworth, J. (2016). Is mathematical representation of problems an evidence-based strategy for students with mathematics difficulties? Exceptional Children, 83, 8-25. doi:10.1177/0014402915625062
- Kratochwill, T. R., Hitchcock, J. H., Horner, R. H., Levin, J. R., Odom, S. L., Rindsckopf, D. M., ... Shadish, W. R. (2013). Single-case intervention research design standard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34, 26-38. https://doi.org/10.1177/0741932512452794
- Lein, A. E., Jitendra, A. K., & Harwell, M. R. (2020). Effectiveness of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 interventions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nd/or mathematics difficulties: A meta-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2(7), 1388-1408. doi:10.1037/edu0000453
- Migliore, A., Timmons, J., Butterworth, J., & Lugas, J. (2012). Predictors of employment and post-secondary education of youth with autism. Rehabilitation Counseling Bulletin, 55(3), 176-184. doi:10.1177/0034355212438943
- Meichenbaum, D. H., & Goodman, J. (1971). Training impulsive children to talk to themselves: A means of developing self-control.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77(2), 115-126 https://doi.org/10.1037/h0030773
- Montague, M. (1992). The effects of cognitive and metacognitive strategy instruction on the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 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5(4), 230-248. https://doi.org/10.1177/002221949202500404
- Parmar, R. S., Cawley, J. F., Frazita R. R. (1996). Word problem solving by students with and without mild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62(5), 415-429. https://doi.org/10.1177/001440299606200503
- Peltier, C., & Vannest, K. J. (2017). A meta-analysis of schema instruction on the problem-solving performa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87(5), 899-920. https://doi.org/10.3102/0034654317720163
- Powell, S. R. (2011). Solving word problems using schemas: A review of the literature. Learning Disabilities Research & Practice, 26(2), 94-108. https://doi.org/10.1111/j.1540-5826.2011.00329.x
- Polya, G. (2004). How to solve it: A new aspect of mathematical method. Princeton University Press
- Rockwell, S. B., Griffin, C. C., & Jones, H. A. (2011). Schema based strategy instruction in mathematics and the word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f a student with autism.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26, 87-95. doi:10.1177/1088357611405039
- Root, J. R., & Browder, D. M. (2019). Algebraic problem solving for middle school students with autism and intellectual disability. Exceptionality, 27(2), 118-132. doi:10.1080/09362835.2017.1394304
- Root, J. R., Ingelin, B., & Cox, S. K. (2021). Teaching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 to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best-evidence synthesis. Education and Training in Autism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56(4), 420-436.
- Spooner, F., Root, J., Saunders, A. F., & Browder, D. M. (2019). An updated evidence-based practice review on teaching mathematics to students with moderate and severe developmental disabilitie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40(3), 150-165. doi:10.1077/0741932517751055
- Van Luit, J. E. H., & Toll, S. W. M. (2018). Associative cognitive factors of math problems in students diagnosed with developmental dyscalculia. Frontiers in Psychology, 9, Article 1907. doi:10.3389/fpsyg.2018.01907
- Xin, Y. P., & Jitendra, A. K. (2016). The effects of instruction in solving mathematical word problems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 meta-analysi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2(4), 207-225. doi:10.1177/002246699903200402
- Zheng, X., Flynn, L. J., & Swanson, H. L. (2012). Experimental intervention studies on word problem solving and math disabilities: A selective analysis of the literature.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36(2), 97-111. doi:10.1177/0731948712444277
- Zhang, S., Wang, J., & Flores, R. (2021). Using schema-based diagrams to represent and solve word problems: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knowledge and demonstration. Action in Teacher Education, 43(1), 20-36. https://doi.org/10.1080/01626620.2020.1726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