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2020년도 대구교육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References
- 강향임(2019). 예비교사교육에서 수학적 연결성을 강조한 과제 개발 사례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3 (2), 85-104.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 교육부(2020a). 수학 3-1. 비상교육.
- 교육부(2020b). 수학익힘 3-1. 비상교육.
- 교육부(2020c). 수학 3-2. 비상교육.
- 교육부(2020d). 수학익힘 3-2. 비상교육.
- 교육부(2020e). 수학 4-1. 비상교육.
- 교육부(2020f). 수학익힘 4-1. 비상교육.
- 교육부(2020g). 수학 4-2. 비상교육.
- 교육부(2020h). 수학익힘 4-2. 비상교육.
- 김동희, 김민경(2016). 초등학생의 창의.융합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 관한 연구: 초등 수학 비 (非) 구조화된 문제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18(3), 541-569.
- 김민경, 이지영(2017). 체화된 인지와 창의.융합적 관점에서의 수학 수업의 교육적 의의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 247-271.
- 김성경(2021). 수학 교과 역량의 구현 양상 분석: <확률과 통계> 교과서를 중심으로. 중등교육연구, 69(1), 121-153.
- 김수철(2019). 수학교과역량의 초등학교 교과서 적용 실태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9(4), 55-67.
- 김정원(2017). 수학의 내적 연결성을 강조한 5 학년 분수 나눗셈과 소수 나눗셈 수업의 실행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7(3), 351-373.
- 김정원, 방정숙, 황지남(2020). 초등학교 5-6 학년군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교과 역량 분석. 수학교육, 59(2), 147-166.
- 김진호(2006).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란 관점에서 초등수학교과서에 제시된 활동 분석. 교육학논총, 27(2), 57-75.
- 김진호(2014).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초등 수학교과서에 내재된 문제점.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493-504.
- 김진호(2016).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란 관점에서 초등수학교과서에 제시된 활동 분석. 교육학논총, 27(2), 57-75.
- 김진호(2021). 학생들이 즐거운 수학교실 : 1학년 2학기 연산 수업. 교육과학사.
- 김상룡(2001). 7차 초등 수학 교과서의 문제점 및 개선점에 관한 소고. 수학교육연구, 24, 71-84.
- 박경미, 이환철, 박선화, 강은주, 김선희, 임해미 외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II. 연구보고서 BD15120005.
- 박교식(1996). 우리 나라 초등학교의 수학 교수.학습에서 볼 수 있는 몇 가지 특징. 수학교육학연구, 6(2), 99-113.
- 박교식(2016).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취급하는 내용과 관련한 문제점 분석. 학교수학, 18(1), 1-14.
- 방정숙(2002). 수학교사의 교수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소고. 수학교육, 41(3), 257-271.
- 방정숙, 이지영, 서은미(2016). 문제 해결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용도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3), 583-605.
- 방정숙, 황지남(2021). 초등학교 3-4 학년군 수학 교과서에 의도된 교과 역량 분석. 초등수학교육, 24(1), 21-41.
- 아이스크림(2022a). 수학 3-1. 아이스크림.
- 아이스크림(2022b). 수학익힘 3-1. 아이스크림.
- 아이스크림(2022c). 수학 3-2. 아이스크림.
- 아이스크림(2022d). 수학익힘 3-2. 아이스크림.
- 아이스크림(2022e). 수학 4-1. 아이스크림.
- 아이스크림(2022f). 수학익힘 4-1. 아이스크림.
- 아이스크림(2022g). 수학 4-2. 아이스크림.
- 아이스크림(2022h). 수학익힘 4-2. 아이스크림.
- 여승현, 서희주, 한선영, 김진호(2021). 초등 수학교과서의 문제해결 역량 및 과제 유형 분석: 수와 연산영역의 도전/생각 수학과 탐구 수학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60(4), 431-449.
- 윤상준, 이아란, 권오남(2019). 핵심 역량과 수학 교과역량의 관련성 및 교과서에 제시된 역량 과제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8(1), 55-77.
- 이대현(2012). 수학적 창의성의 요소와 창의성 개발을 위한 수업 모델 탐색.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1), 39-61.
- 이대현(2014). 다양한 해결법이 있는 문제를 활용한 수학적 창의성 측정 방안 탐색. 학교수학, 16(1), 1-17.
- 이지윤, 김선희, 이환철(2016). 학습자 중심 교육의 관점에서 교사들의 수학교육의 문제점 인식과 수학 모델 교과서 개발. 수학교육 논문집, 30(4), 499-514.
- 이헌수(2020). 수학 교과 역량 과제 비교 분석: 2015 개정 중학교 2 학년 수학 교과서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6), 531-544. https://doi.org/10.5392/JKCA.2020.20.06.531
- 주미경, 문종은, 송륜진(2012). 수학교과와 융복합교육: 담론과 과제. 학교수학, 14(1), 165-190.
- 박만구(2009). 수학교육에서 창의성의 개념 및 신장 방안. 수학교육 논문집, 23(3), 803-822.
- 박진형(2017). 수학적 모델링 활동에 의한 창의적 사고촉진 사례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7(1), 69-88.
- 천재교과서(2022a). 수학 3-1. 천재교과서.
- 천재교과서(2022b). 수학익힘 3-1. 천재교과서.
- 천재교과서(2022c). 수학 3-2. 천재교과서.
- 천재교과서(2022d). 수학익힘 3-2. 천재교과서.
- 천재교과서(2022e). 수학 4-1. 천재교과서.
- 천재교과서(2022f). 수학익힘 4-1. 천재교과서.
- 천재교과서(2022g). 수학 4-2. 천재교과서.
- 천재교과서(2022h). 수학익힘 4-2. 천재교과서.
- 최윤정(2021).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서 핵심역량 분석: 중학교 3 학년 기하단원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5), 747-765.
- 한정민, 박만구(2010). 수학적 창의성 관점에서 본 교사의 발문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3), 865-884.
- 홍진곤, 김양권(2015).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수직선 활용과 문제점. 수학교육 논문집, 29(3), 353-372.
- Bahar, A. K., & Maker, C. J. (2011).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al creativity and mathematical achievement. Asia-Pacific Journal of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3(1), 33-48.
- Guilford, J. P. (1967).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McGraw-Hill.
- Torrance, E. P. (1966).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Norms-technical manual. Research edition. Verbal tests, forms A and B. Figural tests, forms A and B. Princeton, Personnel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