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금만, 김민재, 송영수 (2020). 직장인 대상 스마트 러닝에서의 적응형 학습분석 활용사례 발표. 2020년 한국정보통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53-56.
- 강인애, 임병노, 박정영 (2012). '스마트 러닝'의 개념화와 교수학습전략 탐색: 대학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4(2), 283-303. https://doi.org/10.17927/TKJEMS.2012.24.2.283
- 고은이 (2012). 스마트 러닝 환경에서 교육용 콘텐츠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 김성태, 강현민, 박윤정 (2021). 스마트 러닝 수학 수업이 학업성취도, 수학적 흥미, 태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기술의 융합, 7(2), 217-226.
- 김예진, 조지연, 이봉규 (2015). 스마트 러닝의 공교육 정착을 위한 성공전략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6(6), 123-131. https://doi.org/10.7472/JKSII.2015.16.6.123
- 김향화, 오동인, 허균 (2014). 스마트교육 연구동향에 대한 분석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6(1), 156-165. https://doi.org/10.13000/JFMSE.2014.26.1.156
- 김희봉, 김소현, 박종민 (2011). 스마트 러닝 환경에서 토론 활성화 방안 도출. 학습과학연구, 5(1), 79-114.
- 노규성, 주성환, 정진택 (2011). 스마트 러닝의 개념 및 구현 조건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9(2), 79-88. https://doi.org/10.14400/JDPM.2011.9.2.079
- 박병석, 최호규 (2020). Analytic Hierarchy Process 를 이용한 중소병원의 특성화방안 연구. 기업경영리뷰, 11(1), 191-214.
- 박인서, 김성철 (2019). 경력개발, 성과개발 및 조직개발을 통한 정부 출연 (연) 과학기술인재의 역량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1282-1298.
- 신기동, 유민지 (2020). 코로나19 시대, 언택트 소비와 골목상권의 생존 전략. 이슈 & 진단, 1-25.
- 안재영, 심소연, 윤혜정 (2022). 토픽 모델링 기법을 활용한 메타버스 증강현실 연구 동향 분석. 지식경영연구, 23(2), 123-142. https://doi.org/10.15813/KMR.2022.23.2.007
- 윤종혁, 안재영, 이중정 (2021). 데이터 과학자 필수 자격조건에 관한 고찰: AHP 기법 기반으로. 기업경영리뷰, 12(1), 41-62.
- 윤혜정, 안재영, 박상철 (2023). 공공 메타버스 거버넌스에 대한 탐색적 연구. 지능정보연구, 29(1), 353-376. https://doi.org/10.13088/JIIS.2023.29.1.353
- 이동혁, 김상춘, 박남제 (2020).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언택트 교육 환경을 대비한 블록체인 기반의 온라인 학습 플랫폼.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18(11), 109-121.
- 이용상 (2020).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교육 실태 연구 방안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23(4), 39-57.
- 이재영, 임지영 (2022). 뉴노멀 시대 비대면 실시간 교육에 대한 HRD 담당자 인식과 역할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25(1), 81-110.
- 이제현, 설현도 (2021). 스마트워크 (Smart Work) 도입의 문제와 대응방안-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조직문화와 인적자원관리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22(1), 107-121.
- 이준민, 홍지훈 (2021). 주 52 시간 근로제의 도입이 임금, 고용 및 고용형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제연구, 39(3), 35-65.
- 장정재 (2020). 코로나 19 시대 부산의 '비대면 마케팅' 활성화 방안-언택트 소비 증가에 대응하는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에 주목. BDI 정책포커스, (387), 1-16.
- 최홍규 (2020). 코로나 시대 언택트 콘텐츠 혁명에 대하여 콘텐츠 변화의 측면(내용, 선택, 향유, 연결, 재이용)을 조명하며. 방송과미디어, 25(4), 61-72.
- 한국은행 (2020). 코로나19 이후 경제구조 변화와 우리 경제에의 영향. https://www.bok.or.kr/portal/cmmn/file/file Down.do?menuNo=200774&atchFileId=FILE_000000000018340&fileSn=1
- 한상준, 김화성, 허균 (2014). 스마트 러닝 효과성 메타분석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6(1), 148-155. https://doi.org/10.13000/JFMSE.2014.26.1.148
- Cheung, S. K., Kwok, L. F., Phusavat, K., & Yang, H. H. (2021). Shaping the future learning environments with smart elements: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Higher Education, 18, 1-9. https://doi.org/10.1186/s41239-020-00238-7
- Garcia-Tudela, P. A., Prendes-Espinosa, P., & Solano-Fernandez, I. M. (2021). Smart learning environments: A basic research towards the definition of a practical model. Smart Learning Environments, 8(1), 1-21. https://doi.org/10.1186/s40561-020-00145-4
- Iqbal, H. M., Parra-Saldivar, R., Zavala-Yoe, R., & Ramirez-Mendoza, R. A. (2020). Smart educational tools and learning management systems: Supportive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n Interactive Design and Manufacturing (IJIDeM), 14, 1179-1193. https://doi.org/10.1007/s12008-020-00695-4
- Kinshuk, Chen, N. S., Cheng, I. L., & Chew, S. W. (2016). Evolution is not enough: Revolutionizing current learning environments to smart learning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26, 561-581. https://doi.org/10.1007/s40593-016-0108-x
- Koper, R. (2014). Conditions for effective smart learning environments. Smart Learning Environments, 1(5), 1-17. https://doi.org/10.1186/s40561-014-0005-4
- Lee, J., Zo, H., & Lee, H. (2014). Smart learning adoption in employees and HRD manager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5(6), 1082-1096. https://doi.org/10.1111/bjet.12210
- Liu, D., Huang, R., & Wosinski, M. (2017). Smart learning in smart cities. Springer.
- Rosmansyah, Y., Putro, B. L., Putri, A., Utomo, N. B., & Suhardi. (2022). A simple model of smart learning environment.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1-22.
- Saaty, T. L.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New York: McGraw-Hill.
- Tseng, C. C., & McLean, G. N. (2008). Strategic HRD practices as key factors in organizational learning.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32(6), 418-432. https://doi.org/10.1108/03090590810886544
- Yusufu, G., & Nathan, N. (2020). A novel model of smart edu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smart university system. In 2020 International Conference in Mathematics, Computer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ICMCECS),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