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관계부처합동(2019.12.17). 인공지능 국가전략. 2021.02.01. Retrieved from: https://www.msit.go.kr/SYNAB/skin/doc.html?fn=b94dl781d5ef394ac6a63e274d3949be&rs=/SYNAP/sn3hcv/result/
- 관계부처합동(2022.08).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
- 교육부(2022.12.22). 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 2022.12.26. Retrieved from: http://www.ncic.go.kr/mobile.revise.board.view.do
- 고윤미.김한성(2023). 디자인 중심 모델(NDIS) 기반 고등학생 대상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6(3), 57-66.
-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9). 인공지능 대학원 지원 사업.
-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2022).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요주요 시행 계획.
-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2021).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수업.
- 김성애.박주연(2020). 대학 교양교육에서의 국내외 인공지능 교육 현황. 한국인공지능 교육학회 학술대회, 170-172.
- 김성애.박주연(2021). 대학에서의 인공지능 교양교육 현황과 시사점. 인공지능연구 논문지, 2(2), 31-38.
- 김수환(2015). Computational Thinking 교육에서 나타난 컴퓨터 비전공 학습자들의 어려움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3), 49-57.
- 박주연(2021). 교양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IPA를 활용하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2), 75-84.
- 박주연(2023). 교양교육에서 인공지능 교육 현황과 발전. 한국교양교육학회 2023년 추계전국학술대회 자료집, 36-42.
- 박혜영.이경희(2023). 인공지능과 심리학 융합교과목이 인문학적 소양 및 융합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6(4), 41-50.
- 우호성.이현정.김자미.이원규(2020). SW 중심대학의 인공지능 교육과정 현황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3(2), 13-20.
- 윤혜진.강인애(2021). 디자인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 모형 개발: 상호보완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4), 707-722. https://doi.org/10.5392/JKCA.2021.21.04.707
- 이경희(2023). 인공지능융합 ESG. 연두출판사
- 이경희.박혜영(2023). 인공지능과 심리학 팀티칭 융합교과목 개발. 한국교양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 이은경(2020). 국내외 초.중등학교 인공지능 교육과정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3(1), 37-44.
- 이찬규.김형주.이수진.이유미.조희권(2021). 대학생의 AI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연구용역-001.
- 장은실(2020). 인공지능 교양필수 교육과정의 운영 사례 연구 교양교육연구, 14(5),137-148.
- 전수진(2021). 교양교육을 위한 경험학습 기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2), 63-73.
- 전수진(2022). 교양교육을 위한 활동중심 인공지능 윤리 교육 사례 연구 인공지능연구 논문지, 3(1), 30-39.
- 전수진(2023). CAI 모델 기반 인공지능 윤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6(1), 23-31.
- 전수진.이주강.최희원.이석.김민정(2023).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위한 초중등학교 연계형 인공지능 교육 내용체계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6(2), 71-88.
- 전수진.최정원.김성애.박정호(2022). 예비 교사를 위한 모듈형 인공지능 소양 교육 프로그램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5(2), 35-45.
- 한국과학창의재단(2020), 전국민 양질의 신교육 기회 보장 및 확산을 위한 연구
- 한국정부(2020). 인공지능시대의 교육정책방향과 핵심과제. 한국 미래교육이 가야 할 길. 서울. 2020.11.
- 한나.백수은(2023). 중국 대학의 인공지능 인재 양성 정책 분석: 베이징대 및 칭화대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4(1), 63-70.
- AI4K12 (https://ai4kl2.org/)
- Code.org (https://code.org)
- colab (https://colab.research.google.com)
- Dooley, J. F.(1988). An artifical intelligence course in a liberal arts program. ACM SIGCSE Bulletin, 20(2), 36-39. https://doi.org/10.1145/45202.45211
- Elements of Al (https://course.elementsofai.com/)
- KERIS(2015). SW교육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 Kolb, D.A.(1984)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Prentice-Hall, Inc. Englewood Cliffs, NJ.
- MIT Raise (https://raise.mit.edu/)
- orange3 (https://orangedatamining.com)
- Cicirello, V. A.(2008). An Interdisciplinary Course on Artificial Intelligence Designed for a Liberal Arts Curriculum. Journal of Computing Sciences in Colleges, Vol. 23, No, 3, pp. 12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