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준용, "전시 참관객의 개인화 모바일서비스 사 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국내 박사학위논문, 2014.
- 고종남, "상업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지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 상업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2023, 17-45. https://doi.org/10.34274/KRABE.2023.37.2.002
- 구영은, 홍문표, "ChatGPT를 활용한 독일어 초급 학습자의 작문 연습에 관한 연구", 독일언어문학, 제100호, 2023, 47-69.
- 구정호, 양지연, "프로젝트 중심 학습(PBL)에서 의사 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회계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Korea Business Review, 제21권, 제4호, 2017, 119-140. https://doi.org/10.17287/kbr.2017.21.4.119
- 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포커스 통권 150호 콘텐츠산업의 생성형 AI 활용 이슈와 대응 과제", KOCCA KOCCA포커스, 2023.
- 김민지, 이승준, 최정일,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51권, 제1호, 2023, 97-117. https://doi.org/10.7469/JKSQM.2023.51.1.97
- 김태하, 차훈상, 박찬희, 위정현, "온라인 쇼핑몰 챗봇사용자의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21권, 2020, 211-225. https://doi.org/10.15813/KMR.2020.21.4.011
- 김동호, 이정훈, 박양표, "기업의 Cloud Computing 서비스 도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Cloud Computing 특성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7권, 제1호, 2012, 111-136. https://doi.org/10.7838/jsebs.2012.17.1.111
- 김원일, 윤현식, "금융 챗봇 서비스의 사용 의도에 대한 질적 탐색",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9권, 제11호, 2021, 181-199. https://doi.org/10.14400/JDC.2021.19.11.181
- 김태호, "국어교육에서 AI의 수용 방향", 청랑어람어문교육, 제93권, 2023, 7-27.
- 김태훈, "챗 GPT가 촉발한 생성형 AI 시대, 미래 모습과 대응 방안", Future Horizon, 제55권, 2023, 2-9.
- 나지연, 정현미, "대학수업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PBL)설계모형 개발",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2012, 111-140.
- 민윤정, 안재경, 김소영,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한 학습용 챗봇 사용의도와 영향요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6권, 제4호, 2020, 799-825. https://doi.org/10.15833/KAFEIAM.26.4.799
- 박도현, 성신형, "참여형 학습(Engaged Learning)방법을 활용한 기독교교양필수 교과목 개선 방안 연구: S대학의 기독교교양필수교과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학연구, 제18권, 2022, 111-138. https://doi.org/10.24173/jge.2022.01.18.4
- 박수아, 최세정, "인공지능 스피커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능적, 정서적 요인을 중심으로",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9권, 제3호, 2018, 159-182. https://doi.org/10.52558/ISM.2018.12.19.3.159
- 오선미, 김용석, 서재이, 최정일, "O2O 인테리어 플랫폼의 서비스 특성이 고객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22권, 제4호, 2021, 1-32. https://doi.org/10.15706/jksms.2021.22.4.001
- 신건권, 석박사 학위 및 학술논문 작성 중심의 Amos 23 통계분석 따라 하기, 서울: 도서출판 청람, 2016.
- 송정범, "SW교육에 참가하는 학생의 학습 지속의도에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2권, 제1호, 2018, 91-102. https://doi.org/10.14352/jkaie.2018.22.1.91
-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 방법, 서울: 21세기사, 2012.
- 양지훈, 양성병, 윤상혁, "생성형 AI 서비스의 성공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텍스트 마이닝과 ChatGPT를 활용하여", 경영정보학연구, 제25권, 제2호, 2023, 125-144. https://doi.org/10.14329/isr.2023.25.2.125
- 이기수, 이철영, "디지털 캐릭터 매칭 시스템 개발과 개인 미디어 활용에 대한 제안", 애니메이션연구, 제2권, 제2호, 2006, 123-143.
- 이원석, "농업인 맞춤 지원을 위한 농업 마이 데이터의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국내 박사학위논문, 2021.
- 이정란, "인터넷 상호작용성이 e-브랜드에 있어서 일체감, 관계 품질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이현정, 이민하, 한진영, 최영완, "대학에서의 학습자중심 교육으로서 플립러닝 방식에 따른 효과성 비교", 교양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2018, 89-110.
- 오규설, "생성형 인공지능이 국어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안", 국어교육연구, 제82권, 2023, 143-189.
- 우종필,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 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 아카데미, 2016.
- 전종희, "대학교육의 챗 GPT 대응 현황 및 방안 연구",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구 문화교류연구), 제12 권, 제4호, 2023, 517-548.
- 전현선, 김미화,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3권, 제10호, 2023, 255-275. https://doi.org/10.22251/jlcci.2023.23.10.255
- 최미애, "디지털교과서 지속 활용을위한 영향요인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청구논문, 2010.
- 차봉준, "인류세시대, 환경 인문학 교육 방법론 연구인게이지 러닝(Engaged Learning) 수업모델 적용을 바탕으로", 문학과환경, 제21권, 제2호, 2022, 223-248. https://doi.org/10.36063/ASLE.2022.21.2.009
- 최서원, 남재현, "SW 교육 보조 도구로서의 AI 챗봇 활용",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2019, 1693-1699. https://doi.org/10.6109/JKIICE.2019.23.12.1693
- 최윤희, "영어 작문 과정에 활용한 ChatGPT 에 대한 한국인 예비영어교사의 인식 탐색", 영어교과교육, 제22권, 제2호, 2023, 243-262
- 차원상, "음성인식 모바일 앱 연동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광고 태도와 구매 의도 연구: 상호작용성과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129권, 2021, 67-91. https://doi.org/10.16914/ar.2021.129.67
- 채수익, 최중영, 조은영, 이남용, "프로젝트관리분야의 지능형 챗봇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IT정책경영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2021, 2587-2593.
- 한정훈, "생성형 AI 시대의 개막", 미디어이슈 & 트렌드, 제55권, 2023.
- 한형종, "대학 교육에서의 ChatGPT 통합 활용을 위한 수업 설계 전략 개발", 교육문화연구, 제29권, 제4호, 2023, 243-275. https://doi.org/10.24159/JOEC.2023.29.4.243
- 허준, 허준의 쉽게 따라 하는 AMOS 구조방정식 모형, 서울: 한나래 아카데미, 2013.
- 홍효정, "대학의 블렌디드 러닝 수업 운영에 따른 교수자 요구분석", 인문사회 21, 제11권, 제5호, 2020, 2517-2532. https://doi.org/10.22143/HSS21.11.5.180
-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25, No.3, 2001, 351-370. https://doi.org/10.2307/3250921
- Ahn, T., S. Ryu, and I. Han, "The impact of Web quality and playfulness on user acceptance of online retailing", Information & Management, Vol.44, No.3, 2007, 263-275.
- Bandura, A., W.H. Freeman, and R. Lightsey,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Journal of Cognitive Psychotherapy, Vol.13, No.2, 1999, 158-166. https://doi.org/10.1891/0889-8391.13.2.158
- Bozkurt., A.,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AI) powered conversational educational agents: The inevitable paradigm shift", Asi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18, No.1, 2023.
- Chau, P.Y.K, "An empirical assessment of a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3, No.2, 1996, 185-204. https://doi.org/10.1080/07421222.1996.11518128
- Davis, F.D.,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 Theory and results. Dis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85.
-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DeLone, W.H. and E.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 1992, 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 DeLone, W.H. and E.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Measurement", Foundations and Trends in Information Systems, Vol.2, No.1, 2016, 1-116. https://doi.org/10.1561/2900000005
- Duha, M.S.U., "ChatGPT in Education:An Opportunity or a Challenge for the Future?". Tech Trends, Vol.67, No.3, 2023, 402-403. https://doi.org/10.1007/s11528-023-00844-y
- Fornell, C. and D. Larke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1981, 39-50.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104
- Hirschman, E.C., "Innovativeness, novelty seeking, and consumer creativ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7, No.3, 1980, 283-295. https://doi.org/10.1086/208816
- Jasperson, J., P.E. Carter, and R.W. Zmud, "A comprehensive conceptualization of postadoptive behaviors associated with information technology enabled work systems", MIS quarterly, Vol.23, No.3, 2005, 525-557. https://doi.org/10.2307/25148694
- Qadir, J., "Engineering education in the era of ChatGPT: Promise and pitfalls of generative AI for education", 2023 IEEE Glob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EDUCON) IEEE, 2023. 1-9.
- Johnson, G.J., G.C. Bruner II, and A. Kumar, "Interactivity and its facets revisited: Theory and empirical test", Journal of Advertising, Vol.35, No.4, 2006, 35-52. https://doi.org/10.2753/JOA0091-3367350403
- Willison, J., "The models of engaged learning and teaching: Connecting sophisticated thinking from early childhood to PhD", Springer Nature, 2020.
- Williams, F., R.E. Rice, and E.M. Rogers, "Research methods and the new media", Simon and Schuster, 1988.
- Wixom, B.H. and P.A. Todd, "A theoretical integration of user satisfaction and technology acceptanc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6, No.1, 2005, 85-102. https://doi.org/10.1287/isre.1050.0042
- Xiao, X.T. and S.I. Kim,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of smart speaker in china-focused on tmall genie and mi ai speake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6, No.10,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