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자, 여성희, 양정은(2002). 중학생의 과학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 학습환경과의 상관관계. 생물교육, 30(2), 190-196.
- 고은정, 정대홍(2014). 과학교과에서의 핵심역량에 대한 세계의 동향에 준거하여 우리나라 현장 교사들의 인식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6), 535-547.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6.0535
-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9].
- 김동렬(2013). 과학 탐구활동지 만들기 수업 프로그램이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37(2), 261-277. https://doi.org/10.21796/JSE.2013.37.2.261
- 김만권, 이기학(2003). 자기조절학습전략 프로그램이 학업성취와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3), 491-504.
- 김순식, 이용섭(2017). '계절 변화'에 대한 탐구적 과학글쓰기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습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0(3), 278-289. https://doi.org/10.15523/JKSESE.2017.10.3.278
- 김윤희, 오상철(2010). 교사의 정서적 지원과 교사의 신념이 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전략 지원 수업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7(2), 263-282. https://doi.org/10.24211/TJKTE.2010.27.2.263
- 김현섭, 이태교, 방경현(2019). 과학과 핵심역량에 대한 통합과학 교과서의 반영 순위 및 학생들의 인식 비교 분석. 현장과학교육, 13(1), 63-77. https://doi.org/10.15737/SSJ.13.1.201902.63
- 김현정, 김성기(2023). 과학 체험 프로그램 운영이 예비 교사의 과학문화소양 및 핵심역량 성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3(1), 29-36. https://doi.org/10.14697/JKASE.2023.43.1.29
- 박기락, 최효식, 연은모(2017).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과학 태도 및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학업 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4), 669-677.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4.669
- 박신경, 황신영, 정영란(2022).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중등 과학 교과의 생물의 다양성 단원에 대한 과학과 핵심역량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6(1), 1-12. https://doi.org/10.24231/RICI.2022.26.1.1
- 방경현, 김현섭(2022). 중고등학생의 과학자기효능감, 메타인지 수준 및 과학과 핵심역량과의 상관성 분석. 교육발전, 42(2), 519-545.
- 배훈, 유병길(2012). 몰입에 기반한 학습이 과학 학업성취도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5(3), 225-234. https://doi.org/10.15523/JKSESE.2012.5.3.225
- 송신철, 심규철(2019). 고등학교 과학탐구실험 교과서의 탐구 활동에 나타난 과학과 핵심역량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2), 363-383.
- 송주현, 이형철(2018). 학교 숲 체험 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1(3), 182-192. https://doi.org/10.15523/JKSESE.2018.11.3.182
- 심보경, 유미현(2020).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 및 과학탐구실험의 수행평가에 반영된 과학과 핵심역량 분석. 현장과학교육, 14(4), 481-500. https://doi.org/10.15737/SSJ.14.4.202011.481
- 심재민(2017).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에 따른 과학 교수학습이 과학과 핵심역량 및 과학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 5학년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명희(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용진, 정은영(2020). 과학 독서활동 수업이 과학과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현장과학교육, 14(4), 501-513. https://doi.org/10.15737/SSJ.14.4.202011.501
- 이정수, 정영란(2014).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학습 전략과 과학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5), 491-497.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5.0491
- 임희준(2017).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자기효능감, 자기효능감의 원천, 창의적 성향의 학년과 성별에 따른 차이. 과학교육연구지, 41(3), 351-364. https://doi.org/10.21796/JSE.2017.41.3.351
- 정미나(2011). 중학생의 과학적 자기효능감의 원천과 과학 탐구 능력의 상관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시화, 김봉곤, 구인선, 박종근(2010). 반응속도 실험 수업에서 자기조절 학습 전략이 과학탐구 능력, 과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6), 681-692. https://doi.org/10.14697/JKASE.2010.30.6.681
- 정영란, 안미경(2010). 자기조절학습 수업 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조절능력 및 학업 성취,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29(4), 389-400.
- 정은숙, 안도희(2009). 웹기반 과학 수업 방법과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자기효능감과 과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연구, 22(2), 281-305.
- 조영재, 박수홍(2018). 대학 신입생의 집단별 학업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4), 1131-1153.
- 채혜민(2019). 자유학년제 활용 역량강화 기반 과학 탐구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분석, 과학과 핵심역량, 과학 관련 태도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채희인, 노석구(2015). 핀란드의 핵심역량교육 연구 동향-초등과학교육 중심의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9(3), 645-667. https://doi.org/10.24231/RICI.2015.19.3.645
- 채희인, 노석구(2022). 초등학교 3-4 학년군 과학 검정 교과서의 과학핵심역량 (ScC) 반영 실태 및 교사와 학생의 인식. 초등과학교육, 41(2), 325-337.
- 최정아, 우애자(2020). 과학 실천 기반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핵심역량 함양에 미치는 효과. 교과교육학연구, 24(1), 11-22. https://doi.org/10.24231/RICI.2020.24.1.11
- 하지훈, 신영준(2016). 핵심역량과 과학과 교과역량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분석. 초등과학교육, 35(4), 426-441.
- 황익환, 하동수, 박종근(2011). 제4장 산,염기 실험수업에서 자기조절 학습전략이 과학탐구 능력, 과학적 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현대교육연구, 23, 67-92.
-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
- Bandalos, D. L. (2002). The effects of item parceling on goodness-of-fit and parameter estimate bia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9(1), 78-102. https://doi.org/10.1207/S15328007SEM0901_5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entler, P. M. (1990).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2), 238.
- Bollen, K. A. (1989).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s (Vol. 210). John Wiley & Sons.
- Britner, S. L., & Pajares, F. (2001). Self-efficacy beliefs, motivation, race, and gender in middle school science. Journal of Woman and Minorities in Science and Engineering, 7, 271-285.
- Britner, S. L., & Pajares. F. (2006). Sources of science self-efficacy beliefs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5), 485-499. https://doi.org/10.1002/tea.20131
- Dulski, R. E. (1992). Development of a factor analytic path model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lected science-related attitudes in secondary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 Finson, K. D. (2002). Drawing a scientist: What we do and do not know after fifty years of drawing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2(7), 335-345.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2.tb18217.x
- Fraser, B. J. (1981).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Handbook.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 Research.
- Hoyle, R. H. (Ed.).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Sage.
- Jansen, M., Scherer, R., & Schroeders, U. (2015). Students'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in the sciences: Differential relations to antecedents and educational outcom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41, 13-24. https://doi.org/10.1016/j.cedpsych.2014.11.002
- Kline, R. B. (2016).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4th ed.). New York, NY: Guilford Press.
- Little, T. D., Cunningham, W. A., Shahar, G., & Widaman, K. F. (2002). To parcel or not to parcel: Exploring the question, weighing the merit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9(2), 151-173. https://doi.org/10.1207/S15328007SEM0902_1
- Lopez, F. G., & Lent, R. W. (1992). Sources of mathematics self-efficacy in high school student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1(1), 3-12. https://doi.org/10.1002/j.2161-0045.1992.tb00350.x
- MacCallum, R. C., Browne, M. W., & Cai, L. (2006). Testing differences between nested covariance structure models: Power analysis and null hypotheses. Psychological Methods, 11(1), 19.
- Pajares, F., Britner, S. L., & Valiante, G. (2000). Relation between achievement goals and self-belief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writing and science.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4), 406-422. https://doi.org/10.1006/ceps.1999.1027
- Parker, P. D., Marsh, H. W., Ciarrochi, J., Marshall, S., & Abduljabbar, A. S. (2014). Juxtaposing math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as predictors of long-term achievement outcomes. Educational Psychology, 34(1), 29-48. https://doi.org/10.1080/01443410.2013.797339
- Pin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Schunk, D. H. (1990). Goal setting and self-efficacy during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5(1), 71-86.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501_6
- Steiger, J. H. (1990).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5(2), 173-180. https://doi.org/10.1207/s15327906mbr2502_4
- Tucker, L. R., & Lewis, C. (1973). A reliability coefficient for maximum likelihood factor analysis. Psychometrika, 38(1), 1-10. https://doi.org/10.1007/BF02291170
-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p. 56-75). Sage Publications, Inc.
-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90).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51.
- Zimmerman, B. J., & Schunk, D. H. (2011). Self-regulated learning and performance: An introduction and an overview. Handbook of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1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