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민정, 이미나, "메타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혁신저항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2023, pp. 51-58. https://doi.org/10.7236/JIIBC.2023.23.1.51
- 김상호, 강은경, 양성병, "개인건강기록 앱 수용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프라이버시 계산모형을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 제25권, 제1호, 2023, pp. 165-187. https://doi.org/10.14329/isr.2023.25.1.165
- 김상희, 김종기, "프라이버시 염려에 대한 메타분석: 국내 문헌을 대상으로", 경영학연구, 제46권, 제2호, 2017, pp. 595-622.
- 김소담, Philip Park, 양성병,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하 사용자 수용저항 요인: 카카오페이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6권, 제2호, 2017, pp. 139-156. https://doi.org/10.9716/KITS.2017.16.2.139
- 김영대, 윤혜정, 김상진, 신용태, "지각된 가치와 신뢰가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IT정책경영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2021, pp. 2579-2585.
- 김진유, 강명수, 이정훈,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만족도 및 금융서비스 전환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 항공산업에 대한함의",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20권, 제5호, 2022, pp. 89-110. https://doi.org/10.30529/AMSOK.2022.20.5.005
- 노현주, 금융 마이데이터 도입 현황과 시사점, 보험연구원, 2021.
- 박경자, "기술변화속도가 혁신제품채택에 대한 위험과 저항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워치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45권, 제3호, 2016, pp. 983-1002.
- 박나래, 최현석, 이중정, "스마트폰 사용자의 테크노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2011, pp. 179-186.
- 배영금,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신뢰와 불신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 희소성 메시지의 조절효과", 지역산업연구, 제42권, 제4호, 2019, pp. 347-374. https://doi.org/10.33932/rir.42.4.16
- 배재권, "국내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자의 혁신저항과 혁신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혁신확산 및 혁신저항이론을 기반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2호, 2018, pp. 91-104. https://doi.org/10.20462/TeBS.2018.4.19.2.91
- 배재권, "마이데이터(MyData) 산업 활성화를 위한 법적, 제도적 요인에 관한 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9권, 제1호, 2021, pp. 117-132. https://doi.org/10.22724/LMR.2021.19.1.117
- 백연주, "금융 마이데이터의 현황과 향후 과제", 금융브리프, 제32권, 제9호, pp. 3-9.
- 성행남, 이태원,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자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혁신저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22권, 제6호, 2022, pp. 321-337. https://doi.org/10.37272/JIECR.2022.12.22.6.321
- 송민택, 이원부, "사용자의 오픈뱅킹 수용의도에 관한 영향요인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23권, 제2호, 2021, pp. 135-154. https://doi.org/10.14329/isr.2021.23.2.135
- 신성욱, 신건철, "촉진과 억제 요인이 온라인 중고 거래 플랫폼에 대한 저항과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듀얼 팩터 이론을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 제24권, 제1호, 2022, pp. 125-155. https://doi.org/10.14329/isr.2022.24.1.125
- 심연숙, "마이데이터(MyData) 활용의 국내외 현황 및 활성화 방안", 국제문화기술진흥원, 제6권, 제4호, 2020, pp. 553-558.
- 오종철, "클라우드 오피스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혁신저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7호, 2019, pp. 165-182. https://doi.org/10.20462/TeBS.2019.12.20.7.165
- 이정우, 김철민, 송영규, 박현지,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용 의도와 요인에 대한 사용자와 금융사 직원의 인식 비교 연구: Q 방법론을 활용하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21권, 제3호, 2022, pp. 1-25. https://doi.org/10.9716/KITS.2022.21.3.001
- 정화섭, "소셜미디어 혁신저항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3권, 제6호, 2013, pp. 158-169. https://doi.org/10.5392/JKCA.2013.13.06.158
- 조인제, 김선규, 양성병, "개인용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수용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16권, 제1호, 2015, pp. 117-142 https://doi.org/10.15813/kmr.2015.16.1.006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마이데이터 서비스 안내서, 2019.
- 한동열, 김영준, 김은석, 김세진,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 연구: UTAUT2 및 정보시스템성공모형을 중심으로", 생산성연구: 국제융합학술지, 제36권, 제4호, 2022, pp. 5-50. https://doi.org/10.15843/kpapr.36.4.2022.10.5
- 황신해, 김정군, "핀테크 지급결제 서비스 수용저항요인 연구: 혁신저항이론과 현상유지편향이론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27권, 제1호, 2018, pp. 133-151.
- Ayyagari, R., V. Grover, and R. L. Purvis, "Technostress: Technological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MIS Quarterly, Vol.35, No.4, 2011, pp. 831-858. https://doi.org/10.2307/41409963
- Bagozzi, R. P. and K. Lee, "Consumer resistance to and acceptance of innovation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26, 1999, pp. 218-225.
- Bart, Y., V. Shankar, F. Sultan, and G. L. Urban, "Are the drivers and role of online trust the same for all web sites and consumers?: A large-scale exploratory empirical study", Journal of Marketing, Vol.69, No.4, 2005, pp. 133-152. https://doi.org/10.1509/jmkg.2005.69.4.133
- Brod, C., Technostress: The Human Cost of Computer Revolution, Reading, MA: Addison-Wesley, 1984.
- Coetsee, L., "From resistance to commitment",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Vol.23, No.2, 1999, pp. 204-222.
- Cooper, R. B. and R. W. Zmud, "Information technology implementation research: A technological diffusion approach", Management Science, Vol.36, No.2, 1990, pp. 123-139. https://doi.org/10.1287/mnsc.36.2.123
- Damanpour, F., "Organizational innovation; A meta-analysis of effects of determinants and moderator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4, No.3, 1991, pp. 555-590. https://doi.org/10.5465/256406
- DeLone, W. and E.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3, No.4, pp. 60-95.
- Drucker, P. F., Peter F. Drucker on Innovation, The Peter F. Drucker Literary Trust, 2006.
- Ellen, P. S., W. O. Beardern, and S. Sharma, "Resistance to technological innovations: An examination of the role of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9, No.4. 1991, pp. 297-307. https://doi.org/10.1177/009207039101900401
- Fornell, C. and D. F. Larcker,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3, 1981, pp. 382-388.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313
- Goldenberg, J, D. R. Lehmann, and D. Mazursky, "The idea itself and the circumstances of its emergence as predictors of new product success", Management Science, Vol.47, No.1, 2001, pp. 69-84. https://doi.org/10.1287/mnsc.47.1.69.10670
- Hwang, I. H. and S. H. Kim, "Information security of organization and employees in social exchange perspective: Using structure-conduct-outcome framework",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8, No.4, 2019, pp. 105-129. https://doi.org/10.5859/KAIS.2019.28.4.105
- Kim, H. W. and A. Kankanhalli, "Investigating user resistance to information systems implementation: A status quo bias perspective", MIS Quarterly, Vol.33, No.3, 2009, pp. 567-582. https://doi.org/10.2307/20650309
- Kramer, R. M., "The sinister attribution error: Paranoid cognition and collective distrust in organizations", Motivation and Emotion, Vol.18, No.2, 1994, pp. 199-230. https://doi.org/10.1007/BF02249399
- Laumert, S. and A. Eckhardt, Why do People Reject Technologies: A Review of User Resistance Theories, Information Systems Theory, Springer New York, 2012.
- Lee, J., "Dual effect of price in e-commerce environment: Focusing on trust and distrust building processes",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4, No.3, 2014, pp. 393-415. https://doi.org/10.14329/apjis.2014.24.3.393
- Lewicki, R. J., D. J. McAllister, and R. J. Bies, "Trust and distrust: New relationships and realiti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3, No.3, 1998, pp. 438-458. https://doi.org/10.5465/amr.1998.926620
- Mcknight, D. H. and V. Choudhury, "Distrust and trust in B2C e-Commerce: Do they differ?", In: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 The New e-Commerce: Innovations for Conquering Current Barriers, Obstacles and Limitations to Conducting Successful Business on the Internet, 2006, pp. 482-491.
- Miskeljin, P., MyData: A Service Concept for Personal Data Ownership, 2018.
- Moody, G. D., D. F. Galletta, and P. B. Lowry, "When trust and distrust collide online: The engenderment and role of consumer ambivalence in online consumer behavior",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 Vol.13, 2014, pp. 266-282. https://doi.org/10.1016/j.elerap.2014.05.001
-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78.
- Pikkarainen, M., T. Koivumaki, and M. Iivari, "Seizing the business opportunities of MyData service delivery network: Transforming the business models for health insurance companies", Journal of Business Models, Vol.8, No.2, 2020, pp. 39-56.
- Poikola, A., K. Kuikkaniemi, O. Kuittinen, H. Honko, A. Knuutila, and V. Lahteenoja, MyData: An Introduction to Human-Centric Use of Personal Data, 3rd, Ministry of Transport and Communications, 2020.
- Priester, J. R. and R. E. Petty, "Extending the bass of subjective attitudinal ambivalence: Interpersonal and intrapersonal antecedents of evaluative ten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0, No.1, 2001, pp. 19-34. https://doi.org/10.1037//0022-3514.80.1.19
- Ram, S.,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4, 1987, pp. 208-212.
-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s, 3rd ed., New York: The Free Press, 1983.
- Samuelson, W. and R. Zeckhauser, "Status Quo Bias in Decision Making", Journal of Risk and Uncertainty, Vol.1, No.1, 1988, pp. 7-59. https://doi.org/10.1007/BF00055564
- Schumpeter, J. A., The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An Inquiry into Profits Capital, Credit, Interests, and The Business Cycle, New Brunswick: Transaction, 1934, pp. 3-30.
- Sheth, J. N., "Psychology of innovation resistance: The less developed concept in diffusion research", Research in Marketing, Vol.4, 1981, pp. 273-282.
- Ram, S. and J. N. Sheth,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s: The marketing problem and its solution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 6, No. 2, 1989, pp. 5-14.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2542
- Weil, M. M. and L. D. Rosen, Technostress: Coping with Technology @Work @Home @Play, New York: Wiley, 1997.
- Wixom, B. H. and H. J. Watson,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factors affecting data warehousing success", MIS Quarterly, Vol.25, No.1, 2001, pp. 17-41. https://doi.org/10.2307/3250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