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3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의 연구결과로 수행되었음(RS-2023-00227532) 이 논문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공개한 한국어 언어모델(KorBERT)를 사용함(No.2013-2-00131, 휴먼 지식증강 서비스를 위한 지능진화형 WiseQA 플랫폼 기술 개발)
References
- 강희재, 김창희, 성원우. (2019). 텍스트 분석을 통한 서비스 온라인 리뷰의 부정적 편향성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9(1), 6-6.
- 김백기, 장경배. (2023). 딥러닝과 감성사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감성분석 시스템 개발.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9(4), 21-31.
- 김은미. (2021). 온라인 리뷰의 감성분석과 순환 신경망을 적용한 국내 인바운드 관광수요 예측 모형. 관광연구저널, 35(3), 69-79. DOI : 10.21298/IJTHR.2021.3.35.3.69
- 노민정. (2021). 리뷰의 품질이 리뷰의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리뷰 별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2(6), 999-1007. DOI : 10.9728/dcs.2021.22.6.999
- 노성화, 김정. (2022). 텍스트마이닝을 위한 한국어 범용 불용어 목록 연구. 한말연구, 63(13), 1-15. DOI : 10.16876/klrc.2022.63.13.1
- 박상민, 나철원, 최민성, 이다희, 온병원. (2018). Bi-LSTM 기반의 한국어 감성사전 구축 방안. 지능정보연구, 24(4), 219-240. https://doi.org/10.13088/JIIS.2018.24.4.219
- 박소형, 조성준. (2022). 이모지 임베딩을 활용한 한글 소셜 미디어 텍스트 임베딩 방법론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3853-3853.
- 박영욱, 정규엽. (2021). DMR(Dirichlet Multinomial Regression) 토픽모델링을 이용한 온라인 리뷰 빅데이터 기반 고객감성 분석에 관한 연구: 국내 5 성급 호텔의 외국인 이용객 리뷰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30(2), 1-20. DOI : 10.24992/KJHT.2021.2.30.02.1
- 박지수. (2021). 관광이벤트산업에 관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북아관광연구, 17(2), 23-44.
- 박지원, 이형룡. (2022). 관광지 만족도를 평가하는 관광지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텍스트 마이닝과 퍼지셋 질적비교분석의 활용. 관광학연구, 46(6), 105-126.
- 서윤암, 김희수, 윤상후. (2022). 날씨와 인기도를 고려한 경북 관광지 추천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33(5), 845-856.DOI : 10.7465/jkdi.2022.33.5.845
- 심영석, 김홍범. (2018). 온라인 리뷰 빅데이터 기반의 Word2Vec 기법을 활용한 관광지 개성과 여행객 평점 간 구조적 관계 분석. 관광학연구, 42(8), 165-189. DOI : 10.17086/JTS.2018.42.8.165.189
- 어균선, 이건창. (2019). 속성선택방법과 워드임 베딩 및 BOW (Bag-of-Words)를 결합한 오피니언 마이닝 성과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7(2), 163-170. DOI : 10.14400/JDC.2019.17.2.163
- 윤민지, 조창규, 서용원. (2021). 온라인 리뷰의 텍스트 분석을 통한 고객 평점 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지, 32(1), 89-103.
- 이상훈, 최정, & 김종우. (2016). 영역별 맞춤형 감성사전 구축을 통한 영화리뷰 감성분석. 지능정보연구, 22(2), 97-113. DOI : https://doi.org/10.13088/jiis.2016.22.2.097
- 이종수, 채동규. (2021). 제주도 여행지 추천 시스템: 딥러닝 기반의 여행객 평점 및 다양성 분석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470-1471.
- 정효선, 이선이, 윤혜현. (2021). O2O 외식 배달 앱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35(2), 193-208.DOI : 10.21298/IJTHR.2021.2.35.2.193
- 조은경, 남길임. (2022). 한국어 텍스트 감성 분석.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조재현. (2023). 정보과다의 위험성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東亞法學, -(98), 1-30. DOI : 10.31839/DALR.2023.02.98.1
- 조호수, 류민호. (2020). 사업자의 네트워크 중심성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지능정보서비스를 중심으로. 정보사회와 미디어, 21(3), 65-87. DOI : 10.52558/ISM.2020.12.21.3.65
- 채영길, 이종혁. (2022). 국제 뉴스에서 국가별 보도 빈도와 보도 태도에 대한 차이 탐색: 감성사전과 인공신경망을 연계한 '하이브리드 감성분석'을 통해.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65), 5-64. DOI : 10.35731/kpca.2022..65.001
- 현지연, 유상이, 이상용. (2019). 평점과 리뷰 텍스트 감성분석을 결합한 추천시스템 향상 방안 연구, 지능정보연구, 25(1), 219-239. https://doi.org/10.13088/JIIS.2019.25.1.219
- 홍태호. (2022). 방한 관광객의 온라인 리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감성분석 및 평점예측모형, 지식경영연구, 23(1), 187-201. DOI : 10.15813/kmr.2022.23.1.010
- Devika, M. D., Sunitha, C., & Ganesh, A. (2016). Sentiment analysis: a comparative study on different approaches. Procedia Computer Science, 87, 44-49. DOI : 10.1016/j.procs.2016.05.124
- Eisenstein, J. (2019). Introduction to natural language processing. MIT press.
- Ganesan, K., Zhai, C., & Viegas, E. (2012). Micropinion generation: an unsupervised approach to generating ultra-concise summaries of opinions. In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869-878. DOI : 10.1145/2187836.2187954
- Jo, T. (2019). Text mining (Vol. 45). Cham, Switzerland: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 Liu, C. Z., Sheng, Y. X., Wei, Z. Q., & Yang, Y. Q. (2018). Research of text classification based on improved TF-IDF algorithm. In 2018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ntelligent Robotic and Control Engineering(IRCE), 218-222. DOI: 10.1109/IRCE.2018.8492945
- Nasir, A. F. A., Nee, E. S., Choong, C. S., Ghani, A. S. A., Majeed, A. P. A., Adam, A., & Furqan, M. (2020). Text-based emotion prediction system using machine learning approach. In IOP Conference Serie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769(1), 012022. DOI:10.1088/1757-899X/769/1/012022
- Shi, F., Chen, L., Han, J., & Childs, P. (2017). A data-driven text mining and semantic network analysis for design information retrieval.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139(11), 111402. DOI : 10.1115/1.4037649
- Yang, Z., & Zhang, M. (2020). TextOG: A recommendation model for rating prediction based on heterogeneous fusion of review data. IEEE Access, 8, 159566-159573. DOI: 10.1109/ACCESS.2020.3020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