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부(2015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 교육부(2015b).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5].
- 교육부(2020a). 수학 1-2. 비상교육.
- 교육부(2020b). 수학 2-2. 비상교육.
- 교육부(2020c). 수학 교사용 지도서 2-2. 비상교육.
- 교육부(2020d). 수학 익힘 1-2. 비상교육.
- 교육부(2020e). 수학 익힘 2-2. 비상교육.
- 교육부(2021a). 국어 1-1 나. 미래엔.
- 교육부(2021b). 수학 1-1. 비상교육.
- 교육부(2021c). 수학 2-1. 비상교육.
- 교육부(2021d). 수학 익힘 1-1. 비상교육.
- 교육부(2021e). 수학 익힘 2-1. 비상교육.
- 권미선(2019). 2009 개정 및 2015 개정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의 어휘 적정성 분석. 학교수학, 21(2), 459-481.
- 권석일, 박교식(201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용어 사용과 정의 방식에 관한 비판적 분석: 몇 가지 예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301-316.
- 권점례(2016).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 적정성 분석: 단원 구성 및 어휘 사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5(3), 281-297.
- 김광해(2001). 한국어의 등급별 총어휘(낱말 v.2001) 선정.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김광해(2003). 등급별 국어교육용 어휘. 박이정.
- 김성준, 김수환, 신준식, 이대현, 이종영, 임문규, 정은실, 최창우(2014).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와 지도법. 동명사.
- 김수미(2015). 수학용어에 대한 논쟁을 통해 본 비(比)에 대한 미국과 한국의 관점 차. 수학교육학연구, 25(3), 431-448.
- 김수영(2011). 수학적 문식성 향상을 위한 교과서 어휘 연구: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교식(2010).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비율 정의와 비의 값 정의의 비판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0(3), 397-411.
- 박교식(2013).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용어의 분석과 비판: 몇 가지 예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1), 1-17.
- 박교식, 임재훈(2005).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무정의 용어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5(2), 197-213.
- 방정숙, 권미선(2016).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의 어휘 적정성 분석. 학교수학, 18(4), 903-922.
- 방정숙, 권미선, 김정원(2017). 초등학교 5-6학년군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의 어휘 적정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7(3), 329-350.
- 백대현(2010).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 사용과 표현의 적절성 고찰. 학교수학, 12(1), 61-77.
- 서동엽, 권석일, 이지영(2019). 초등 수학 교과서의 어휘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BD-1907-0002.
- 신명선(2004). 국어 사고도구어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신명선(2020). 사고도구어(academic words) 교육을 위한 논제 구체화에 관한 연구. 선청어문, 47, 337-377.
- 양정실, 권점례, 신호재, 박재현, 오필석, 이미미(2015). 초등학교 교과서의 어휘 실태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5-14.
- 양정실, 정은주, 이민형, 박미미, 박재현, 이은정, 최인용(2021).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지원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21-6.
- 이기연(2015). 초등학교 교과서 수록 어휘 양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6), 669-689.
- 이주연, 오택근, 이인화, 김성경, 이상아, 정송(2018). 2015 개정 교육과정 실태 분석 연구: 초등학교 1~2학년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8-23.
- 임지룡(1991). 국어의 기초어휘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연구, 23(1), 87-131.
- 장혜원, 임미인(2016).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어휘 및 문장 적합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2), 247-267.
- 전영주(2018). 학습 문식성 신장을 위한 교과 어휘 교육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주)낱말(2019). 낱말 v.2019. [비공개 자료]
- Bay-Williams, J. M., & Livers, S. (2009). Supporting MATH vocabulary acquisition.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6(4), 238-245. https://doi.org/10.5951/TCM.16.4.0238
- Marzano, R. J. (2004). Building background knowledge for academic achievement: Research on what works in schools.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lopment.
- Monroe, E. E., & Orme, M. P. (2002). Developing mathematical vocabulary. Preventing School Failure: Alternative Education for Children and Youth, 46(3), 139-142. https://doi.org/10.1080/10459880209603359
- Nation, I. S. P. (1990). Teaching and learning vocabulary. Heinle.
- Nation, I. S. P. (2001). Learning vocabulary in another langua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onroe, E. E., & Panchyshyn, R. (1995). Vocabulary considerations for teaching mathematics. Childhood Education, 72, 80-83. https://doi.org/10.1080/00094056.1996.10521849
- Powell, S. R., & Driver, M. K. (2015). The influence of mathematics vocabulary instruction embedded within addition tutoring for first-grade students with mathematics difficulty.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38(4), 221-233. https://doi.org/10.1177/0731948714564574
- Riccomini, P. J., Smith, G. W., Hughes, E. M., & Fries, K. M. (2015). The language of mathematics: The importance of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al vocabulary. Reading & Writing Quarterly, 31(3), 235-252. https://doi.org/10.1080/10573569.2015.1030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