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대한민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연구지원사업(NRF-2017R1A2B4005858, NRF-2020S1A5A2A 03042307)과 2022학년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원연구 지원사업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임. 본 논문은 2021년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수정, 보완하여 작성하였음.
참고문헌
- 김문수(2022). A Comparative Analysis of Students' Evaluations of Online and Offline Capstone Design Course. 공학교육연구, 25(1), 12-21. https://doi.org/10.18108/JEER.2022.25.1.12
- 김은이.송민호.(2017).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한 경구피임제 TV광고의 여론 및 감정 분석 : '머시론' TV광고를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10(2), 39-63. https://doi.org/10.21331/JPRAPR.2017.10.2.002
- 민혜리.윤한솔(2017). 강의평가 주관식 응답에 나타난 교수와 학생의 의견 차이 비교분석: 강의의 장, 단점 의견에 대한 네트워크 및 내용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1), 307-330.
- 박상민 외(2018). Bi-LSTM 기반의 한국어 감성사전 구축 방안. 지능정보연구, 24(4), 219-240. https://doi.org/10.13088/JIIS.2018.24.4.219
- 변성훈.이석원(2019). A Comparative Study between LSI and LDA in Constructing Traceability between Functional and Non-Functional Requirements.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4(7), 19-29. https://doi.org/10.9708/JKSCI.2019.24.07.019
- 신종호.최재원(2019).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서술형 강의평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6), 77-99.
- 위광호.김윤진.김문수(2021).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캡스톤디자인 수강생들의 인식분석. 2021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e-Conference.
- 이대영.이현숙(2021). LDA 토픽 모델링의 적정 토픽 수 결정 방법 탐색. 교육평가연구, 34(1), 1-30.
- 이옥진 외(2020). 대학생들의 캡스톤 디자인 수업방법에 대한 인식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5), 1001-1015.
- 이태식 외(2009). 공학대학 캡스톤 디자인(창의적 공학 설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 조사. 공학교육연구, 12(2), 36-50. https://doi.org/10.18108/JEER.2009.12.2.36
- 이해듬.남민우(2018). 대학 강의평가 주관식 결과의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전공 계열별 좋은 수업 분석. 한국유아교육연구, 20(2), 21-41.
- 이후희 외(2018). 대학 서술형 강의평가 자료의 언어네트워크 분석. 교육혁신연구, 28(2), 237-262. https://doi.org/10.21024/PNUEDI.28.2.201806.237
- 전영미(2018).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학생역량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8(3), 601-610.
- 최정웅.안동규(2016). 데이터분석을 이용한 서술형 강의평가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4(11), 101-106. https://doi.org/10.14400/JDC.2016.14.11.101
- 최현종(2019).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 핵심개념의 빈도 분석.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9(11), 419-429. https://doi.org/10.35873/AJMAHS.2019.9.11.039
- 하정윤.나민주(2017). 학생의 강의 만족 및 불만 요인은 무엇인가?: A 대 서술형 강의평가 자료를 중심으로. 교육연구논총, 38(3), 61-77. https://doi.org/10.18612/CNUJES.2017.38.3.61
- 허미선.이정민(2021). 국내 캡스톤 디자인 교육의 학습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4), 331-346. https://doi.org/10.5392/JKCA.2021.21.04.331
- Blei, David M.(2012). Introduction to Probabilistic Topic Models. Retrieved March 12, 2021. from https://www.eecis.udel.edu/~shatkay/Course/papers/UIntrotoTopicModelsBlei2011-5.pdf.
- Hotaling, N. et al.(2012). A quantitative analysis of the effects of a multidisciplinary engineering capstone design cours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1(4), 630-656. https://doi.org/10.1002/j.2168-9830.2012.tb01122.x
- Hotho, A., Nurnberger, A. & Paass, G.(2005). A brief survey of text mining. In Ldv Forum, 20(1), 19-62.
- Kaur, A. & Kaur, H.(2018). Framework for Opinion Mining Approach to Augment Education System Performance. arXiv preprint arXiv: 1806.09279.
- Kim, M-S.(2019). Lessons from a capstone design course with a 3D printing project. Glob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1(3), 179-188.
- Palmer, S. & Hall, W.(2011). An evaluation of a project-based learning initiative in engineering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6(4), 357-365. https://doi.org/10.1080/03043797.2011.593095
- Staehle, M. M. et al.(2015). Communication-based learning objectives in a four-year engineering curriculum: a longitudinal analysis. Glob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7(1), 7-13.
- Whitfield, C. A., Rhoads, R. B. & Allenstein, J. T.(2015). Multidisciplinary capstone: academic preparation and important outcomes for engineering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1, 1780-1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