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감미란 (2011). 동기 및 시간관리 향상 프로그램이 자기주도학습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공윤정 (2014). 외적 동기로 전공을 선택한 대학생의 진로적응 관련 요인. 진로교육연구, 27(1), 1-18.
- 길혜지, 박성호, 박미현 (2018). 4년제 대학의 졸업 소요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과 대학교육 특성 분석. 한국교육, 45(2), 57-80. https://doi.org/10.22804/JKE.2018.45.2.003
- 김기호, 이숙영 (1996). 청소년시간 정신에너지 관리 훈련 프로그램: 넘치는 에너지, 규모있는 생활. [KYCI] 교육 및 프로그램 자료.
- 김남옥 (1991). 여유있는 학교생활을 위한 효율적인 시간관리 기술 훈련 프로그램. 안동대학 학생지도 연구소, 11(1), 53-70
- 김동일, 박경애, 김택호 (1995). 청소년 시간, 정신에너지 관리연구: 프로그램 종합보고서. 청소년상담연구21, 1~152.
- 김성훈 (2015). 대학생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학습동기, 자아인식, 학습전략, 학습상황에 미치는 영향. Global Creative Leader, 5, 71-91.
- 김소영 (2006). 시간관리 상담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시간관리, 자기 통제력,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소영 (2009). 남자 중학생의 자아분화와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희, 이영미 (2012). 역할극 활용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평가방법에 대한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문제 해결 과정과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3(1), 147-155. https://doi.org/10.5762/KAIS.2012.13.1.147
- 김요완, 박종선, 전광호 (2013). 사이버대학 성인 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의 관계에서 자기주도성의 매개역할. 교육정보 미디어연구, 19(4), 743-764.
- 김용래 (2000). 학교학습동기척도(A)와 학교적응척도(B)의 타당화 및 두 척도 변인간의 관계분석. 敎育硏究論叢, 18, 3-46.
- 김용삼, 이경화 (2017).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수업이 대학생의 자아개념 증진에 미치는 효과. Global Creative Leader, 7(2), 71-89. https://doi.org/10.34226/gcl.2017.7.2.71
- 김은지, 강주리, 김정섭 (2016). 학습컨설팅이 학습부진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 및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사고개발, 12(2), 73-92.
- 김인경, 성지아 (2015).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 시간관리 행동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6(7), 4621- 4631.
- 김인식, 이진희 (2004).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분석. 교육이론과 실천, 13(3), 129-154.
- 김종운, 정보현 (2012). 학습코칭 프로그램이 방과후 아카데미 고학년 아동의 자기효능감 및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수상해양교육연구, 24(2), 146-165.
- 김희정 (2016). 학사경고자 대상 개별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8(4), 971-983. https://doi.org/10.13000/JFMSE.2016.28.4.971
- 남상은, 유기웅 (2017). 대학생 학사경고자를 위한 코칭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Action Research). 교양교육연구, 11(1), 281-311.
- 도승이, 손수경, 변준희, 임지윤 (2011). 한국어판 성취정서 질문지(K-AEQ)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5(4), 945-970.
- 류소형, 유재홍, 최안나, 김소라, 박상신, 탁진국 (2022). 흡연습관 개선을 위한 금연 코칭 프로그램의 효과. 사회과학연구, 33(2), 33-65.
- 류은정 (2009). 이러닝 환경에서 대학생의 배경변인, 학습스타일과 이러닝 학습전략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동혁 (2000). 학습습관향상 프로그램이 학업성취와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 박성옥 (2018).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의 코칭 리더십이 직무자율성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교육연구, 11(3), 259-286.
- 박성은 (2004). 學業能力自我槪念과 本質動機가 自己調節學習에 미치는 影響.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순휘, 이은경, 오명화 (2017). 학습코칭이 보건관련 전공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발육발달학회지, 25(3), 315-319.
- 박영태, 현정숙 (2002). 자기주도 학습력의 이해. 부산동아대학교 출판부, 18-19.
- 박준성, 소용준 (2017).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통계분석의 개념과 실제. 서울: 학지사.
- 박준희 (1995). 初等學校 兒童의 學習動機와 自己調節 學習能力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지영 (2015). 자기주도적 학습코칭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학습동기 및 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성화고 여학생을 중심으로.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형근 (2010). 동기요인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분석.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백경숙 (2011).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 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논총, 32(1), 77-95.
- 백영수 (2011). 중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봉미미, 김혜연, 신지연, 이수현, 이화숙 (2008). 한국 청소년의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319-348.
- 서은선, 박선희, 김윤주 (2018). 일 대학 안경광학과 학생들의 학습코칭과 자기주도학습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 대한시과학회 지, 20(3), 357-369.
- 성태제 (2019). 현대기초통계학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소용준, 박준성 (2016). 대학생활 적응에 따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취업불안의 매개효과 검증. 취업진로연구, 6(4), 23-44. https://doi.org/10.35273/JEC.2016.6.4.002
- 송경애 (2006). 자아존중감 및 자기결정 동기가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0(3), 177~202.
- 송인섭 (2006). 현장적용을 위한 자기주도 학습. 서울: 학지사.
- 송창용, 손유미, 이재열, 장광남, 김민석, 김혜정 (2020).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 CESA) 지원과 활용(2020).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송창용, 손유미, 이재열, 장광남, 김민석, 김혜정 (2021).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21).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신기수, 박현숙 (2021). 중소·중견기업 리더의 온라인 코칭행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사업환경 불확실성의 조절효과. 코칭연구, 14(3), 25-51.
- 신을진, 이일화 (2010). 학습코칭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학습전략에 미치는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11(4), 145~465. https://doi.org/10.15753/AJE.2010.11.4.007007
- 양명희 (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양재훈, 조보람, 황인섭 (2020). CELL교육과정 참여가 대학생의 학습몰입, 학습동기, 학업적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18(8), 55-67. https://doi.org/10.14400/JDC.2020.18.8.055
- 오윤석, 조은숙 (2020). 화상회의방식을 활용한 이야기 치료 온라인 집단상담의 효과와 특성 연구: 대면 집단상담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4), 401-409. https://doi.org/10.17703/JCCT.2020.6.4.401
- 유성은 (2004). 시간관리와 자아실현. 서울: 생활지혜사.
- 윤미선, 김성일 (2003). 학습동기 유형에 따른 중고생의 학업성취 및 학습전략의 차이. 교육심리연구, 17(4), 455-469
- 윤소정 (2013). 학습부진 대학생을 위한 예방적 학습컨설팅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25(3), 643-660. https://doi.org/10.13000/JFMSE.2013.25.3.643
- 윤영란 (2021). 대학생 학사경고자를 위한 자기주도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7(8), 281-290.
- 윤정선 (2020). 학습부진 대학생을 위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 현실치료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 1-28.
- 윤정선, 박부진 (2014). 대학생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중재 및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0(2), 119-141.
- 이강욱 (2008). 아이를 바꾸는 학습코칭론. 서울: 토담미디어.
- 이경화, 김정연 (2017). 대학생의 창의적 성격 및 자아개념 향상에 미치는 온라인 창의수업의 효과. 교육문화연구, 23(1), 33-64. https://doi.org/10.24159/JOEC.2017.23.1.33
- 이경희, 강경리 (2016). 학습부진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코칭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사고개발, 12(2), 119~154.
- 이다희 (2021). 학사경고자 및 학사경고 위험군 대학생의 학습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 대학의 3 단계 학습 특별관리시스템 기반의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2), 275- 294.
- 이미연 (2013). 학습코칭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보라 (2011). 학부모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학습코칭에 관한 사례연구: 학령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선민 (2006). 대학생의 비학업 자아개념과 귀인성향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 이영실, 이경화 (2018).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수업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8(3), 51-70. https://doi.org/10.34226/gcl.2018.8.3.51
- 이원휘 (2000). 고등학생의 시간 관리와 학업성취와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정례, 이경희 (2012).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수학적성향 사이의 관계 연구-D 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2(1), 15-23.
- 이정미, 이길재 (2017).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35(3), 133-153.
- 이지혜 (2010).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학연구, 48(2), 67-92.
- 이희경 (2005). 코칭심리워크북. 서울: 학지사
- 임이랑 (2020). 대학생의 자기주도성 향상 학업코칭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교양교육연구, 14(2), 297-309.
- 장휘숙 (2013). 전생애 발달. 서울: 박영사
- 전보라, 강승희, 윤소정 (2015). 학사경고 경험 대학생의 학업적 특성과 집단 학습컨설팅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 137-160.
- 정명희 (2009). 학습전략훈련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학습습관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미경 (2003).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 검사개발. 교육학연구, 41(4), 157-182.
- 정미경 (2005). 대학생용 자기조절학습 검사도구 개발. 교육평가연구, 18(3), 155-181.
- 정창숙 (2017). 자기주도학습 증진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기효능감과 임파워먼트,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논문지, 7(10), 319-329.
- 정현옥, 김미영, 민세홍 (2010). 학습코칭 프로그램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에 미치는 효과. 실과교육연구, 16(4), 197-212. https://doi.org/10.17055/JPAER.2010.16.4.197
- 조아라, 노석준 (2013). 원격대학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습몰입, 학습태도,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분석. 교 육공학연구, 29(4), 849-879.
- 조정선 (2016). 대학생의 학습코칭 참여경험 탐색 - 사회적지지 관점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진성희, 임고운, 김태현 (2019). 학업 저성취 대학생들을 위한 학력향상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0, 671-694.
- 채화영 (2005). 직장인의 시간관리행동 유형화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승희 (2011). 자기주도 학습코칭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전략,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혜란, 황부순 (2011). 학습코칭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백석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
- 하영자 (2011). 적시학습 지원을 위한 모바일 러닝이 학습만족도 및 학습역량에 미치는 효과. 평생학습사회, 7(1), 17-41.
- 한순미 (2006). 대학생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7(3), 1-30.
- 한정아, 심홍섭 (2005). 대학생의 자아분화, 부정적 기분 조절 기대치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4), 965-981.
- 황인득 (2011). 학습코칭 프로그램이 기초학습능력부진 초등학생의 자기 주도학습 학업자아개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mabile, T. M., Hill, K. G., Hennessey, B. A., & Tighe, E. M. (1994). The Work Preference Inventory: Assessing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5), 950-967. https://doi.org/10.1037/0022-3514.66.5.950
- Baker, R. W.,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9-189. https://doi.org/10.1037/0022-0167.31.2.179
- Bomar, R. A. (2017). The role of online academic coaching on levels of self-determination of college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Doctoral dissertation, Texas Woman's University.
- Britton, B. K., & Tesser, A. (1991). Effects of time-management practice on college gra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3), 405-410. https://doi.org/10.1037/0022-0663.83.3.405
- Brookfield, S. (1985). Self-directed learning: From theory to practice 25. SanFrancisco, CA: Jossey-Bass.
- Brophy, J. E. (1998). On motivation students. In D. Berliner & B. Rosenshine (Eds), Talks to teacher, pp. 201-245. New York: Random House.
- Erikson, E. H. (1963). Childhood and society. (2nd eds). New York: W. W. Norton.
- Gallwey, W. T. (2000). The inner game of work: Focus, learning, pleasure and mobility in the workplace. New York, NY: Random House.
- Grant, A. M. (2006). A personal perspective on professional co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coaching psychology.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1(1), 12-22. https://doi.org/10.53841/bpsicpr.2006.1.1.12
- Grant, A. M., & Cavanagh, M. (2018). Life coaching. In Cox, E., Bachkirova, T., & Clutterbuck, D. (3eds). The complete handbook of coaching', pp. 327-344, London: SAGE.
- Grow, G. O. (1991). Teaching learners to be self-directed. Adult Education Quarterly, 41(3), 125-149. https://doi.org/10.1177/0001848191041003001
- Hall, B. L., & Hursch, D. E. (1982). An evaluation of the effects of a time management training program on work efficienc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3, 73-96. https://doi.org/10.1300/J075v03n04_08
- Hicks, R., & McCracken, J., (2012). Personality traits of a disruptive physician. Physician Executive, 38(5), 66-8.
- Holmes, C., & Foster, V. (2012). A preliminary comparison study of online and face-to-face counseling: Client perceptions of three factors. Journal of Technology in Human Services, 30(1), 14-31. https://doi.org/10.1080/15228835.2012.662848
- Hunt, C. M., Fielden, S. & Woolnough, H. M. (2019). The potential of online coaching to develop female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Gender in Management, 34(8), 685-701. https://doi.org/10.1108/GM-02-2019-0021
- Keller, J. M. (1987). Strategies for stimulating the motivation to learn. Performance and Instruction, 26(8), 1-7.
- King, A., Winnett, R., & Lovett, S. (1986). Enhancing coping behaviors in at-risk populations: The effects of time-management instruction and social support in women rom dual-earner families. Behavior Therapy, 17, 57-66. https://doi.org/10.1016/S0005-7894(86)80114-9
-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 and teacher. NY : Association Press.
- Macan, T. H., Shahani, C., Dipboye, R. L., & Philips, A. P. (1990). College students' time management: Correlations with academic performance and str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4), 760-768. https://doi.org/10.1037/0022-0663.82.4.760
- Partin, R. L. (1983). Time management for school counselors. The School Counselor, 30(4), 280-284.
- Pin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Purdie, N., Hattie, J., & Douglas, G. (1996). Student conceptions of learning and their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 cross-cultural comparis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1), 87-100. https://doi.org/10.1037/0022-0663.88.1.87
- Rock, M., Gregg, M., Gable, R., Zigmond, N., Blanks, B., Howard, P., & Bullock, L. (2012). Time after time online: An extended study of virtual coaching during distant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20(3), 277-304.
- Seiwert, L. J. (1993). Mehr Zeit fur das Wesentliche: der Zeitmanagement-Klassiker. mvg-Verlag.
- Stenbom, S., Hrastinski, S., & Cleveland-Innes, M. (2012). Student-student online coaching as a relationship of inquiry: An exploratory study from the coach perspectiv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16(5), 37-48.
- Stoetzel, L., & Shedrow, S. (2020). Coaching our coaches: How online learning can address the gap in preparing K-12 instructional coach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88, 102959. https://doi.org/10.1016/j.tate.2019.102959
- Vallerand, R. J., Pelletier, L. G., Blais, M. R., Briere, N. M., Senecal, C., & Vallieres, E. F. (1992). The academic motivation scale: A measure of intrinsic, extrinsic and a motivation in education. Education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 1003-1017. https://doi.org/10.1177/0013164492052004025
- Wang, L., & Wentling, T. L. (2001, March). The relationship between distance coaching and the transfer of training. In Proceedings from the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ference. Tulsa, Oklahoma.
- Wolters, C. A. (1999). The relation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motivational regulation and their use of learning strategies, effort, and classroom performance.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1(3), 281-299. https://doi.org/10.1016/S1041-6080(99)80004-1
- Woolfolk, R. L. (1998). The Jossey-Bass psychology series. The cure of souls: Science, values, and psychotherapy. Jossey-Bass.
- Zarrett, N., & Eccles, J. (2006). The passage to adulthood: Challenges of late adolescence. New Directions for Youth Development, 2006(111), 13-28. https://doi.org/10.1002/yd.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