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Comparative Study on the Internal System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Composition in Korea and Japan

한국과 일본의 초등수학 교과서 구성의 내적 체제 비교

  • Received : 2022.07.06
  • Accepted : 2022.08.26
  • Published : 2022.08.31

Abstract

Since 2022, textbook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have been converted from national textbook system to authorization system, but it is pointed out that the composition of these new textbooks is almost the same as the existing national textbooks and the advantages of the authorization system cannot be utilized. Therefore a need has been raised to find out the composition of foreign textbooks. In order to compare the internal system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composition in Korea and Japan, Wakuwaku Sansu, one of Japan's elementary mathematical textbooks was analyzed and compared with Korean textbook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Japanese textbooks have more flexibility in the composition of the unit, the number of hours of the unit, the introduction of special lessons, and emphasis. This analysis will promote the diversity and creativity of the composition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providing implications for more efficient textbook compilation.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2021년도 부산교육대학교 연구역량지원에 의해 작성됨

References

  1. 권오남, 이경원, 이아란, 한채린(2019). 한.일 수학과 교육과정의 외.내적 체재 비교 분석: 직전 교육과정과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수학교육>, 58(2), 187-223.
  2. 강홍재(2009). 일본의 새 학습지도령에 대하여-초등학교 수학과를 중심으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4(2), 21-37.
  3. 강효민, 류성림(2019).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3(2), 219-245.
  4. 교육부(2017).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2-1, (주) 비상교육.
  5. 교육부(2017). 초등학교 수학 교사용 지도서 2-1, (주) 비상교육.
  6. 김은미, 임문규(2007).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연구-5, 6학년 수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1), 61-80.
  7. 김정하(201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교과용 도서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3(4), 507-527,
  8. 김판수, 김성준, 김혜정(2021). 초등 국정 수학과 교과용도서 수정.보완 검토.집필 연구-자연수의 연산 단원 연구-. 연구보고서 2021-02, 교육부.한국교과서연구재단.
  9. 김판수, 임미인, 장혜원(2017).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구성 체제 비교 및 교사 선호도 조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2), 263-289.
  10. 노명완, 정혜승, 윤준채(2004). 교과용 도서 내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04-01, 한국교과서연구재단.
  11. 박교식(2014). 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체제 비교-요소, 영역, 목표, 시수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1), 123-137.
  12. 박성택(1992). 초등학교 산수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수학교육, 31(3), 135-200.
  13. 윤제진, 강홍제(2008).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연구-6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3(1), 165-184.
  14. 이용숙(2005). 교육인류학: 연구방법과 사례. 서울:아카넷.
  15. 이인수(2018). 교과편찬의 자율성과 다양성, 그리고 교사의 전문성. 행복한교육.
  16. 임문규(2005).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과 목표에 관한 고찰: 20세기말 개정된 교육과정 및 해설서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2), 111-135.
  17. 임현수, 강홍재(2010). 한.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337-353.
  18. 최혜령, 신항균(2020). 한국 초등학교의 수학 교과서 체제 변천에 관한 연구 -7차 교육과정 이후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4(1), 109-128.
  19. 하태성(2001). 한.일간의 초등학교 수학과 새 교육과정 비교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5권, 37-53.
  20. 한길준(2009). 개화기 산술교과서에 대한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22(4), 83-96.
  21. 文部科学省 (2017a). 小学校学習指導要領. 文部科学省.
  22. 文部科学省 (2017b). 小学校学習指導要領解説 算数編. 文部科学省.
  23. 淸水靜海 외(2021a), わくわく 算數 2上, 啓林館.
  24. 淸水靜海 외(2021b), わくわく 算數 5, 6 啓林館.
  25. 淸水靜海 외(2021d). わくわく 算數 2上 「指導書」 硏究資料編, 啓林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