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and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NRF-2020S1A5A2A01042564)
참고문헌
- 고호경(2020). 인공지능(AI) 역량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내용 구성에 관한 소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2), 223-237. https://doi.org/10.30807/KSMS.2020.23.2.003
- 공영일(2020). 에듀테크 산업 동향 및 시사점. MONTHLY SOFTWARE ORIENTED SOCIETY, 70, 18-23.
- 관계부처합동(2021). 한국판 뉴딜2.0 -미래를 만드는 나라 대한민국.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호]).
- 교육부(2020a). 생각하는 힘으로 성장하고 미래를 주도하는 제3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안) [2020년~2024년]. 세종: 교육부.
- 교육부(2020b). 제6차 교육정보화기본계획(2019~2023). 세종: 교육부
- 교육부(2021a).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종합 추진계획(안).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실무 추진단. (2021.02.03. 교육부 보도자료 별첨)
- 교육부(2021b). 20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 교육부(2021c). 포스트 코로나 대비 미래 지향적 수학과 교육과정 구성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 교육부, 재외동포교육담당관(2021). 2021년 8.9월 해외교육정보 동향자료 -재외 한국교육원장 보고 자료-. 2021.10.
- 교육부, 통계청(2021a). 2020년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결과. 보도자료(2021.03.10.).
- 교육부, 통계청(2021b). 사교육비 조사 결과 주요 특징 및 대응 방안. 보도자료(2021.03.10.).
-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0). 2020 교육정보화백서.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2021). 기술과 교육의 만남, 에듀테크 시대의 길을 찾다-KIRD, 에듀테크 지식공유 세미나 개최. 보도자료, 2021. 3. 24.
- 권수진, 임대근, 류현아(2014). 멘토링을 통한 수학학습부진아의 수학학습태도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0(2), 123-148. https://doi.org/10.7858/eamj.2014.010
- 김대영(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과정, 평가의 개혁: 교육과정 및 평가의 개혁과 대응과제, 한국교육학회(편), 한국교육의 전망과 과제. 서울: 박영 story.
- 김성희(2021). 디지털 빅데이터 교실에서 스마트교육의 실제와 활용 :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교육.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 학회 논문집, 15(4), 279-286
- 김영은(2021). 학습 플랫폼의 원격 학습에의 적용: COVID-19 미국 캘리포니아의 교육청 사례. 교육과정평가연구, 24(2), 77-102
- 김재성(2021). 코로나로 지속되는 학습공백 우려 속 비대면 화상과외 인기. 에듀동아 2021. 9. 6.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
- 김정현, 고호경, 허난, 황혜정(2017). 수학학습클리닉 프로그램 평가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31(3), 313-329.
- 김진숙(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과정, 평가의 개혁: 교수 학습방법의 변화, 한국교육학회(편), 한국교육의 전망과 과제. 서울: 박영 story.
- 김홍겸, 박창수, 정시훈, 고호경(2018). 미래교육에서의 인간 교사와 인공지능 교사의 상호보완적 관계에 대한 소고. 교육문화연구, 24(6), 189-207. https://doi.org/10.24159/JOEC.2018.24.6.189
- 박만구(2020a).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 가능성. 한국학교교육학회논문집, 34(4), 545-561.
- 박만구(2020b). 수학교육에서의 인공지능 활동 동향. 한국초등교육, 31, 91-102. https://doi.org/10.20972/KJEE.31..202008.91
- 박상준(2020).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학생 주도성, 메타버스 교육, 블렌디드 러닝. 경기: 교육과학사.
- 박상현, 김은경(2021). 美 학생 25명 교실, AI 선생님도 25명... 한국은 한 화면 원격수업. 조선일보, 2021. 5. 10. https://www.chosun.com/national/education/2021/05/10/BTXBFETXUBAOFLDEP473RB3G4U/
- 사차산업혁명위원회(2020).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18차 전체회의 개최. 보도자료, 2020. 11. 06.
- 서민준(2021). 50개국 1200만명이 쓰는 'AI 과외쌤' 콴다..."교육계 유튜브 되겠다". 한국경제, 2021. 10. 14.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110134233i
- 신동조(2020).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AI) 활용에 관한 예비수학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학교교육학회논문집, 34(3), 215-234.
- 심성보(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원교육 개혁: 교원 경쟁력 제고 방안. 한국교육학회(편). 한국교육의 전망과 과제. 서울: 박영 story.
- 정미영, 김원경(2008). 사이버 가정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창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47(4), 467-486.
- 정제영(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학교교육과 인재 양성: 학교시스템의 혁신 방안. 한국교육학회(편). 한국교육의 전망과 과제. 서울: 박영 story.
- 정제영(202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교육: 비대면 지능형 교육 기술의 동향. 융합연구리뷰. 7(3), 3-31.
- 조한혁, 송민호, 진만영(2009). 사이버 수학지원 시스템 설계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3(2), 313-325
- 최영선, 유원석(2006). 멘토링 수업을 통한 특별보충과정 운영 사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0(3), 483-502.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1a). K-EDU 교육정보화 정책적 가이드라인과 역사.
- 허유진, 고호경, 허난(2021). 예비 수학교사의 멘.튜터링 활동에 관한 사례 연구. 동아시아수학저널, 37(2), 197-221.
- 홍정민(2021). 에듀테크의 미래: 코로나 이후 에듀테크가 바꾸는 미래의 교육. 서울: 책밥.
- Ally Mohamed(2019). Competency Profile of the Dightal and Online Teacher in Future Education.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20(2). https://doi.org/10.19173/irrodl.v20i2.4206
- Bill Cope, Mary Kalantzis and Duane Searsmith(2020). Artificial intelligence for education: Knowledge and its assessment in AI-enabled learning ecologies.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https://doi.org/10.1080/00131857.2020.1728732
- David Moursund(2021). The Future of AI in Our Schools. Information Age Education: Eugene, Oregon, USA.
- KHAN LAB SCHOOL(2021). https://www.khanlabschool.org/
- THIRD SPACE LEARNING(2021). https://thirdspacelearning.com/
- 매스프레소 홈페이지(2021). https://mathpresso.com/ko
- 콴다 홈페이지(2021). https://www.qanda.ai/ko
- 비상교육 수학플러스러닝 홈페이지(2021). http://brand.soohakpl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