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고등학생의 수학 교수·학습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using a Learning Platform

  • 투고 : 2022.08.08
  • 심사 : 2022.08.30
  • 발행 : 2022.08.31

초록

Recently, various platforms of education technology (Edu-Tech) that use artificial intelligence have been developed in the field of mathematics education. The case study in this paper reports the learning experience of a high school student who was directed to learn mathematics through the self-directed learning process provided by a mathematics learning platform using Edu-Tech with the intervention of mentoring provided by his teacher. The study found that the mentoring intervention could make an effective contribution to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by playing the role of an auxiliary tool for the self-directed learning over time. In this paper, we explain the nature of the challenges that the student encountered in the process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the roles that the teacher mentoring has played in this process.

키워드

과제정보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and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NRF-2020S1A5A2A01042564)

참고문헌

  1. 고호경(2020). 인공지능(AI) 역량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내용 구성에 관한 소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2), 223-237. https://doi.org/10.30807/KSMS.2020.23.2.003
  2. 공영일(2020). 에듀테크 산업 동향 및 시사점. MONTHLY SOFTWARE ORIENTED SOCIETY, 70, 18-23.
  3. 관계부처합동(2021). 한국판 뉴딜2.0 -미래를 만드는 나라 대한민국.
  4.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호]).
  5. 교육부(2020a). 생각하는 힘으로 성장하고 미래를 주도하는 제3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안) [2020년~2024년]. 세종: 교육부.
  6. 교육부(2020b). 제6차 교육정보화기본계획(2019~2023). 세종: 교육부
  7. 교육부(2021a).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종합 추진계획(안).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실무 추진단. (2021.02.03. 교육부 보도자료 별첨)
  8. 교육부(2021b). 20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9. 교육부(2021c). 포스트 코로나 대비 미래 지향적 수학과 교육과정 구성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10. 교육부, 재외동포교육담당관(2021). 2021년 8.9월 해외교육정보 동향자료 -재외 한국교육원장 보고 자료-. 2021.10.
  11. 교육부, 통계청(2021a). 2020년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결과. 보도자료(2021.03.10.).
  12. 교육부, 통계청(2021b). 사교육비 조사 결과 주요 특징 및 대응 방안. 보도자료(2021.03.10.).
  13.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0). 2020 교육정보화백서.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4.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2021). 기술과 교육의 만남, 에듀테크 시대의 길을 찾다-KIRD, 에듀테크 지식공유 세미나 개최. 보도자료, 2021. 3. 24.
  15. 권수진, 임대근, 류현아(2014). 멘토링을 통한 수학학습부진아의 수학학습태도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0(2), 123-148. https://doi.org/10.7858/eamj.2014.010
  16. 김대영(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과정, 평가의 개혁: 교육과정 및 평가의 개혁과 대응과제, 한국교육학회(편), 한국교육의 전망과 과제. 서울: 박영 story.
  17. 김성희(2021). 디지털 빅데이터 교실에서 스마트교육의 실제와 활용 :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교육.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 학회 논문집, 15(4), 279-286
  18. 김영은(2021). 학습 플랫폼의 원격 학습에의 적용: COVID-19 미국 캘리포니아의 교육청 사례. 교육과정평가연구, 24(2), 77-102
  19. 김재성(2021). 코로나로 지속되는 학습공백 우려 속 비대면 화상과외 인기. 에듀동아 2021. 9. 6.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
  20. 김정현, 고호경, 허난, 황혜정(2017). 수학학습클리닉 프로그램 평가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31(3), 313-329.
  21. 김진숙(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과정, 평가의 개혁: 교수 학습방법의 변화, 한국교육학회(편), 한국교육의 전망과 과제. 서울: 박영 story.
  22. 김홍겸, 박창수, 정시훈, 고호경(2018). 미래교육에서의 인간 교사와 인공지능 교사의 상호보완적 관계에 대한 소고. 교육문화연구, 24(6), 189-207. https://doi.org/10.24159/JOEC.2018.24.6.189
  23. 박만구(2020a).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 가능성. 한국학교교육학회논문집, 34(4), 545-561.
  24. 박만구(2020b). 수학교육에서의 인공지능 활동 동향. 한국초등교육, 31, 91-102. https://doi.org/10.20972/KJEE.31..202008.91
  25. 박상준(2020).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학생 주도성, 메타버스 교육, 블렌디드 러닝. 경기: 교육과학사.
  26. 박상현, 김은경(2021). 美 학생 25명 교실, AI 선생님도 25명... 한국은 한 화면 원격수업. 조선일보, 2021. 5. 10. https://www.chosun.com/national/education/2021/05/10/BTXBFETXUBAOFLDEP473RB3G4U/
  27. 사차산업혁명위원회(2020).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18차 전체회의 개최. 보도자료, 2020. 11. 06.
  28. 서민준(2021). 50개국 1200만명이 쓰는 'AI 과외쌤' 콴다..."교육계 유튜브 되겠다". 한국경제, 2021. 10. 14.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110134233i
  29. 신동조(2020). 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AI) 활용에 관한 예비수학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학교교육학회논문집, 34(3), 215-234.
  30. 심성보(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원교육 개혁: 교원 경쟁력 제고 방안. 한국교육학회(편). 한국교육의 전망과 과제. 서울: 박영 story.
  31. 정미영, 김원경(2008). 사이버 가정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창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47(4), 467-486.
  32. 정제영(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학교교육과 인재 양성: 학교시스템의 혁신 방안. 한국교육학회(편). 한국교육의 전망과 과제. 서울: 박영 story.
  33. 정제영(202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교육: 비대면 지능형 교육 기술의 동향. 융합연구리뷰. 7(3), 3-31.
  34. 조한혁, 송민호, 진만영(2009). 사이버 수학지원 시스템 설계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3(2), 313-325
  35. 최영선, 유원석(2006). 멘토링 수업을 통한 특별보충과정 운영 사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0(3), 483-502.
  36.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1a). K-EDU 교육정보화 정책적 가이드라인과 역사.
  37. 허유진, 고호경, 허난(2021). 예비 수학교사의 멘.튜터링 활동에 관한 사례 연구. 동아시아수학저널, 37(2), 197-221.
  38. 홍정민(2021). 에듀테크의 미래: 코로나 이후 에듀테크가 바꾸는 미래의 교육. 서울: 책밥.
  39. Ally Mohamed(2019). Competency Profile of the Dightal and Online Teacher in Future Education.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20(2). https://doi.org/10.19173/irrodl.v20i2.4206
  40. Bill Cope, Mary Kalantzis and Duane Searsmith(2020). Artificial intelligence for education: Knowledge and its assessment in AI-enabled learning ecologies.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https://doi.org/10.1080/00131857.2020.1728732
  41. David Moursund(2021). The Future of AI in Our Schools. Information Age Education: Eugene, Oregon, USA.
  42. KHAN LAB SCHOOL(2021). https://www.khanlabschool.org/
  43. THIRD SPACE LEARNING(2021). https://thirdspacelearning.com/
  44. 매스프레소 홈페이지(2021). https://mathpresso.com/ko
  45. 콴다 홈페이지(2021). https://www.qanda.ai/ko
  46. 비상교육 수학플러스러닝 홈페이지(2021). http://brand.soohakpl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