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영식, 김규수 (2004). 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유아-교사 관계의 질에 따른 유아교사의 스케폴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9(3), 1-28.
- 권성민 (2013).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직무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사 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권영란, 문영경 (2016).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직무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6(1), 99-119. https://doi.org/10.21213/kjcec.2016.16.1.99
- 권정해 (2014).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민솔 (2019).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사회적 지지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순남 (2000).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미 (2018). 원장의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숙자 (2019).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 분석. 대구카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은아 (2018).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 구조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정희, 문혁준 (2007). 국공립과 사립 유치원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간 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8(4), 155-168.
- 김정희, 이용주, 김동춘 (2014).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회복탄력성, 사회적 지지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 10(3), 103-120.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3.103
- 김지현 (2017). 중학교 교장의 진정성 리더십, 교사효능감, 조직몰입,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희정 (2019).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행복감의 매개효과.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명준희 (2006).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직무스트레스,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명화, 김남희 (2020). 동료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계에서 교사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 16(6), 185-202.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6.185
- 박지원 (1985). 사회적 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백승준 (2017). 진정성 리더십과 선제적 행동, 업무성과, 변화저항 행동 간의 관계: 심리적 오너십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서혜은 (2019).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이 교사의 자기개발욕구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은경 (2012). 원장의 감성리더십, 유아교사의 역할갈등,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 간의 인과적 관계.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신은정 (2016). 경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자기결정성이 유아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신혜영 (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신혜영, 이은해 (2005).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5), 105-121.
- 유은경 (201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화 (2017), 어린이집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조직몰입 및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강재, 이유미 (2017).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3(4), 19-35.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4.019
- 이나미 (2018). 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의 소명의식과 유치원의 조직풍토의 매개효과.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정숙 (2012). 유아교육기관의 학급규모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채호, 박인영 (2021). 어린이집의 직무환경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교사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 17(6), 15-28.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6.015
- 이호주 (2013). 유치원 조직문화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행복감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계숙, 최은아 (2019). 보육교사의 대인 관련 직무스트레스와 동료교사의 사회적지지가 유아교육공동체 인식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8(3), 23-48. https://doi.org/10.30761/ecoece.2019.18.3.23
- 조성자, 문백수, 민하영 (2008).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지각된 자아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가정과삶의질연구, 26(2), 25-32.
- 조영옥 (2015). 유아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와 정서지능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조인숙 (2005). 보육서비스 질과 보육시설 조직문화의 관계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조정대 (2016). 사립유치원 원장의 감성적 리더십, 유치원 교사의 정서지능,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 간의 관계.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주미정 (2009). 유치원 교사가 지각하는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지, 소진의 인과적 구조분석.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주희경 (2017). 원장의 전문성과 진정성 리더십이 열린어린이집 운영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추연정 (2020). 어린이집 원장의 진성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보육헌신의 매개효과. 인문사회21, 11(4), 1445-1460. https://doi.org/10.22143/HSS21.11.4.102
- 최미숙 (2016). 유아 부모-교사 파트너십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 열린부모교육연구, 8(2), 111-124. https://doi.org/10.20437/KOAECE25-2-15
- 최미애 (2020).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의 반성적 사고 및 전문성의 구조적 관계. 안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미애, 최양미 (2020).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의 반성적 사고 및 전문성의 구조적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25(2), 347-369. https://doi.org/10.20437/KOAECE25-2-15
- 함은희 (2021).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몰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홍자영 (2015).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의 감성지능,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안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https://doi.org/10.1177/002248718403500507
- Avolio, B. J., & Gardner, W. L. (2005).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Getting to the root of positive form of leadership. The Leadership Quarterly, 16(3), 315-338. https://doi.org/10.1016/j.leaqua.2005.03.001
- Avolio, B. J., Gardner, W. L., & Walumbwa, F. O. (2007). Authentic Leadership Questionnaire. Mind Garden.
- Bamford, M., Wong, C. A., & Laschinger, H. (2013). The influence of authentic leadership and areas of worklife on work engagement of reegistered nurse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1(3), 529-540. https://doi.org/10.1111/j.1365-2834.2012.01399.x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Hall.
- Bandura, A. (1977).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Cohen, S., & Hoberman, H. (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2), 99-125. https://doi.org/10.1111/j.1559-1816.1983.tb02325.x
- Feng-I, F. (2016). School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and teachers' psychological capital: Teachers' perspectives.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9(10), 245-255. https://doi.org/10.5539/ies.v9n10p245
- Gibson, S., & Dembo, M.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69-582. https://doi.org/10.1037/0022-0663.76.4.569
- Guo, Y., Justice, L. M., Sawyer, B., & Tompkins, V.(2011). Exploring factors related to preschool teachers' self-efficac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7(5), 961-968. doi:10.1016/j.tate.2011.03.008
- Hoy, W. K., & Woolfolk, A. E. (1993).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the organizational health of school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3(4), 355-372. https://doi.org/10.1086/461729
- Korte, D. S. (2017). The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teacher self-efficacy in novice agricultural education teacher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 Kulophas, D., Hallinger, P., Ruengtrakul, A. and Wongwanich, S. (2015). The relationalship among authentic leadership, teachers' work engagement, academic optimism and school size as moderator: A conceptual model.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91, 2554-2558. https://doi.org/10.1016/j.sbspro.2015.04.298
- Kulophas, D., Hallinger, P., Ruengtrakul, A. and Wongwanich, S. (2018). Exploring the effects of authentic leadership on academic optimism and teacher engagement in Thai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32(1), 27-45. https://doi.org/10.1108/IJEM-10-2016-0233
- Laschinger, H. K. S., & Fida, R. (2014). A time-lagged analysis of the effect of authentic leadership on workplace bullying, burnout, and occupational turnover intentions.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3(5), 739-753. https://doi.org/10.1080/1359432X.2013.804646
-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fficacy belief instrument for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4(6), 625-637. https://doi.org/10.1002/sce.3730740605
- Schaller, K.. (1993).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based model of teacher efficacy. [Doctoral dissertation]. Ohio University.
- Srivastava, A. and Dhar, R. (2016), Authentic leadership for teacher's academic optimism, European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40(5), 321-344. https://doi.org/10.1108/EJTD-12-2015-0096
- Walumbwa, F. O., Avolio, B. J., Gardner, W. L., Wernsing, T. S., & Peterson, S. J. (2008).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heory-based measure. Journal of Management, 34(1), 89-126. https://doi.org/10.1177/0149206307308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