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0년 원광대학교 교내 연구비 지원에 의해 수행되었음
References
- 강승주, 김은주, 신해진. (2016). 문제중심학습(PBL)과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습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대한 융합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7(2) 33-41. https://doi.org/10.15207/JKCS.2016.7.2.033
- 권재환, 김경희. (2013).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35, 31-58
- 김순희, 이선희. (2015). 간호대학생의 취업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학업성취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성인간호학회지, 27(1), 63-72. https://doi.org/10.7475/kjan.2015.27.1.63
- 김신향, 임종미. (2021). 국내 대학생에게 적용한 플립러닝의 체계적 고찰 및 메타분석-자기주도학습, 학습동기, 효능감,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7(1), 5-15. https://doi.org/10.5977/jkasne.2021.27.1.5
- 김아영, 박인영. (2001).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교육학회, 39(1), 95-113.
- 김아영. (2010). 자기결정성이론과 현장 적용 연구. 교육심리연구, 24(3), 583-609.
- 김연하, 김영아. (2016).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17(9), 589-598. https://doi.org/10.5762/KAIS.2016.17.9.589
- 김은정, 김해란. (2021). 비대면 온라인 강의가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2(9), 333-340. https://doi.org/10.5762/KAIS.2021.22.9.333
- 김종환. (2011). 중학생의 자기결정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력 및 체육수업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50(5), 173-183.
- 박수진. (2020).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교수 실재감과 자기결정성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력, 학업적 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171-198.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24.171
- 빙성준, 이성근. (2002). 웹을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과 학습과제 유형이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지, 5(2), 91-100.
- 송경애. (2006). 자아존중감 및 자기결정 동기가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0(3), 177-202.
- 송준미. (2012). 창의성과 책임지향성이 성인의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박사학위논문]. 대전: 충남대학교 대학원.
- 양진주, 박미영. (2004).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 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0(2), 271-277.
- 오효숙. (2017).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의사소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15(8), 311-321. https://doi.org/10.14400/JDC.2017.15.8.311
- 유효현. (2006). 학업성취에 대한 관련변인의 예측력분석[박사학위논문]. 서울: 홍익대학교 대학원.
- 이내영, 한지영. (2020). 간호대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와 학습참여가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2), 455-467.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2.455
- 이명희, 김아영. (2008).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 기본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22(4), 157-174. https://doi.org/10.21193/kjspp.2008.22.4.010
-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열. (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RR2003-15-03
- 이선주, 김중경, 김원종. (2020).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 1251-1265.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14.1251
- 이은수, 김미영. (2019).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서의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5(2), 163-172. http://dx.doi.org/10.5977/jkasne.2019.25.2.163
- 이지혜. (2010).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학연구, 48(2), 67-92.
- 전미경, 오재우. (2019).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자기결정성, 대인관계까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위기관리논집, 15(3), 71-81.
- 전호선, 주현정. (2017). 간호교육에서 팀 기반학습 적용이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15(10), 269-279. https://doi.org/10.14400/JDC.2017.15.10.269
- 정미현. (2017). 간호대학생의 인성, 간호전문직관 및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18(9), 302-314. https://doi.org/10.5762/KAIS.2017.18.9.302
- 정인숙. (2021). 간호대학생의 동료교수활동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6), 127-136, https://doi.org/10.22251/jlcci.2021.21.6.127
- 조학순. (2007).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주도학습 및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보건정보통계학회지, 32(2), 57-72.
- 주영주, 김소나, 김수미. (2008).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온라인 과제 가치가 만족도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직업능력개발연구, 11(3), 151-170 https://doi.org/10.36907/KRIVET.2008.11.3.151
- 주희진. (2011).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의 인과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 237-259.
- 차유미, 엄우용. (2018). 전문대학생이 지각하는 자율성지지, 자기결정성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사고개발, 14(1), 27-51. https://doi.org/10.51636/JOTD.2018.03.14.1.27
- 한국교육개발원. (2019). 교육혁신사례분석을 통한 미래교육 실천과제. 충북:한국교육개발원. RR 2019-05.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Deci, EL, & Ryan R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Press. http://dx.doi.org/10.1007/978-1-4899-2271-7
- Guglielmino. (1977). LM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 Hayes, AF. (2017)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second edition: a regression-based approach. 2nd ed. New York: Guilford Press; 77-112.
- Kim, IS, Lee, JH. (2003). Analysis for preparing self-directed learning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Theory and Implement, 13(2), 129-154.
- Schunk, DH. (2003). Self-efficacy for reading and writing: Influence of modeling, goalsetting, and self-evaluation. Reading & writing Quarterly, 19, 159-172. https://doi.org/10.1080/10573560308219
- Standage, M. Duda, J. & N. Ntoumanis. (2006). Students Motivational Process and Their Relationship to Teacher Rating in school Physical Education: A Self-determination Theory Approach. Resear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77(1): 100-110. https://doi.org/10.1080/02701367.2006.10599336
- World Health Organization. (2021). Coronavirus (COVID-19) dashboard. Gene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