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해상, 이향의 (2006), "한.일 눈축제 참가자의 방문동기에 관한 연구: 삿포로눈축제와 태백산눈 축제를 중심으로", 일본어문학, 35, 437-456.
- 고민환, 김미영, 이충기 (2019),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서비스 가치, 학생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VAB 모델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1(9), 445-461.
- 권상미 (2009), "고객기반 브랜드자산(CBBE)을 활용한 축제 개최지역의 태도와 이지미에 관한 연구: 함평 나비축제 사례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미정 (2020), "지역 축제이미지가 방문객만족 및 지역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진도 신비의 바닷 길 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2(11), 145-162.
- 김범진, 고호석 (2019), "지역축제의 매력성 및 관여도가 관광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2018 마산어시장수 산물축제를 중심으로", 지역산업연구, 42(1), 315-337.
- 김상범 (2014), "문화관광축재 관광객의 방문동기가 혼잡지각, 대응행동 및 참가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연구: 2013년도 천안흥타령춤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28(11), 81-94.
- 김성조, 김재학 (2020), "문화재야행 환경에서 지각된 장소성과 태도 및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관광학연구, 44(8), 155-175.
- 김승수 (2012), "지역축제의 방문동기가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화천 산천어 축제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6(1), 1-11.
- 김범진, 고호석 (2019), "지역축제의 매력성 및 관여도가 관광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2018 마산어시장수 산물축제를 중심으로", 지역산업연구, 42(1), 315-337.
- 김영표 (2019), "축제방문동기에 따른 축제방문객 시장세분화: 강릉단오축제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1(6), 151-166.
- 김용대, 김재석 (2016), "축제태도가 참여수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8(6), 215-233.
- 김정서, 이걸재 (2021), "코로나 19 위험지각과 스마트관광 인식, 스마트관광태도, 행동의도의 영향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7(1), 147-161. https://doi.org/10.22509/KFSA.2021.17.1.010
- 김정준 (2009),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동기, 관여도와 관광매력성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 김정준 (2016), "지역축제 관광객들의 방문동기가 관여도, 축제만족도,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보령머드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8(9), 429-445.
- 김진완 (2014), "지역축제 환경단서에 따른 지역사회 애착도가 지역축제 태도와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2014 은평누리축제를 사례로", 관광경영연구, 18(4), 167-190.
- 김희진, 김인신, 현성협 (2016), "지역주민의 축제 참여동기, 회상, 브랜드 개발 및 브랜드 시민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고찰: 부산불꽃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8(9), 411-427.
- 김창수, 장형빈 (2015), "축제에 관한 국내학술지 연구 동향 분석연구", 관광경영연구, 19(1), 23-42.
- 김화룡, 최윤석, 구강본 (2016), "충주세계무술축제 체험프로그램이 브랜드 태도, 만족도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64, 443-454.
- 류인평, 정총화, 손진동 (2018), "축제참가자 참여동기, 매력성, 관련도, 만족도연구, 한.일 야간 축제를 중 심으로", 관광경영연구, 83(1), 69-97.
- 류인평, 조영호, 심우석 (2014), "관광스토리텔링과 관광목적지 매력, 브랜드 가치 연구," 관광연구, 29(2), 187-209.
- 박종부, 이수범 (2018), "지역축제 체험요소가 축제 이미지, 지역이미지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32(8), 163-175.
- 부숙진 (2008), "축제개최 지역주민의 축제효과요인 인식이 축제참여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보령시를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12(3), 57-73.
- 배만규 (2014), "축제 방문객 집단별 방문동기 연구; 울산쇠부리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6(4), 313-332.
- 배민영, 이현지, 정지연 (2020), "지역축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관광객의 지역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9(4), 33-50.
- 설악신문 (2012), "중국 하얼빈과 강원도의 겨울축제 교차관광 활성화 방안", Available from http://www.soraknews.co.kr/renewal/kims7/bbs.php?table=news&query=view&uid=24715
- 손지군, 정강환, 임명제 (2013), "하얼빈빙설축제방문객의 방문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Tourism Research, 38(1), 23-38.
- 송재일, 유영준, 김석출 (2004), "지역축제 방문객의 방문경험에 따른 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 최초방문 객과재방문객의 비교", 관광연구, 19(2), 177-191.
- 안경모, 김주연 (2009), "양양연어축제의 참가동기가 만족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24(2), 283-300.
- 양성수, 고미영 (2020), "제주마축제의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축제만족, 축제태도 간의 관계: 최초방문 객과재방문객 간의 비교를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16(1), 51-73.
- 양정미, 최종률 (2011), "남원허브축제 참가자의 참가동기가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1(3), 101-113. https://doi.org/10.35149/JAKPG.2011.21.3.008
- 양재장, 최수진 (2017), "캠핑장에 대한 사전지식이 지각된 가치, 태도, 그리고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32(2), 123-145.
- 유순호, 안대희 (2019), "대관령 눈꽃 축제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 경영연구, 23(6), 515-535.
- 유양호, 강상묵 (2011), "호텔레스토랑 와인이벤트와 고객행동의도의 관계에서 관여도의 매개효과," Tourism Research, 33, 101-115.
- 김성조, 임재문, 유창근 (2014), "음악축제의 방문 동기와 태도가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인천 펜타토프 락 페스티발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8(9), 315-337.
- 윤설민, 오선영, 하진영 (2011), "지역축제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 만족도, 태도, 그리고 행동의도 간 영향 관계 분석: 안동탈춤페스티벌 방문객 사례", 호텔관광연구, 13(4), 82-97.
- 이덕순 (2017), "축제방문객의 방문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전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21(1), 227-246.
- 이범재 (2009), 축제방문객의 체험동기와 프로그램의 체험몰입, 축제성과 간의 영향관계,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범재 (2010), "축제방문객의 체험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연구", 관광연구, 24(6), 1-25.
- 이선경, 윤세남 (2014), "전통시장 방문객의 관광동기와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39(2), 87-107.
- 이세원, 김봉석 (2013), "전시참가업체의 전시회 충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37(4), 331-354.
- 이승훈, 선종갑 (2016), "지역축제의 관광체험성과 브랜드 가치, 동일시, 로열티 형성 간 영향관계: 가고파 국화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30(1), 5-20.
- 이애용, 홍경완 (2017), "원예활동의 관여도가 회복환경지각과 플로우(flow)에 미치는 영향: 꽃박람회를 사례로", 관광연구, 32(3), 81-99.
- 이양희, 장태선, 박은아 (2016), "겨울축제 체험 동기가 만족 및 관광행동에 미치는 영향: 북극곰수영대회 참가자 중심으로", 관광연구, 31(8), 101-119.
- 이연정, 이수범 (2008), "한식의 세계화전략이 국가이미지, 한국태도,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7(3), 117-135.
- 이정민, 김재남, 이상호 (2017), "농특산물축제 방문객들의 참가동기가 축제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31(12), 47-58.
- 이재달, 유정섭 (2017), "지역축제 방문객의 참가동기와 행동의도에 대한 지각된 만족의 매개효과", 마케팅 논집, 25(4), 177-195.
- 이지현, 서정희, 이종호 (2018), "지역축제 방문동기와 이미지 및 축제만족도, 충성도와의 구조적관계", 관광학연구, 42(1), 237-251.
- 이충기, 이태희 (2000), "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 대한 축제참가 동기 분석", 관광학연구, 23(2), 84-98.
- 이학식, 임지훈 (2009),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16.0, 서울: 법문사.
- 이혜미, 한진수 (2013),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 추천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관광연구저널, 27(3), 55-76.
- 이훈 (2006), "축제체험의 개념적 구성모형", 관광학연구, 30(1), 29-46.
- 전재홍, 김건휘 (2017), "지역축제의 서비스품질이 축제 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 먼트산업학회논문지, 11(6), 317-327.
- 정승환, 김재석 (2012), "웹사이트의 지각된 신기성 체험이 방문태도,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분석", e-비지니스연구, 13(4), 53-75.
- 정승훈 (2018), "세계자연유산 방문 관광객의 동기, 만족, 환경태도, 행동의도의 관계 분석", 관광경영연구, 22(3), 177-206.
- 조태영 (2011), "먹거리 地域祝祭에서의 飮食購買行動에 대한 계획된 行動理論적용: 사전지식의 역할", 관광산업연구, 5(2), 316-336.
- 조한범, 노도현, 김미향 (2017), "수상스키 참여자의 여가관여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획행동이론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9(1), 443-462.
- 주아남 (2014),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관광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사전지식이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수용, 한정훈 (2019),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 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 조절효과 '2019 거제바다로 세계로'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이먼트산업학회논문지, 13(8), 55-67.
- 하얼빈 시 통계청 보고서 (2019), "Harbin Statistical Yearbook", Available from http://www.harbin.gov.cn/col/col39/index.html.
- 한경희, 조재립 (2002), "관여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산산업공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35-241.
- 한옹회, 이유재, 김재일, 박기완 (2009), "사전지식 및 관여도가 소비자의 신념불일치에 미치는 효과", 마케팅연구, 24(1), 51-76.
- 함석종, 김규남 (2005), "겨울축제이미지가 참가자 만족과 추천에 미치는 영향: 태백산 눈축제를 중심으로 ", 호텔관광연구, 7(3), 247-264.
- 황수영, 김상혁 (2018), "지역축제 관광동기에 따른 행동의도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구치맥페스티벌 방문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33(7), 39-59.
- 헤이룽강 신문 (2019), "Heilongjiang's average annual growth rate of ice and snow tourism leads the country and Harbin ranks first in the traditional ice and snow tourism", Available from https://baijiahao.baidu.com/s?id=1656040975831384148&wfr=spider&for=pc.
- Ajzen, I. (1991), "A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Decision Processes, 50, 179-211.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 Ajzen, I. and M. Fishbein (1977), "Attitude-behavior relations: A theoretical analysis and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84(5), 888-918. https://doi.org/10.1037/0033-2909.84.5.888
- Allen, l. R., H. R. Hafer, P. T. Long and R. P. Perdue (1993), "Attitudes toward recreation and tourism development", Journal of Travel research, 21, 27-33.
- Bakewell, C. and V. W. Mitchell (2006), "Male versus female consumer decision making styl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9(12), 1297-1300. https://doi.org/10.1016/j.jbusres.2006.09.008
- Bloch, P. H. (1981), "An exploration into the scaling of consumers' involvement with a product clas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8(1), 61-65.
- Boulding, W., A. Kalra, R. Staelin and V. A. Zeithaml (1993),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s to behavir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1), 7-27. https://doi.org/10.2307/3172510
- Carmichael, B. A. (2000), "A matrix model for resident attitudes and behaviors in a rapidly changing tourist area", Tourism Management, 21(6), 601-611. https://doi.org/10.1016/S0261-5177(00)00007-8
- Chen, C. F. and D. Tsai (2007), "How destination image and evaluative factors affect behavioral intentions?", Tourism Management, 28(4), 1115-1122. https://doi.org/10.1016/j.tourman.2006.07.007
- Fishbein, M. and I. Ajzen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 Iso-Ahola, E. (1999), "Toward a social psychological theory of tourism motivation: A rejoinder", Annals of Tourism Research, 9(2), 256-262. https://doi.org/10.1016/0160-7383(82)90049-4
- Kim, L. C. J. and T. Baum (2007), "Motivation factors of ecotourists in ecolodge accommodation: The push and pull factor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2(4), 349-364. https://doi.org/10.1080/10941660701761027
- Lee, H. and D. Kerstetter (1997), "An analysis on visitor's experience and evaluation in regional art festival: comparative study of residents and tourists", Journal of Tourism Studies, 9, 145-155.
- McDowall, S. (2010), "A comparison between Thai residents and non-residents in their motivations, performance evaluations,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a domestic festival",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16(3), 217-233. https://doi.org/10.1177/1356766709356139
- Mclntye, N. (1989), "The personal meaning of participation: Enduring involvement",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1(2), 167-179. https://doi.org/10.1080/00222216.1989.11969797
- Uysal, M., L. Gahan and B. Martin (1993). "An examination of event motiv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Festival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1(1), 5-10.
- Van Zyl, C. (2006), "Motivating factors of local residents for attending the Aardklop National Arts Festival", South African Business Review, 10(2), 150-171.
- Wiley, C. G. E., S. M. Shaw and M. Havitz (2000), "Men's and women's involvement, in sports: An examination of the gendered aspects of leisure involvement, Leisure Sciences, 22, 19-31. https://doi.org/10.1080/014904000272939
- Williams, P. and G. N. Soutar (2009),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 an adventure tourism context". Annals of Tourism Research, 36, 413-438. https://doi.org/10.1016/j.annals.2009.02.002
- Zaichkowsky, J. J. (1994), "The personal involvement inventory construc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3(4), 59-70.
- Zyl, C. V. and C. Botha (2004), "Motivational factors of local residents to attend the Aardklop National Arts Festival", Event Management, 8, 213-222. https://doi.org/10.3727/1525995031436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