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2021년도 서울교육대학교 교내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References
- 김경순, 윤지현, 박지애, 노태희(2011).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수업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나타난 교과교육지식의 요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1), 99-114.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1.099
- 노태희, 윤지현, 김지영, 임희준(2010). 초등 예비 교사들이 과학 수업 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고려하는 교과교육학지식 요소. 초등과학교육, 29(3), 350-363.
- 손연아, 신종란, 민병미(2007). 생물 예비교사의 수업 시연에서 나타난 과학 수업 모형 적용 과정 분석: 마이크로티칭 기법을 활용하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3), 495-507.
- 윤혜경(2013). 과학 모의수업에 대한 반성 저널 쓰기와 토론을 통한 초등 예비교사의 생산적 반성 증진. 초등과학교육, 32(2), 113-126.
- 윤혜경(2014). 수업 반성 저널의 메타 분석 활동을 통한 초등 예비교사의 생산적 반성 증진. 초등과학교육, 33(2), 322-334.
- 한국과학창의재단(2019). 미래세대 과학교육 표준: 모든 한국인을 위한 과학적 소양. 한국과학창의재단.
- Bernstein, B. (2000). Pedagogy, symbolic control and identity: Theory, research, critique (Rev. ed.). Lanham, MD: Rowman & Littlefield.
- Duschl, R., Avraamidou, L., & Azevedo, N. H. (2021). Data-Texts in the sciences: The evidence-explanation continuum. Science & Education, 30, 1159-1181. https://doi.org/10.1007/s11191-021-00225-y
- Duschl, R. A. (2003). Assessment of inquiry. In J. M. Atkin & J. Coffey (Eds.), Everyday assessment in the science classroom (pp. 41-59). Arlingon, VA: NSTA Press.
- Duschl, R. A. (2008). Science education in three part harmony: Balancing conceptual, epistemic and social learning goal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32, 268-291. https://doi.org/10.3102/0091732X07309371
- Duschl, R. A., & Grandy, R. E. (Eds.). (2008). Teaching scientific inquiry: Recommendations for research and implementation. Rotterdam: Sense Publishers.
- Merriam, S. B. (1998).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a qualitative approach. San Francisco: Jossey Bass.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R. A. Duschl, H. A. Schweingruber, & A. W. Shouse (E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 Sandoval, W. A., Enyedy, N., Redman, E. H., & Xiao, S. (2019). Organising a culture of argumentation in elementary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13), 1848-1869. https://doi.org/10.1080/09500693.2019.1641856